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플은 자체 운영체제를 통한 유저 락인효과로 아이폰과 연동된 애플워치, 에어팟 등 높은 웨어러블 기기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사진=애플)
손목에 걸치거나, 귀에 꽂는 '웨어러블' 기기 시장이 매년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웨어러블 기기를 통한 생태계 구축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애플은 웨어러블 시장에서 독보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반면, 삼성전자는 스마트워치와 이어폰에서는 애플에, 손목밴드는 중국 업체에 밀리는 모양새다.

2020년 1, 2분기 스마트워치 출하량. (자료=IDC)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IDC에 따르면 올 2분기 삼성전자는 글로벌 스마트워치 시장에서 112만6천454대 출하량으로 5위를 기록하며, 전 동기(3위)보다 순위가 하락했다. 삼성전자는 해당 시장에서 지난해 4분기 2위를 기록한 이후 계속 순위가 하락하고 있다.
애플은 2분기 글로벌 스마트워치 시장에서 577만4천141대의 출하량을 기록하며 안정적인 1위 자리를 유지했으며, 그 뒤를 화웨이(382만3천574대)와 가민(141만8천569대), BBK(113만3천890대)가 이었다.
애플은 스마트워치 시장에 삼성전자보다 늦게 뛰어들었지만, 2015년 애플워치를 처음 출시한 이후 시장 점유율 1위에 올라서며 현재까지도 스마트워치 시장의 선두 자리를 굳건히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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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어러블 시장에서는 삼성 점유율도 떨어지고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