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문자로 앱 설치 URL 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다나와 체험단

삼성 SSD 980PRO M.2 NVMe SSD 500GB 사용 후기

IP
2020.10.20. 09:51:05
조회 수
156
댓글 수
1

HDD에서 SSD로, SATA에서 M.2 NVMe 인터페이스로 저장장치의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더 쾌적한 사용환경을 위한 소비자들의 니즈도 있겠지만 스마트폰의 속도에 익숙해지는 사용자들이 PC 시스템에서 느끼는 답답함이 시장에서도 그대로 반영되는게 아닌가 싶네요.



현재는 대중화된 인터페이스는 PCIe 3.0라고 할 수 있는데 최근 삼성에서 PCIe 4.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NVMe SSD를 출시했습니다. 바로 삼성 980 Pro 입니다.





external_image


PCI-Express (이하 PCIe) 인터페이스는 1.0부터 5.0까지 다양한 버전이 있으며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습니다. 보통 그래픽카드나 사운드카드, 캡쳐보드를 연결하고 M.2 2280 폼펙터의 NVMe SSD를 사용하는데 쓰입니다. PCIe 버전에 따라 레인당 최고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프로세서와 메인보드 칩셋이 지원하는 범위내에서 가장 높은 버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까진 PCIe 3.0x4 (32GT/s) 인터페이스가 주로 사용되고 있지만 PCIe 4.0을 지원하는 칩셋이 등장하기 시작하면서 64GT/s 이상의 속도를 지원하는 NVMe M.2 SSD를 기대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도 높아졌습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삼성 SSD 980 PRO는 PCIe 4.0 버전을 지원하는 NVMe M.2 SSD로 최대 읽기 속도 7GB/s, 최대 쓰기 속도 5GB/s 라는, 현재로선 체감하기 어려울 정도로 빠른 스펙을 제공하는 제품입니다. 지난달 사전예약을 통해 출시되어 기존 970 EVO 사용자들에게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모델이기도 합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구성품은 본품과 매뉴얼이 전부이며 패키지는 물론 SSD 전후면에도 훼손 시 흔적이 남을 수 밖에 없는 타입의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제품 사용 전 상태를 원활하게 체크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저같은 리뷰어들에게는 다소 난감한 부분입니다. 굳이 컨트롤러나 NAND 시리얼을 확인하실게 아니라면 스티커는 떼어내지 않으시길 추천드립니다.






external_image


스티커를 비롯한 외관만 살펴보면 970 시리즈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사실 M.2 폼팩터 NVMe SSD들은 다 비슷하게 생겼죠.






external_image


최대한 조심스럽게 스티커를 제거해봤지만 역시나 흔적이 남았네요. 그래도 컨트롤러와 DRAM, NAND를 직접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PCIe 4.0 인터페이스를 위해 970 시리즈에서 사용되었던 Phoenix 컨트롤러 (S4LR020) 에서 ELPIS 컨트롤러로 (S4LV003) 변경되었습니다. Phoenix 컨트롤러보다 4배 많은 IO 대기열 수를 제공하며 NVMe 1.3c 프로토콜을 지원합니다.





external_image


DRAM의 유무는 SSD 성능에 꽤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이에 따라 디램리스 SSD를 피하는 소비자들도 꽤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삼성 980 PRO에 탑재된 RAM은 LPDDR4 512GB (K4F4E3S4HF-BGCH) 이며 1TB 모델에는 1GB RAM이 탑재되었습니다. RAM은 970 시리즈와 동일하네요.






external_image


ELPIS 컨트롤러와 함께 8nm 공정 6세대 V-NAND가 적용되었습니다. 삼성에서 공식적인 레이어 수를 공개하진 않았지만 이전 세대보다 40% 더 향상되었다고 했으니 128L 3D 낸드로 예상하는 사용자가 많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큰 변화는 2비트 MLC 메모리에서 3비트 TLC 낸드플래시 사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TLC가 내구성이나 안정성, 속도면에서 MLC에 비해 현저히 떨어졌기에 SSD에서 기피했지만 TLC SSD에 SLC 캐시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대체가 가능하고 이에 따라 가격과 용량면에서 더 유리하기에 대부분의 브랜드에서 TLC를 사용하고 있죠. 꽤 오랜 시간 MLC를 고수했던 삼성이 970 PRO를 마지막으로 할지는 모르겠지만 앞으로 TLC를 통해 합리적인 모델들을 출시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external_image


삼성의 첫 PCIe 4.0 SSD이자 TLC 메모리를 사용한 PRO 모델의 스펙과 구성을 간단하게 살펴봤습니다. 지금까지만 본다면 970 PRO에 비해 큰 기대가 되지 않을 수 있지만 새로운 컨트롤러, ELPIS와 6세대 3D NAND의 전력 효율이 어떤 모습을 보여줄 지 궁금해서 몇가지 벤치 및 성능 테스트를 진행해봤습니다.






external_image


테스트는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의 PCIe 3.0 인터페이스에 진행했습니다. 이에 따라 최고 속도인 7GB/s는 경험하지 못했지만 SATA 인터페이스와 PCIe 3.0 SSD의 발열 및 속도에 포커스를 맞추고 실사용적인 측면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최고 성능을 테스트한 것이 아님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external_image


왼쪽부터 SATA SSD, PCIe 3.0 M.2 SSD, 삼성 980 PRO 모델의 ATTO 디스크 벤치마크 측정 결과입니다. 지원하는 인터페이스가 동일하더라도 레인당 최고 속도를 모두 사용할 수 있는 하드웨어 스펙에 따라 삼성 980 PRO의 속도가 가장 빠르게 나타났습니다. 읽기 및 쓰기 속도에 큰 차이가 없는 것도 눈에 띄네요.






external_image

▲ SATA SSD


external_image

▲ 기존 PCIe 3.0 SSD


external_image

▲ Samsung 980 PRO 500GB


크리스탈 디스크 벤치마크 테스트와 몇가지 소프트웨어를 구동하면서 측정한 실사용 온도입니다. 같은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더라도 최대 전송 속도에 따라 온도에서도 차이를 보여주네요. 테스트는 실내 온도 약 23도에서 진행하였으며 5세대 V-NAND에 비해 약 15% 전력 효율이 향상된 만큼 빠른 속도임에도 불구하고 970 시리즈와 온도에서 큰 차이가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더 빠른 속도를 비슷한 발열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980 PRO 모델이 갖는 의미가 분명하네요. 그래도 이왕이면 방열판과 함께 사용하는게 더 좋겠습니다.






external_image

▲ SATA SSD


external_image

▲ 기존 PCIe 3.0 SSD


external_image

▲ Samsung 980 PRO 500GB


사실 벤치마크는 실제 사용 속도와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결국 우리가 사용하는 읽고 쓰는 데이터의 평균은 10GB 이하인 경우가 많으니까요. 물론 영상 편집이 빈번해지면서 100GB 대의 용량도 자주 사용되고 있지만 이는 보통 HDD나 외장SSD에서 사용하는 편이니 논외로 하겠습니다.



약 10GB의 더미 파일을 통해 드라이브 내에서 복사 및 이동으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SATA SSD에서는 약 16초, 기존에 사용하던 PCIe 3.0 SSD는 약 11초, 삼성 980 PRO는 약 5초가 걸렸습니다. 이에 따라 SATA SSD를 사용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PCIe 3.0에서도 3배 이상의 성능 향상을 체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만약 PCIe 4.0을 사용한다면 더 빠른 속도를 체감하실 수 있겠죠.



분명 의미있는 성능 향상이라 생각됩니다.






external_image


삼성 980 PRO가 PCIe 4.0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는 것만으로도 많은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었습니다. MLC에서 TLC로 변화하면서 스펙보다 실사용면에서 성능 하락이 아니냐는 우려도 있었지만 실제 사용자들의 벤치마크와 사용 후기를 통해 970 PRO 이상의 퍼포먼스가 확인되면서 오히려 가성비까지 챙겼다는 호평을 받는 것 같습니다. 분명 성능은 향상되었지만 오히려 용량 대비 가격은 낮아졌으니까요.



현재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이 PCIe 4.0을 지원하지 않더라도 SATA보다 약 12배, PCIe 3.0보다 2배 이상 빠른 PCIe 4.0이 보급될 예정이기에 쾌적한 사용 환경을 조성하고자 한다면 충분히 매력적인 모델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네이버 스토어 : https://smartstore.naver.com/ssd/products/5129404689


다나와 가격 비교 : http://prod.danawa.com/info/?pcode=12338942





이 사용기는 제휴사와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공감/비공감

첫번째로 공감/비공감을 눌러 주세요!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후아빠 님의 다른 글 보기
1/8
체험단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외부 체험단 핫라인 DIY 논슬립패치 2세대 강화버전
다나와 체험단 ABKO SUITMASTER AXE 600W 파워서플라이
다나와 체험단 COX 맥시스 600W 컴퓨터파워 (1)
다나와 체험단 컴퓨터케이스 추천, 잘만 N4 i40 강화유리 PC케이스 리뷰 (1)
다나와 체험단 파워서플라이 앱코 ABKO SUITMASTER AXE 500W 컴퓨터파워 후기 (2)
다나와 체험단 CPU추천, 라이젠 3300X (2)
다나와 체험단 케이스추천, 브라보텍 GUARDIAN 3100M (2)
외부 체험단 마블 어벤져스 캐릭터 장패드 나타난 긱스타 마블 블랙팬서 게이밍 장패드 MLM-03 후기 (1)
다나와 체험단 앱코의 가성비 파워 Suitmaster AXE 500W 84+ (2)
다나와 체험단 무상AS 7년의 가성비 파워! 앱코 세틀러 600W 리뷰 (2)
외부 체험단 램 튜닝 리드쿨 RH-1 EVO ARGB 메모리 방열판 (1)
외부 체험단 쿨러마스터 MWE 650 Bronze V2 230 파워서플라이 리뷰 (2)
다나와 체험단 ABKO SUITMASTER AXE 500W 파워서플라이 리뷰 (1)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파워 ABKO SUITMASTER AXE 500W 파워 (다나와 & ABKO 제공) (2)
다나와 체험단 ABKO SUITMASTER AXE 500W 컴퓨터 파워 (2)
다나와 체험단 COX 맥시스 600W 83+ 파워서플라이추천 (3)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파워 최고의 콕스파워 COX 맥시스 500W 사용기 (3)
외부 체험단 키크론 K1 Version4 104키 RGB 적축 (2)
외부 체험단 게이머를 위한 고오오급형 게이밍 장패드 [세컨드찬스 GEEKSTAR MLM-01 마블 스파이더맨 게이밍 장패드] (3)
외부 체험단 그립읍니다 아이언맨...... 아이언맨이 그리울 때 필요한 장패드 세컨드찬스 GEEKSTAR MLM-02 마블 아이언맨 게이밍 장패드 (2)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