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문자로 앱 설치 URL 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정보

LG화학·SK이노·삼성SDI 전기자동차 배터리, 다 같은 게 아니다?

IP
2020.10.01. 14:24:27
조회 수
241
5
댓글 수
5

최근 전기자동차 배터리 시장이 차세대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이 배터리를 생산하고 있다. 하지만 3사가 생산하는 배터리에도 차이가 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현재 생산되는 대부분의 전기자동차용 배터리는 NCA, NCM, LMO 양극 소재들을 적절히 혼합해 사용하고 있다.

양극재는 배터리 용량과 출력을 결정한다. 배터리의 밀도가 높을수록 더 적은 무게와 부피로 전기자동차에 탑재할 수 있다. 이는 전기자동차의 주행거리를 길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밀도를 높이는 것이 배터리 기술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가운데 삼원계(니켈·카드뮴·망간) 중심 배터리 업체들은 대부분 NCM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NCM은 니켈(Ni), 코발트(Co), 망간(Mn)이 일정한 비율로 존재해 현재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니켈 80%·코발트 10%·망간 10%를 조합한 NCM811 배터리를 2018년부터 양산하고 있다. 최근에는 니켈 함량을 90% 이상으로 높인 NCM9½½ 배터리를 상용화했다.

LG화학은 NCM 양극재에 알루미늄(A)을 추가하는 NCMA 배터리 양산을 추진하고 있다.

NCMA 배터리는 양극재 내 니켈 함량이 89~90%에 달하고, 비싼 코발트는 5%이하로 줄인다. 대신 알루미늄을 첨가해 기존 제품과 같은 안전성을 유지하면서도 단가는 낮추고 출력을 높인다.

삼성SDI는 NCA, NCM 양극 소재를 중심으로 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NCA의 경우 NCM에 비해서도 원료 합성 및 수분 제어에 대한 난도가 높아 쉽게 진입하기 어려운 기술로 알려져 있다.

NCA는 NCM, LMO 등 다른 소재 대비 출력과 에너지밀도가 높은 특성이 있어 소형 배터리 시장의 전동공구용으로 주로 사용되고 있다. NCA 소재는 기존 양극 소재 대비 고용량과 안전성이 확보된 배터리의 구현이 가능하다.


https://www.ajunews.com/view/20200929153211203


각 회사마다 서로 성분을 다르게 배터리를 만드는군요.
 

공감/비공감

5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angeless1224 님의 다른 글 보기
1/8
바퀴 포럼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정보 기아차 “픽업트럭 비켜”… ‘크고 안락한 SUV’ 앞세워 美 질주 (1)
정보 [2035년 내연차 퇴출]차 업계, “인위적 판매 금지 심각한 부작용 우려… 대규모 구조조정 불가피” (1)
정보 기아차, 코레일과 맞손…車·KTX 연계 장애인 여행 지원 나선다 (1)
정보 만트럭버스코리아, 유로6D 덤프트럭 출시… 성능·내구성 개선 (1)
정보 "마이바흐급" 美서 극찬..'제네시스 GV80' 2만명 줄 섰다 (2)
정보 현대차, 수소 생태계 넓힌다..英 이네오스그룹과 MOU (1)
정보 삼성중공업 막판 '잭팟' 터졌다…2조8천억원 수주 성공 (4)
정보 전기차 시장, 테슬라 ‘굳건’ 폭스바겐 ‘급등’…현대·기아, ‘톱3’ 가시권 (1)
일상/자랑 세계에서 가장 비싼 자동차 TOP 10 (2)
정보 현대차가 '허위 사실 유포' 의혹 유튜브를 법정에 세우려는 이유 (6)
정보 美 컨슈머리포트 "현대차 6위, 마쓰다 1위" (5)
정보 '해상-재난-철도망' 무선자원 공유체계 공식 출범 ... 700MHz 통합공공망 운용효율 극대화 (6)
정보 반도체 이어 자동차도...中 국영기업 잇달아 파산 (7)
정보 내년 전기차 시장 관전포인트 '보조금 받는 차 vs 못 받는 차' (4)
정보 현대차, 2020 광저우모터쇼 참가…신형 '밍투' 공개 (5)
정보 현대차, 중국 상하이서 `아트+테크 프로그램` 개최 (4)
정보 기아차 노조, 결국 부분파업 돌입...9년 연속 파업 (6)
정보 기아차, 인도 핵심 모델 '셀토스' 리콜 (6)
정보 美 전기차 협회 탄생··· 테슬라,우버 등 28개사 합류 (9)
정보 도로변 청소, 쓰레기 수거 척척 ... 무인저속특장차 내달 광주서 첫선 (10)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