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세대 5000번대 라이젠 출시를 앞두고 앞두고 있는 요즘
새로운 라이젠을 지원하는 칩셋인 B550 메인보드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전원부가 중요하단걸 보드 제조사들도 알았는지 요즘 나오는 B550 보드들은
같은 이름의 X570 보드들 보다 전원부를 같거나 더 좋게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더욱더 B550 칩셋 보드를 선택했고 그중에서 추후 케이스 변경을 위해
ITX 보드를 찾는중에 8+2 전원부로 뛰어난 전원부를 갖추면서
I/O 실드 일체형인 제품은 MSI MPG B550I 게이밍 엣지가 유일 했습니다.
광출력으로 사운드 바를 연동해서 쓰는데 광출력 되는 B550 ITX 보드는 위 제품이 유일했습니다.
동일 제품의 ATX 모델 대비 박스에서 부터 미니미 한게 느껴 졌습니다.
(앵글때문에 그렇지 좌측면을 동일 하게 맞추고 찍은 사진입니다.)
ITX 보드 답게 촘촘하게 배치되어 있고 하단부에 M.2 방열판에 팬이 달려 있는게 특징입니다.
동급 ITX 보드중 유일하게 팬이 달려 있습니다. B550 게이밍엣지 ATX 보드에도 팬이 안달려 있는데 촘촘한 보드 디자인으로 위해 보드 칩셋의 열관리를 위해 달려 있다고 생각합니다.
후면부 하단에 추가 M.2 슬롯이 달려 있으나 방열판은 따로 없습니다. 추가 방열판은 케이스 후면부 디자인에 따라 가능하거나 불가능 할수 있습니다.
게이밍엣지 모델을 고른 이유중 하나인 일체형 I/O 실드 입니다.
플래쉬 바이오스 버튼 부터 광출력 까지 모든게 다 있는 백패널입니다.
단점이라면 CMOS 클리어 점퍼가 방열판에 숨어 있어서 뜯어서 사용해야 하는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혹시라도 급하지 않은 분들이라면 추후에 발매될 MAX 모델에는 CMOS 클리어 버튼이 추가 된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시스템 사양 은 아래와 같습니다.
CPU : AMD 3600
M/B : MSI MPG B550I 게이밍 엣지 WIFI
Ram : Crucial Ballistix Elite 4000 MHz
VGA : Zotac GTX 1060 6G
SSD : Sabrent NVME 4.0 1TB
Power : NZXT C750
Case : Fractal Design Meshify C
보드를 케이스에 장착한 사진입니다. ATX 케이스에서 장착시 얼마나 많은 여백이 생기는지 알수 있습니다. ITX 보드 답게 촘촘한 케이블 커넥터는 어쩔수 없습니다. 그래서 조립시 어디 찝히지 않게 조심 조심 하여야 합니다.
작성자 본인도 방열판을 떼고 M.2 를 조립하는 과정에서 팬 케이블이 빠져서 보드 팬이 안돌아 가는 경험을 했습니다. 팬 우측에 케이블 연결 커넥터가 있으니 m.2 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한번더 확인 하도록 해야 겠습니다.
제가 B550 보드를 선택한 이유중 하나는 PCIe 4.0 을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아쉽게도 이후에 출시된 A520 보드들이 지원을 하지 않아 현재는 X570 B550이 유일합니다.
그래서 Sabrent NVME 4.0 1TB 를 장착하였습니다. m.2 방열판에 써멀패드가
ATX B550 게이밍 엣지에 비해 절반 크기를 가졌습니다. 처음엔 이걸로 충분할까란 생각이 들면서 대신 팬이 있기에 커버가 가능할꺼라고 생각 했습니다.
수치는 정상적으로 나오긴 했으나 테스트 중간에 m.2가 최고온도 72까지 나왔습니다.
ATX B550 게이밍엣지가 테스트시 46도 까지 나온거에 비하면 온도가 다소 높게 나왔습니다.
ITX 보드 특성상 다닥다닥 붙어 있어서 열순환이 조금 덜한 부분도 있는거 같고
위에서 언급한 절반 크기의 써멀패드로 인해 발열해소가 부족한 부분도 있고 또한
동급 ITX 중에서 유일하게 팬이 달린 보드치고는 그 역활이 미비하다고 생각 됩니다.
램오버는 MSI 답게 어렵지 않게 되는 편이었고 XMP사용시 4000mhz 까지 무리 없었으나
3800mhz 에서 타이밍을 조금더 줄여 보았습니다. 램전압을 더 주면 좀더 줄일수 있었으나
안전하게 위에서 타협하였고 TM5 테스트 까지 문제 없었습니다.
조립이 완료된 사진입니다. 보드가 작다 보니 선정리를 이쁘게 하기가 어려웠습니다.
대신 케이스의 여백의 미가 느껴 집니다.
정리
ITX 라는 특수한 사이즈의 보드가 필요하시지 않은 분들에게는 메리트가 적은 보드 입니다
M-ATX : 박격포 / 박격포 WIFI
ATX : 게이밍엣지 WIFI / 게이밍카본 WIFI
끝판왕 게이밍 카본을 제외하면 모두 B550I 게이밍 엣지 WIFI 보다 저렴한 보드 입니다.
성능이나 전원부는 비슷하거나 더 뛰어 넌 대체 제품이 있습니다.
하지만 ITX B550 보드 중에서는 전원부도 뛰어난 편이고 일체형 I/O 패널로 구성되어 있으며
효과는 미비 하나 유일하게 쿨링팬이 달려 있는 제품입니다. 광출력 또한 유일합니다. 대신 타사 대비 유일하게 백패널 고정 안테나 입니다. 타사처럼 유선으로 된 위치 이동이 가능한 안테나 였으면 좀더 신호를 잡는데 유리 했을꺼라 생각 됩니다.
다음 세대 라이젠 모델을 기다리시는 분들중 ITX 보드를 선택해야만 하는 분들이라면
꼭 고려해 봐야 할만한 후보라고 생각 됩니다. X570 ITX 보드들 대비 10만원 이상 저렴하고 전원부는 비슷하게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메리트가 높다고 생각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