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제] 삼성전자(005930)의 올 3·4분기 ‘어닝서프라이즈’의 일등공신은 모바일(IM) 사업이다.
8일 금융투자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IM 부문은 3·4분기에 4조~4조6,000억원가량의 영업이익을 달성한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가 3·4분기 기록한 전체 영업이익 12조3,000억원의 약 30%에 달한다. 지난해 같은 기간 영업이익 2조9,200억원에 비해 1조원 넘게 늘어나고 직전 분기 영업이익인 1조9,500억원 대비 두 배 넘게 증가한 것이다. 4조원대의 영업이익은 지난 2017년 2·4분기(4조600억원) 이후 3년여 만에 처음이다.
삼성전자 IM 부문의 약진은 8~9월에 출시한 신제품들이 판매 호조를 보인 덕분이다. 삼성전자는 두 달에 걸쳐 플래그십폰 ‘갤럭시노트20’시리즈, 폴더블폰 ‘갤럭시Z폴드2’, 태블릿 ‘갤럭시탭S7’시리즈, 보급형 ‘갤럭시A’시리즈까지 다양한 상품군에 신제품을 출시하며 시장을 ‘싹쓸이’했다. 3·4분기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출하량은 7,000만대 후반으로 추산된다. 이는 직전 분기와 비교할 때 두 배가량 늘어난 수준이다. 특히 폴더블폰 등 고가 제품의 판매가 늘어 평균 판매가격(ASP)도 상승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재택근무·원격교육 등이 확대되면서 갤럭시탭S7 등 태블릿 판매도 늘어 이익 증가에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제재에 따른 중국 화웨이 스마트폰 출하량 감소, 인도 내 반중 정서 확산도 삼성전자에 호재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11&aid=0003808265
진짜 이런상황속에서 삼성이 대단하긴 대단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