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제] 스노우, 소다, 유라이크, B612, 푸디.
현재 구글 플레이스토어 사진 앱 카테고리 10위 내에 있는 카메라 앱이다. 틱톡 개발사 바이트댄스에서 내놓은 ‘유라이크’를 제외하고는 모두 네이버 자회사 ‘스노우’에서 만든 앱이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스노우가 카메라 앱 시장에서 80% 이상의 점유율을 기록한 가운데 카메라 앱에 머물지 않고 콘텐츠앱으로 영역을 확장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모바일 앱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에 따르면 지난 7월 기준 국내 카메라 앱 월간 활성 사용자(MAU)는 1,089만명으로 집계됐다. 스노우가 547만명으로 가장 높고 소다(211만명), B612(203만명) 등으로 스노우 계열 사용자가 전체 사용자의 88%에 달한다. 네이버 관계자는 “메신저와 달리 카메라 앱은 하나만 쓰지 않고 여러 개를 번갈아 쓴다”며 “인기 있는 버전을 빨리 빨리 출시해 시장의 수요에 대응한 게 성공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스노우가 2015년 출시된 이후 음식 사진용 카메라 ‘푸디’를 2016년에 출시했고 스노우에서 인기 있는 필터를 모은 카메라 ‘소다’를 2018년 출시해 카메라 라인업을 다양화했다. 또 1,000종이 넘는 스티커를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하면서 이용자들이 앱을 자주 활용하도록 유인했다. 반면 카카오가 2016년 야심차게 내놓은 카메라 앱 ‘카카오톡 치즈’는 초반에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배경을 꾸미는 스티커로 이용해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이후 시장에서 도태돼 서비스를 접었다.
스노우에서 제공하는 스티커(왼쪽)와 카카오톡 치즈에서 제공하는 스티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11&aid=0003805587
유라이크는 중국앱이군요. 확실히 스노우앱을 많이들 사용을 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