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문자로 앱 설치 URL 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외부 체험단

써모랩 TRINITY 6.0 CPU 쿨러

IP
2020.11.15. 20:50:15
조회 수
275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써모랩 TRINITY 6.0 CPU쿨러로 오픈마켓 최저가로는 39,000원의 가격대로 나와 있습니다.


써모랩 TRINITY 6.0이 써모랩 TRINITY WHITE LED 6.0 제품과 다른 점은 화이트 LED 제품이 말 그대로 화이트 LED 기능을 탑재하고 저소음 쿨링팬을 탑재한 것에 비해 써모랩 TRINITY 6.0은 LED 기능이 없는 대신에 화이트 LED 제품보다 가격이 좀더 저렴하면서 보다 쿨링 성능에 중점을 둔 기본에 충실한 모델이라는 점입니다.

전체 무게는 735g±10% 정도이고, 방열판의 재질은 순수 구리와 알루미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보다 내구성이 뛰어난 FDB 베어링팬이 탑재되었고, 팬 속도는 600 ~ 1800±10% RPM(화이트 LED 제품보다 RPM이 좀더 높은 편입니다.)에 소음도는 16~32 dBA, 저항을 연결한 저소음 모드 일 경우 최대 16~24 dBA입니다.


아래 사진은 제품이 도착한 상태입니다. 

제품박스가 쏙 들어가는 사이즈의 박스 포장으로 되어 있습니다.


제품 박스의 전체적으로 상당히 컬러풀한 디자인으로 되어 있는데, 상단에 THERMOLAB 써모랩고가 보이고 중앙에 모델명인 트리니티 6.0이라는 글자와 함께 장착 가능한 CPU 소켓 규격이 나열되어 있네요.

제품 박스 후면엔 상세스펙표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개봉 부위에 해당하는 측면엔 하얀색 봉인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고,

좌-우 측면 등에 제품의 다양한 특징이 그래프 등과 함께 표기되어 있네요.


제품 박스를 개봉해보면,

CPU 쿨러, 써모랩 통합 사용 설명서, 비닐 지퍼백이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비닐 지퍼백 안에는

인텔 전용 백 플레이트, 써멀구리스(M2), 스마트 클립 4개, 스마트 클립 고정 볼트 5개, 히트싱크 고정볼트 5개, 손 너트 5개, 양단 볼트 5개가 들어 있습니다. 4개만 있으면 되는데 5개씩 들어 있는 부속품들은 비상용으로 하나를 보관하고 있다가 부득이하게 하나를 잃어버린 경우에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우선 사용 설명서를 살펴보면
(통합 사용 설명서라고 나와 있듯이 써모랩 트리니티 화이트 LED 제품의 설명서와 동일한 것으로 보이네요.)

품질 보증, 이지클립을 이용한 조립 방법, CPU 소켓별  조립 방법 등에 관하여 설명하고 있는데,

써모랩 트리니티 6.0에 장착 가능한 시스템은 LGA1200, LGA115x, AM4 로

인텔 115X (최신 인텔 CPU인 1200도 115X와 쿨러 나사홀은 동일한 규격입니다.) AMD AM4 에 대한 설명으로 구분되어 나와 있으며, 이번에 새로 추가된 AM4용 양단 볼트 조립에 대한 설명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번에 출시된 6.0 모델의 경우 백플레이트가 인텔 115X 전용으로 나와 있습니다.

AMD의 경우 메인보드에서 기본 제공하는 백플레이트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6.0 버전에서 새롭게 추가된 AM4용 양단 볼트를 사용하게 되면 배송이나 이동 도중에 무뽑기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히트싱크 고정볼트의 형태가 다소 독특한데 구멍의 형태에 맞도록 삽입하면 되겠습니다.


이지 클립은 CPU쿨러를 손나사로 고정하고자 할 적에 두꺼운 방열판이 달린 메인보드에 기존의 스마트 클립을 사용하면 손나사를 돌리기 어렵기에 한쪽 방향엔 스마트 클립 대신 이지 클립을 연결하여 좀더 편리하게 쿨러를 장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부품이고,

6.0 버전의 경우 AM4용 무뽑기 방지 기능이 추가된 양단 볼트를 제공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넉넉한 용량의 써멀구리스(M2)도 기본 제공합니다~


CPU 쿨러의 경우 4개의 구리 히트 싱크 파이프에 알루미늄 방열판이 달려 있는 구조로 되어 있고, 130mm 화이트 LED 쿨링팬이 달려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연결 커넥터는 PWM 기능이 달려 있는 4핀 방식으로 되어 있으며, 팬 후면 중앙에 DC 12V, 0.25AMP, 모델명, 각종 인증 로고 등의 정보가 기재된 라벨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이번엔 인텔  i7-7700 시스템에 써모랩 트리니티 쿨러를 장착해보았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딥쿨 쿨러를 분리하고, 인텔 115x에 맞도록 스마트 클립을 쿨러에 조립한 다음 백플레이트를 보드 뒤편에 장착해줍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써멀인 잘만 STC9를 전부 써버린 관계로 이번에는 그리핀 Z9 써멀컴파운드를 사용하였습니다. 백플레이트 장착 후 4개의 히트싱크 고정볼트에 스마트 클립 나사 구멍이 쏙 들어가도록 쿨러를 살포시 얹어줍니다. 그리고나서 4개의 손나사로 고정해주면 되는데 필자의 경우엔 케이스에서 메인보드를 분리하지 않고 조립하였습니다.

케이스 내부 공간이 비교적 넉넉한 편인 경우 케이스에서 보드를 분리하지 않고 쿨러 장착이 가능하나 내부공간이 지나치게 협소한 케이스 사용자의 경우엔 케이스에서 보드를 분리하여야 손나사로 고정하기 수월하겠습니다.


아래 사진은 PC 시스템을 완성한 모습입니다. CPU 쿨러 장착 이후 일반 램은 당연히 간섭없이 장착 가능하고 튜닝 램이라고 하더라도 방열판이 왠만큼 뚱뚱하지 않은 제품이라면 무난하게 장착가능할 것으로 보이네요.

그리고 시스템 전원을 켠 모습입니다. 


이전에 사용하던 공랭 쿨러인 DEEPCOOL GAMMAXX GT RGB 아우라 싱크 BRAVOTEC 와 이후에 장착한 써모랩 TRINITY 6.0의 아이들 상태 비교 스샷입니다. 평균 온도는 대체로 25~27도 사이를 유지하는 편이었고 최고 온도는 41~42도로 아이들 상태만 놓고 보자면 서로 비슷한 편이군요.


다음으로 시네벤치 R20을 구동한 결과입니다.

딥쿨 겜맥스 GT의 경우 최고 온도가 63도 까지 올라간 것에 비해


써모랩 트리니티 6.0의 경우 최고 온도가 59도 까지 올라간 것으로 그쳤습니다.


다음으로 3DMARK 타임스파이와 파이어스트라이크 벤치마크 테스트를 각각 실행해보았는데,

딥쿨 겜맥스 GT의 경우 타임 스파이 실행시 최고 온도는 61도, 파이어 스트라이크의 경우엔 최고 온도는 57도로 측정된 것에 비해,

써모랩 트리니티 6.0의 경우 타임 스파이 실행시 최고 온도는 56도, 파이어 스트라이크의 경우엔 최고 온도는 53도로 측정되어 딥쿨 쿨러보다 각각 5도, 4도 정도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다음으로 AIDA CPU FPU 스트레스 부하테스트를 실시해보았는데,

각각 약 5분 정도 부하를 걸어본 결과 딥쿨 겜맥스 GT의 경우 최고 온도가 77도 까지 상승하였고, 써모랩 트리니티 6.0의 경우 최고 온도가 72도 까지 상승하여 AIDA 스트레스 부하 테스트에서도 5도 정도 차이가 벌어지는군요.


그리고 실 사용 테스트로 게임을 구동해보았습니다.

써모랩 트리니티 6.0 공랭쿨러를 장착하여 라이즈 오브 툼레이더와 쉐도우 오브 툼레이더 게임을 실행해본 결과 라오툼에서는 평균 온도 43도, 최고 온도 54도를 기록하였고, 쉐오툼에서는 평균 온도 36도, 최고 온도 55도(진행 구간에 따라서 온도 변화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로 실제 게임 구동시에도 온도를 잘 잡아주네요.


써모랩 TRINITY WHITE LED 6.0 제품이 화이트 LED 기능을 지닌 저소음 쿨링팬을 탑재한 것에 비해 써모랩 TRINITY 6.0은 LED 기능이 없는 대신에 화이트 LED 제품보다 가격이 좀더 저렴하면서 보다 쿨링 성능에 중점을 둔 기본에 충실한 모델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화이트 LED 버전보다 쿨링 성능이 좀더 뛰어난 대신에 팬소음도도 좀더 높은 편으로 AIDA FPU 스트레스 테스트와 같이 CPU를 100% 갈구는 작업 등을 할 적엔 다소 풍절음이 들리는 편이었습니다. 

써모랩 트리니티 6.0은 CPU쿨러 높이가 150mm로 그다지 높지 않은 적당한 높이로 일반적인 미들 타워와 장착 호환성이 뛰어나며, 전체 무게는 735g±10% 정도이고, 방열판의 재질은 순수 구리와 알루미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보다 내구성이 뛰어난 FDB 베어링팬이 탑재되었고, 팬 속도는 600 ~ 1800±10% RPM(화이트 LED 제품보다 RPM이 좀더 높은 편입니다.)에 소음도는 16~32 dBA, 저항을 연결한 저소음 모드 일 경우 최대 16~24 dBA입니다. (팬 소음에 민감한 사용자의 경우 기본 제공된 저항을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6.0으로 버전업 되면서 FDB베어링팬 적용으로 팬 내구성이 보다 향상되었고, AM4 전용 양단 볼트를 제공하여 배송 도중 무뽑기 방지 기능이 추가되어 최신 AMD 라이젠 시스템에 활용하기도 무난하며, 일반 작업 내지 고사양 게임 실행 등 각종 작업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CPU의 발열을 효과적으로 잘 잡아주면서 무난한 가격대로 각종 보급형 내지 게이밍 시스템에 장착하여 활용하기 좋은 CPU쿨러라고 생각하면서 이상으로 사용기를 마치겠습니다.


"이 사용기는 컴초모 까페와 써모랩으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공감/비공감

첫번째로 공감/비공감을 눌러 주세요!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타락천사 NO.1 님의 다른 글 보기
1/8
체험단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외부 체험단 벤로코리아 FZ100충전기 나이트코어 충전기 USN4 PRO
다나와 체험단 브론즈 인증 시소닉 A12 STANDARD 230V EU SSR-700RA LLC 파워 체험 (4)
외부 체험단 비비텍 DW275 빔프로젝터, 업그레이드 되어 돌아오다 (2)
외부 체험단 무선의 자유, ASUS ROG 무선 게이밍기어 패키지 (2)
외부 체험단 #7 파인뷰 LX5000 블랙박스 메모리 호환성 테스트 (2)
외부 체험단 SSD 추천, 씨게이트 바라쿠다 Q5 SSD 500GB 사용기 (3)
외부 체험단 ASUS ROG KERIS WIRELESS (3)
다나와 체험단 보급형 컴퓨터파워 시소닉 A12 700W 파워서플라이 리뷰 (3)
외부 체험단 12V 듀얼레일과 80+를 만족하는 가성비 파워서플라이! COOLMAX FOCUS 500W 80+ 230V EU (4)
외부 체험단 무선 미니배열 게이밍 기계식 키보드 "ASUS ROG FALCHION" 리뷰 (3)
다나와 체험단 스펙트럼 RGB 튜닝 CPU쿨러로 감성업글! ZALMAN CNPS10X OPTIMA II RGB (6)
외부 체험단 가벼운 비대칭 무선 게이밍 마우스, "ASUS ROG KERIS Wireless" 리뷰 (4)
외부 체험단 착용감 좋은 무선 게이밍 헤드셋, "ASUS ROG STRIX GO 2.4" 리뷰 (4)
외부 체험단 고음질 사운드와 노이즈 캔슬링 JBL CLUB PRO+ TWS 블루투스 이어폰 (4)
외부 체험단 80PLUS인증 가성비 파워서플라이 COOLMAX FOCUS 500W 80PLUS 230V EU (8)
외부 체험단 80PLUS 인증, 가성비 좋은 보급형 파워 COOLMAX FOCUS 600W 80PLUS 230V EU (8)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와플메이커, 남양키친아트 쿠킨 2 in1 와플메이커 (4)
외부 체험단 노트북 SSD 추천 씨게이트 바라쿠다 Q5 (4)
다나와 체험단 리뷰 컬러풀 지포스 RTX 3080 울트라 OC 10GB의 온도 오버클럭 타스와 파스 점수 및 배그 옵치 레식 발할라 리전과 사펑 프레임 성능 (4)
다나와 체험단 와플메이커 남양키친플라워 COOKin KFW-JT300DCP 사용기 (4)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