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문자로 앱 설치 URL 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정보

“야-동에 빠진 사람들의 잔머리 ㅠㅠ” 편법 접속앱 이용 100만건 폭증!

IP
2020.11.29. 00:28:36
조회 수
355
9
댓글 수
9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201126000710




음란물 등 불법 사이트 접속에 사용되는 보안접속 우회앱의 사용량이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 정부가 불법사이트 근절을 목적으로 보안접속(HTTPS)을 차단한 데 따른 풍선효과로 분석된다.




26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대표적인 우회앱인 ‘유니콘’의 월 활성 이용자(MAU)는 지난 10월 76만명으로 정부가 HTTPS를 차단한 직후인 지난해 2월에 비해 70배 폭증했다.




이 앱은 정부가 차단한 HTTPS를 우회해 정부가 규정한 불법 사이트에 접속이 가능하도록 만든다. 다운로드만 100만 건을 넘겼다.




정부는 우회앱에 대해서는 법적으로 처벌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방송통신위원회 관계자는 “현행법에 우회앱을 처벌할 수 있는 규정은 없다”며 “일부에서 HTTPS 차단에 대한 비난 여론도 있다. 우회앱을 제어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불법 사이트를 차단하겠다며 ‘서버네임인디케이션(SNI) 필드차단’을 도입했다. 이 차단방식을 도입하면 HTTPS로 보호받던 사이트도 정부에서 차단이 가능하다.




정부의 조치 이후 한편에선 개인의 자유 침해라는 비판도 나왔다. 더욱이 SNI 필드차단을 위해서는 기기 사이에 오가는 데이터를 들여다 봐야 한다는 우려도 나온다.




IT 전문 시민단체 오픈넷은 “암호화되지 않은 SNI 필드는 일종의 보안 허점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를 정부 규제에 활용하는 것이 적절한지 의문”이라며 “불법 사이트 차단 목적으로만 활용될 것이라는 보장이 없다”고 지적했다.




오히려 정부의 감시망이 허술해진 틈을 타 불법 도박사이트 등 위험한 사이트를 방문하는 이용자가 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공감/비공감

9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Undisclosed 님의 다른 글 보기
1/8
스마트IT 포럼 인기 글
1/4
스마트IT 포럼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정보 LG전자, 폰 매각설에도 ‘고객 신뢰’ 끝까지…‘LG 윙’ SW 업데이트
정보 소니 '엑스페리아 프로' 출시...폴더블도 아닌데 275만원? (1)
정보 넷플릭스·시즌·왓챠, 중도 해지해도 환불된다 (1)
정보 삼성전자, ‘삼성 헬스 모니터’ 앱 31개국 신규 진출 (1)
정보 갤럭시 탭 S7/S7+에서 ONE UI 3.1 업데이트로 노트북 보조 모니터 활용 가능 (1)
정보 "앱도 중국산은 안 돼"…인도, 틱톡·위챗 등 영구퇴출 명령 (2)
정보 삼성 중가 5G폰 '갤럭시A52' 60만원대 예상 (3)
정보 로봇계 '인싸' 소피아, 올해 대량 생산한다...소셜로봇시장 빠르게 확장할 듯 (1)
정보 LG이노텍, 작년 사상 최대 실적..."올해는 더 좋다"
정보 갤럭시탭에서도 편리하게 카톡쓴다…"업데이트 진행 중" (4)
정보 정부 "5G전국망 2022년까지 완료…5G 융합서비스 활성화 본격 추진" (1)
정보 “당근마켓에 왜 벌써 나와?” 30만원 싼 갤럭시S21 등장 (3)
정보 삼바 年매출 1조 첫 돌파…코스피 급락에도 1.5% ↑ (1)
Q&A LG 이번에 연구소 놔두고 휴대폰 사업 철수한다는것 루머인가요? (4)
정보 애플에서 고성능 VR 헤드셋을 내년 출시할 것이라고 하네요. (12)
정보 배민+요기요 결제액, 작년 12.2조원 '역대급'…전년비 75%↑ (7)
정보 화웨이, 프리미엄 스마트폰 매각 전면 부인 (6)
정보 화웨이가 아너에 이어 스마트 폰 메이트와 P 브랜드도 매각 검토라고 하는 소문이 있네요. (6)
정보 "우리라고 카톡 대세 될 줄 몰랐겠냐"…10년전 오판에 '눈물' [이승우의 IT 인사이드] (4)
정보 ‘갤럭시S21’ 15만원이면 산다…방통위 투명화 조치도 ‘무용지물’ (4)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