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문자로 앱 설치 URL 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다나와 체험단

더빠른 외장 SSD를 원한다면 WD NEW My passport NVMe 500GB

IP
2020.11.18. 19:46:15
조회 수
203
1
비공감 수
3
댓글 수
1





1. 제품 스펙



WD NEW My Passport NVMe SSD는 NVMe SSD가 적용된 외장 SSD입니다. NVMe SSD가 적용된 만큼 기존 SATA 방식의 SSD나 HDD가 적용된 제품들보다 읽기, 쓰기 속도가 우월하다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제품의 읽기, 쓰기 속도는 SATA 인터페이스의 한계 수치보다 빠른 1000Mb/s 정도입니다.
제품 크기와 무게 역시 일반적인 SATA 방식의 SSD나 HDD에 비해 작고 가벼운 편이기에 휴대성이 아주 뛰어납니다. 특히 제품 무게는 50g도 나가지 않는 수준이며 두께 역시 9mm로 얇은 스마트폰과 비슷한 정도의 두께를 가지고 있습니다.
AS 기간은 5년으로 상당히 긴 기간동안 사후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2. 언박싱





제품 박스에 제품 특징에 대한 간단한 언급 정도만 적혀있습니다.
상자 윗면에는 봉인 테이프가 붙어있어 봉인 테이프를 제거하면 개봉을 할 수 있습니다.





제품 구성품으로 SSD, 매뉴얼, USB 케이블이 들어있습니다.
USB 케이블의 경우 C to C로 되어 있으며 A type 변환 젠더가 같이 동봉되어 있습니다. 다만 케이블 길이가 상당히 짧은 편이라 메인보드 후면 단자와 연결해야 하는 데스크탑에서 사용시 다소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 핸드폰 케이블의 경우 USB 3.2 Gen2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SSD의 속도를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케이블 길이가 조금 더 길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3. 외관






WD My NEW Passport NVMe SSD는 모서리 부분이 모두 라운드로 처리되어 부드러운 느낌을 주면서도 색상과 톤 때문에 메탈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전체적으로 깔끔한 느낌을 주는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색상의 경우 Gray, Blue, Red, Gold 총 4가지가 있습니다. 위 사진에 있는 제품은 Blue 색상입니다.




제품 후면에도 정면과 같은 디자인을 가지고 있으며 제품 용량이나 제품명, 인증 마크 등이 적혀있습니다.




Type C 단자의 경우 측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실제 제품을 보았을 때 크기는 상당히 작은 편으로 주머니에 넣어서 가지고 다녀도 큰 무리가 없을 수준입니다. 또한 제품 무게 역시 아주 가벼운데 직접 들어보아도 무게감이 크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때문에 사무실, 집, 외부 등에서 편리하게 다양한 기기와 사용이 가능합니다.






4. 벤치마크


*사용 메인보드
Asrock X570 steel legend
USB 3.2 Gen2 C type 단자에 연결
WD NEW My Passport NVMe SSD 기본 케이블 사용



(1) 0% 사용시 속도


- CrystaldiskMark



디스크 사용량이 0% 상태에서의 벤치마크입니다.
제품 스펙보다 살짝 낮기는 하지만 스펙과 거의 준하는 수준의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실상 USB 3.2 gen2의 한계(10Gbps)에 가까운 속도가 측정되었습니다.




- AS SSD



AS SSD에서도 역시 비슷한 수준의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ATTO benchmark



ATTO benchmark에서도 크리스탈디스크마크나 AS SSD와 유사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나레온 더티테스트



실사용 환경과 가장 유사할 수 있는 나래온 더티 테스트입니다.
초기에는 SLC 캐싱을 이용하여 스펙에 준하는 900MB/s의 쓰기속도를 보여주었지만 이후 450MB/s정도의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dramless 제품임에도 450MB/s 를 꾸준히 유지해 주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Dramless 제품중에서는 상당히 상위권의 속도라고 판단됩니다.
또한, 확실히 알 수는 없지만 SLC 캐싱 이후 속도가 WD SN550과 유사한 것으로 보아 사용된 SSD는 WD sn550과 같거나 유사한 제품일 것으로 추측됩니다.





(2) 85% 사용시 속도


- CrystaldiskMark



외장 SSD가 약 85% 채워진 상태에서의 결과입니다. 0% 결과와 거의 유사한 수준을 보여줍니다.




- AS SSD



AS SSD 역시 0% 상태에서의 결과값과 거의 비슷한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ATTO benchmark



ATTO 벤치마크 역시 비슷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3) 파일 전송



파일 전송 모습입니다. 약 42G의 파일인데 약 435MB/s의 속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나레온 더티 테스트 결과와 거의 비슷한 수준의 전송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벤치마크 결과를 종합하였을 때 대용량 파일 전송 시(쓰기 작업) 초기에는 스펙과 유사한 1GB/s 의 전송 속도가 나올 수 있고 일정 용량 이상에서는 450MB/s 정도의 속도가 유지됩니다. 다만 450MB/s의 속도도 일반적인 SATA 방식 SSD와 유사한 수준의 속도로 상당히 빠른 수준이기 때문에 사용상의 큰 불편함은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단순 읽기 작업의 경우 디램리스 제품들도 속도 유지가 꾸준히 되기 때문에 읽기 작업을 위주로 한다면 스펙에 가까운 속도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제품 사용량이 0%인 경우와 85%인 경우에서 큰 속도차이가 없으므로 외장 SSD의 용량이 차있을 때 사용하여도 성능 하락을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5. 주의사항


위 벤치마크의 경우 메인보드의 USB 3.2 gen2 단자에 기본 케이블을 연결한 결과입니다.
USB 3.1 gen1 단자를 사용하거나 일반 휴대폰 케이블을 사용한 경우에는 제품의 성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 USB 3.1 gen1 단자 연결



USB 3.1 gen1 단자 연결시 제품의 속도입니다. USB 인터페이스 속도의 한계로 제품 성능의 절반 정도로 속도가 줄어들게 됩니다.
물론 일반적인 외장 HDD보다는 훨씬 빠른 수준이며 SATA 방식의 SSD와 비슷한 정도의 속도입니다.
다만 USB 2.0 단자에 연결하면 속도는 1/20 수준으로 줄어듭니다.





- 휴대폰 케이블(USB2.0) 연결



삼성 갤럭시 S10 정품 케이블을 USB 3.2 Gen2 type A 단자에 연결하여 측정한 모습입니다. 제품 스펙상의 1/20 수준으로 속도가 줄어들어 HDD 이하로 속도가 줄어듭니다.
제품을 쾌적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데이터 속도를 지원하는 케이블을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제품에서 기본제공되는 케이블은 다소 짧은편이기 때문에 편한 사용을 위해서는 별도의 케이블을 구매하는 것도 좋습니다.


외장 SSD의 실제 전송속도는 외장 SSD 속도, 지원 인터페이스의 최대 속도, 케이블 데이터 전송 최대 속도 중 가장 낮은 값에 맞춰서 결정됩니다. 때문에 정품 케이블을 사용하여도 USB 3.1 gen1이나 USB2.0 에 사용시 제품 성능이 하락하게 되며 USB 3.2 Gen2에 사용하여도 케이블이 USB2.0이라면 USB2.0에 맞춰서 동작하게 됩니다.
따라서 제품 최대속도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USB3.2 gen2 단자 사용 및 USB3.2 gen2지원 케이블을 사용해야 합니다.






6. 소프트웨어



WD NEW My passport NVMe SSD를 연결하여 맨 처음 들어가면 WD Discovery라는 소프트웨어 설치 프로그램이 들어가 있습니다.




WD Discovery는 제품 유지 관리 툴로 WD Wecurity, WD Drive Utilities, WD backup의 설치 및 최신 상태 유지를 도와줍니다.
필요에 따라 위 프로그램들을 설치할 수 있으며 제품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처음 설치시에는 영문으로 깔리지만 설정에서 한국어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7. 총평



WD NEW My Passport NVMe SSD는 기존 SATA 방식보다 더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 외장 SSD입니다. 일반적인 SATA SSD에 비해 최대 2배 가까운 속도를 보여주고 있으며 대용량 파일 쓰기 작업에서도 꾸준히 450Mb/s 정도의 속도를 보여주여 용량이 큰 데이터도 비교적 빠르게 옮길 수 있습니다. 다만 제품 최대 속도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케이블과 연결 단자 모두 USB 3.2 gen2를 지원해야 하기 때문에 연결 전에 노트북이나 데스크탑 등의 단자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제품 크기나 무게 역시 외장 HDD나 SATA 방식의 외장 SSD보다 작고 가벼운 편으로 휴대성 또한 아주 뛰어난 것이 장점입니다.
한 가지 아쉬운 부분은 제품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케이블입니다. 케이블 길이가 상당히 짧기 때문에 데스크탑 메인보드에 직접 연결해야 하는 경우에는 다소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뛰어난 성능, 좋은 휴대성을 갖춘 외장 SSD이기 때문에 빠른 속도와 휴대성을 모두 중요시 하는 사용자들에게는 아주 좋은 선택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제품링크 : http://prod.danawa.com/info/?pcode=12434312





 

공감/비공감

1 3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시즈z 님의 다른 글 보기
1/8
체험단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외부 체험단 갤럭시 S21 ULTRA 간단 사용기!
다나와 체험단 국민쿨러, DEEPCOOL GAMMAXX 400 XT
외부 체험단 ASUS ROG STRIX GO 2.4 (1)
다나와 체험단 게이밍메모리 ESSENCORE KLEVV CRAS X RGB DDR4-3200 추천 (1)
다나와 체험단 얼티메이크 가성비 PC쿨러 AEROCOOL Cylon 4F 사용기 (1)
다나와 체험단 CPU쿨러 가성비 중심으로 원한다면 세고텝쿨러 : Segotep Frozen Tower T5 Silver (2)
다나와 체험단 ABKO SUITMASTER 211T 로버스트 강화유리 PC 케이스 체험기 (2)
다나와 체험단 DEEPCOOL GAMMAXX 400 XT - 최고의 가성비 쿨러 사용기 (2)
다나와 체험단 Segotep Frozen Tower T5!!! RGB 컬러풀한 가성비 CPU쿨러로 추천!!!! (2)
다나와 체험단 Segotep Frozen Tower T5 Silver CPU 쿨러 (2)
다나와 체험단 게이밍메모리 추천 KLEVV DDR4 3600 CRAS X RGB 디램 속도와 LED 감성 모두 즐겨봐! (2)
외부 체험단 ASUS ROG IMPACT II WIRELESS 마우스 리뷰 (4)
외부 체험단 JBL 블루투스 이어폰 TUNE 115 가격 괜찮네! (4)
외부 체험단 마이크로닉스 GX1-PUNCH 강화유리 (4)
다나와 체험단 뛰어난 디자인의 화이트갬성 제대로 내보자! COX A4 강화유리 사용기 (4)
외부 체험단 7배 빨라진 1.9초 부팅으로 운전 즉시 찰영시작! HDR로 더 선명한 야간 화질 "LX5000"_ADAS PLUS (3)
다나와 체험단 최신 11세대 인텔 코어™ i5 1135G7 가성비 노트북 ASUS 비보북 X413EA-EB086 (6)
다나와 체험단 KLEVV DDR4-3600 CRAS X RGB 페이커 게이밍메모리 (4)
다나와 체험단 컴퓨터케이스 COX A4 픽시 강화유리 화이트 PC케이스 후기 (3)
외부 체험단 #1 미션1-1, 파인뷰 LX5000 개봉기 (4)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