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의 온도 제어는 성능과 직결되는 중요한 사안이라 CPU의 발열을 제대로 잡지 못하면 안정적인 컴퓨터 성능을 기대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시스템이 다운되거나 불안정한 컨디션으로 작업이나 게임에 상당한 방해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CPU의 발열을 제대로 잡기 위해 고성능 공냉 쿨러는 물론 수냉 쿨러를 동원합니다. 일반적으로 가격대가 비교적 저렴한 저가형의 공냉쿨러를 선택하게 되는데요. 이게 자칫 선택이 잘못되면 발열을 제대로 잡지 못해 애를 먹기도 합니다.
지금 소개하는 JONSBO MX400 ARGB 공냉쿨러는 보급형 쿨러에 차별된 140mm 대형 팬 쿨러를 적용하고 히트싱크의 면적도 키워서 고성능 프로세서의 발열을 신속하게 해소합니다. 또한 화려한 AUTO RGB와 ARGB LED 효과를 더해 더욱 멋스러운 시스템을 만드는데 일조합니다.
패키지
패키지는 일반적인 종이 박스로 만들어졌고 내부에는 단단한 골판지와 스티로폼으로 충격을 방지합니다. 뒷면에는 주요 사양이 적혀있고 측면에는 주요 특징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구성품은 CPU 쿨러 본체와 고정용 부속품과 서멀 구리스가 있습니다. 부속품은 백플레이트, 인텔용 브래킷, AMD 용 브래킷 그리고 고정용 나사류입니다.
디자인 & 특장점
쿨링팬과 방열판은 클립으로 고정되어 있는데요. 메인보드에 부착 시 나사 체결을 위해서는 이 둘을 분리하는 게 작업하기에 편합니다. 140mm ARGB LED 대형 쿨링팬은 일반적인 사이즈 보다 크고 성능이 뛰어나 CPU 프로세서에서 발생한 열을 빠르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120mm CPU 쿨러에 비해 사이즈가 큰 편인데요. 보기에는 거부감 없이 슬림 하게 보입니다. 쿨링팬과 전면 헤더 부분은 화려한 LED 튜닝으로 시각적인 만족을 주는데요. 메인보드에 ARGB를 지원하면 다양한 효과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방열판 위 블랙 하우징은 표면을 알루미늄 헤어라인 패턴 처리해 고급감을 주었고, 케이스에 장착했을 때 전면으로 보이는 부분은 LED 효과를 볼 수 있도록 방열판 양 사이드와 중앙부 심벌마크가 화이트톤의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고 그 안쪽에는 LED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촘촘하고 정밀하게 타워형으로 쌓아올린 알루미늄 방열판은 140mm 쿨링팬에서 나오는 바람을 최대한 받아들여 신속하게 발열을 제거할 수 있게 와이드하게 만들어졌습니다. 또한 히트 파이프는 직접 CPU와 접촉할 수 있게 설계했고 CPU와의 접촉면은 빈틈없이 밀착하도록 매끄럽고 정교하게 가공됐습니다.
CPU 쿨러 장착하기
설명서가 그림과 함께 상세히 나와 있어 장착에는 어려움은 없습니다. 작업 방법도 의외로 간단한 편입니다. 먼저 메인 보드 후면에 장착할 백 플레이트는 인텔과 AMD 겸용인데요. 해당 CPU 브랜드가 각인된 면을 기준으로 나사를 체결하면 됩니다.
긴 나사를 홈에 끼우고 플라스틱 링으로 고정시켜 줍니다.
저는 인텔이라 인텔용 전용 클립을 히트 파이프 베이스의 양쪽에 작은 나사로 고정해 줍니다.
메인보드 후면에 백플레이트를 끼워서 결합한 후 전면 CPU에 서멀 구리스를 도포합니다.
존스보 MX400을 4개의 나사와 구멍을 맞춰서 CPU 위에 올려줍니다.
고정 스크류를 감아줘야 하는데 쿨링팬 때문에 작업이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쿨링팬을 분리하고 작업을 합니다. 4개의 스크류를 단단하게 고정해 줍니다.
쿨링팬을 다시 결합하기 전에 CPU FAN 전원 단자도 연결해 줍니다. 존스보 MX400에는 쿨링팬 전원과 LED 용 전원이 분리되어 있는데요. 쿨링팬 전원은 4핀 CPU FAN에 연결하고 LED 용 전원은 메인보드의 ARGB LED 3핀에 연결합니다. 메인보드의 ARGB LED 3핀이 없으면 4핀 쿨링팬 전원만으로 자동으로 임의의 색이 순환되는 오토 RGB는 가능합니다.
만약 메인보드에 ARGB LED 3핀이 없으면 별도로 어댑터를 연결해 ARGB 효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저도 메인보드에 ARGB LED 3핀이 지원되지 않아 ARGB 컨트롤러를 사용해 연결했습니다. 전원은 파워의 사타 전원 케이블과 연결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자동으로 순환하는 RGB 모드 외에 다양한 LED 효과를 버튼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메인보드에 ARGB LED 3핀이 지원되면 소프트웨어와 동기화 및 컨트롤이 가능해집니다.
작업이 완료되면 메모리와 그래픽카드도 연결합니다.
존스보 MX400 사용해 보니
블랙톤의 바디에 정갈하게 뿜어져 나오는 ARGB LED 효과는 산만하지 않으면서 상당히 시각적인 만족감을 줍니다.
MX400은 CPU 온도에 따라 PWM 기능을 지원하여 최저 400RPM에서부터 최대 1400RPM 사이를 자동으로 조절하는데요. 시스템의 사용량이 낮을 때는 쿨링팬이 저속으로 회전해 정숙한 환경을 만들어주며, 게임 같은 시스템 사용량이 커지면 고속을 회전해 탁월한 냉각 성능을 발휘합니다. 팬에 적용된 하이드로 베어링은 진동과 소음을 최대한 억제해 정숙한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140mm 팬 쿨러를 장착했지만 슬림한 디자인과 159mm 낮은 높이는 우측의 메모리와의 간섭이 없고 다양한 케이스와 호환이 가능합니다.
온도 제어에서도 인터넷 창을 열 개 이상 열어 놓고 유튜브를 보고 포토샵을 하는 상황에서도 40도 전후로 유지해 줍니다. 게임 시에도 60도 전후를 오가는 상태를 유지해 쾌적한 환경에서 즐길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ARGB LED 효과를 보여주는데요. 시스템 하단부에 LED 바와 동일한 효과를 보여줍니다.
존스보 MX400 ARGB CPU 쿨러는 4개의 히트 파이프가 CPU 열을 직접 흡수하여 알루미늄 방열판에 빠르게 전달하고 존스보만의 독창적인 140mm 대형 쿨링팬이 강력한 바람으로 열을 신속하게 배출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AUTO RGB와 ARGB LED 효과를 더해 화려한 RGB 튜닝 효과를 잘 살려내 시각적인 만족감까지 더해줍니다. 고성능 냉각은 물론 저소음 구조로 안정적인 시스템을 유지해 주는 건 물론 깔끔하고 세련된 디자인과 마감까지 가격 대비 만족도가 높은 제품인 것 같습니다.
#CPU쿨러, #CPU쿨러추천, #가성비CPU쿨러, #존스보, #존스보mx400, #jonsbo, #존스보쿨러
제품보기
http://prod.danawa.com/info/?pcode=1230754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