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문자로 앱 설치 URL 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정보

삼성, 갤럭시S-노트 통합 '스타트'...S21 펜 기능 탑재 확정

IP
2020.11.30. 15:17:51
조회 수
935
8
댓글 수
8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30&aid=0002915620






입력 구현 필수부품 발주

'하반기 노트 출시' 전략 변화

폴더블폰 전면에 내세울 듯






삼성전자가 차기 갤럭시S 시리즈에 펜 입력 기능을 탑재한다. 기존 갤럭시노트 시리즈 대표 기능인 S펜을 갤럭시S 시리즈로 확대 적용한 첫 사례다. 갤럭시S와 노트 시리즈 융합을 시작으로 폴더블 제품군 확대 등 플래그십 라인업 재편에 본격 들어간 것으로 풀이된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 무선사업부는 내년 초에 출시하는 '갤럭시S21'(가칭)에 펜 입력 기능 탑재를 확정했다. 펜 입력 구현 필수 부품인 디지타이저를 발주하고 A사가 양산을 시작한 것으로 파악됐다.


디지타이저는 대면적 연성인쇄회로기판(FPCB)이다. 펜에서 입력되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로 전환, 스마트폰 본체에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디지타이저 양산은 곧 펜 기능 탑재가 확정됐다는 의미다. 갤럭시S21 총 3개 모델 가운데 최상위 제품에만 펜 입력 기능이 적용될 것으로 알려졌다.


펜 입력은 갤럭시노트를 대표하는 기능이자 노트를 갤럭시S와 차별화하는 핵심 요소였다. 삼성전자는 그동안 상반기에 갤럭시S 시리즈, 하반기에 노트 시리즈를 각각 출시하며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을 공략했지만 이 같은 기존 전략에 변화를 준 것으로 풀이된다. 갤럭시S에 펜 기능을 탑재함으로써 노트와의 통합을 시작하고 새로운 전략 제품으로 육성하고 있는 폴더블 스마트폰을 앞세우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스마트폰업계 관계자는 “내년 상반기의 펜 입력 모델 출시로 하반기에는 2종으로 나오던 노트 시리즈가 1종 정도만 나올 것”이라면서 “삼성전자는 내년 하반기에 노트 대신 폴더블폰을 전면에 내세우는 전략”이라고 전했다. 지난해 하반기와 올해 폴더블 스마트폰을 출시하며 시장성과 성장성을 확인한 만큼 노트 시리즈의 비중을 줄이고 폴더블폰으로 옮기려 한다는 설명이다.


삼성전자는 내년 '갤럭시폴드3'(가칭) 등 복수의 폴더블 스마트폰을 선보일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출시는 하반기에 집중됐다. 노트를 갤럭시S에 흡수시키고 기존 노트 자리를 폴더블로 대체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실제로 갤럭시폴드3에도 펜 입력 기능 탑재가 추진되고 있다. 펜 입력이 삼성 플래그십 모델 대표 기능으로 자리매김하는 모습이다. 다만 갤럭시폴드3에 펜 입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디스플레이를 보호하는 울트라신글라스(UTG) 강도가 높아져야 하고, 펜 입력 필수 부품인 디지타이저도 반복해서 접을 수 있는 폴더블 특성을 갖춰야 하기 때문에 개발이 더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는 갤럭시S21 시리즈 출시 일정을 예년보다 앞당겼다. 내년 1월 중순에 글로벌 언팩 행사를 통해 제품을 소개하고, 1월 말에 판매할 예정이다. 5세대(5G) 이동통신을 지원하는 애플 아이폰12에 조기 대응하고, 화웨이에 대한 미국 정부 제재의 반사이익 효과를 극대화하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앞으로 갤럭시도프리미업 라인은 갤럭시 S로 가는거같습니다.

공감/비공감

8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Undisclosed 님의 다른 글 보기
1/8
스마트IT 포럼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정보 퀄컴이 신형 스냅드래곤 870 AP를 개발했고, 이를 탑재한 제품이 곧 협력업체에서 출시될거라고 하네요.
정보 갤럭시노트 단종되나.. 노트20FE 출시 가능성만 제기 (5)
정보 시작 좋은 갤럭시S21···첫날 개통량 'S20'보다 20% 많다 (5)
정보 주머니서 갑자기 '펑'… 갤럭시 버즈 플러스 폭발 (4)
정보 "스마트폰 업계 큰 타격"…해외서도 LG폰 운명 주목 (3)
정보 NASA 인턴 3일 만에 ‘핑크 행성’ 발견한 17살 소년 (4)
정보 “LG폰 살려야 ㅠㅠ”…가뜩이나 비싼 휴대폰 가격 더 오른다! (3)
정보 삼성에서 보급형 갤럭시 A31의 후속작 5G를 지원하는 A32 공개 (10)
정보 구글이 프로젝트 룬을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8)
정보 넷플릭스·웨이브·티빙에 쿠팡·디즈니까지…막 오른 韓 OTT 전쟁 (3)
정보 LG유플러스, 5G 단독 모드서도 화웨이 장비 도입하나 (4)
정보 애플의 4분기 매출액, 최초 1천억달러 돌파 예상 (6)
정보 블룸버그 “삼성, 텍사스에 11조 투자해 반도체 라인 증설 검토” (3)
정보 ‘화웨이서 독립’ 아너, 프리미엄폰도 도전 (4)
정보 "아이폰 이어 갤럭시폰도 자급제 비중 껑충"…알뜰폰 업계 '웃는다' (4)
정보 삼성전자, 5G 이동통신장비 국제 CC 인증 획득 (6)
정보 롤러블 보여주더니…LG전자, 폰사업 매각 검토 배경은? (6)
정보 ‘7나노 CPU’ 자체 제작하겠단 인텔…이외 제품은 삼성·TSMC에 맡길듯 (5)
정보 정부 "5G 28GHz 주파수 투자 늘려라" 이통사 곤혹 (4)
정보 네이버 전자상거래 ‘한국판 아마존’ 굳히기 (2)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