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문자로 앱 설치 URL 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정보

‘수수료 30% 인상’ 연기한 구글? “급한 불 껐을 뿐”

IP
2020.11.23. 23:35:43
조회 수
237
6
댓글 수
9




‘앱 통행세’ 논란으로 수세에 몰렸던 구글이 한 발 물러섰다. 내년 1월부터 신규 앱에 시행하기로 했던 인앱결제(IAP·In-App Payment)  정책을 둘러싸고 ‘갑질’이라는 비판이 끊이지 않자, 적용 시점을 9월말로 연기한 것이다. 한국에서만 시행되는 이례적인 조치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눈 가리고 아웅’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구글을 겨냥한 이른바 ‘구글갑질방지법(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으로 불리는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 상정을 무산시키기 위한 의도가 담긴 조치라는 지적이다. “급한 불 끄기 전략이죠. 뜨거운 상황을 모면하기 위한 임시방편으로 보고 있습니다.” (국내 인터넷업계 관계자)

구글 “개발자, 전문가 목소리 들었다”

23일 구글코리아는 구글플레이 결제 정책변경에 따라 수수료 30% 적용을 받게 되는 신규 앱의 경우 2021년 9월30일까지 적용 시점을 유예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지난주 금요일 비공개 진행된 ‘앱 생태계 상생 포럼’ 등을 비롯해 한국 개발자와 전문가로부터 전달받은 의견을 수렴했다”는 게 구글측 설명이다.

구글은 “한국 개발자들이 정책을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제공하겠다”며 “2021년부터 시행될 크리에이트(K-reate) 프로그램 관련 프로모션도 활용할 수 있게 유예기간을 연장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 개발자들이 전세계적으로 성장하고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도 강조했다.

앞서 구글은 지난 9월28일 자사 앱 장터인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결제되는 웹툰·음원 등 디지털 콘텐츠에 대해 인앱결제를 의무화하겠다고 발표했다. 각국 신용카드를 비롯해 간편결제, 이통사 소액결제 등을 통해 결제할 때 구글이 자체 개발한 내부 결제 시스템을 거치도록 하겠다는 의미다. 수수료는 결제금액의 30%다. 신규 앱은 내년 1월20일부터, 기존 앱은 내년 10월부터 이 같은 방침을 적용할 예정이었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293&aid=0000032097

일단은 적용 시기를 늦췄는데 결과적으로는 적용기간이 늦춰졌을 뿐이네요.


공감/비공감

6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angeless1224 님의 다른 글 보기
1/8
스마트IT 포럼 인기 글
1/4
스마트IT 포럼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정보 LG전자, 폰 매각설에도 ‘고객 신뢰’ 끝까지…‘LG 윙’ SW 업데이트
정보 소니 '엑스페리아 프로' 출시...폴더블도 아닌데 275만원? (1)
정보 넷플릭스·시즌·왓챠, 중도 해지해도 환불된다 (1)
정보 삼성전자, ‘삼성 헬스 모니터’ 앱 31개국 신규 진출 (1)
정보 갤럭시 탭 S7/S7+에서 ONE UI 3.1 업데이트로 노트북 보조 모니터 활용 가능 (1)
정보 "앱도 중국산은 안 돼"…인도, 틱톡·위챗 등 영구퇴출 명령 (2)
정보 삼성 중가 5G폰 '갤럭시A52' 60만원대 예상 (3)
정보 로봇계 '인싸' 소피아, 올해 대량 생산한다...소셜로봇시장 빠르게 확장할 듯 (1)
정보 LG이노텍, 작년 사상 최대 실적..."올해는 더 좋다"
정보 갤럭시탭에서도 편리하게 카톡쓴다…"업데이트 진행 중" (4)
정보 정부 "5G전국망 2022년까지 완료…5G 융합서비스 활성화 본격 추진" (1)
정보 “당근마켓에 왜 벌써 나와?” 30만원 싼 갤럭시S21 등장 (3)
정보 삼바 年매출 1조 첫 돌파…코스피 급락에도 1.5% ↑ (1)
Q&A LG 이번에 연구소 놔두고 휴대폰 사업 철수한다는것 루머인가요? (4)
정보 애플에서 고성능 VR 헤드셋을 내년 출시할 것이라고 하네요. (12)
정보 배민+요기요 결제액, 작년 12.2조원 '역대급'…전년비 75%↑ (7)
정보 화웨이, 프리미엄 스마트폰 매각 전면 부인 (6)
정보 화웨이가 아너에 이어 스마트 폰 메이트와 P 브랜드도 매각 검토라고 하는 소문이 있네요. (6)
정보 "우리라고 카톡 대세 될 줄 몰랐겠냐"…10년전 오판에 '눈물' [이승우의 IT 인사이드] (4)
정보 ‘갤럭시S21’ 15만원이면 산다…방통위 투명화 조치도 ‘무용지물’ (4)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