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사무용 프로그램은 excel, word, power point 와 같은 프로그램일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그 프로그램들 못지않게 원노트를 많이 사용합니다.
원노트의 경우 오피스 365를 구매하지 않아도 윈도우 자체 내장되어 있는 버전도 있기 때문에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다양한 문서 프로그램들을 원노트에 불러와서 필기나 타이핑, 그림 등을 추가할 수 있기 때문에 다용도로 사용하기에 상당히 좋습니다. 특히, 공부를 하는 학생분들이 필기용으로 사용하면 관리도 편하고 필기가 완료된 노트의 경우 pdf로 다시 출력하면 일반 PC 뿐만아니라 다른 스마트 기기에서 보기도 편하기 때문에 아주 유용합니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원노트를 예전부터 종종 사용해 왔는데, 제가 원노트를 사용했던 방법들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저는 주로 필기나 자료 정리 위주로 사용하고 이후에 원노트 문서를 PDF로 다시 저장하며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을 활용하여 많이 보았습니다. 원노트의 경우 윈도우 기본 내장 버전이 아닌 더 많은 기능을 갖춘 오피스 365에 들어있는 버전을 사용하였으며 원노트 파일은 기존에 제가 대학시절 사용한 것들은 불러왔습니다.
- 문서 삽입
원노트에서 주로 사용하는 메뉴 중 하나인 삽입입니다.
삽입 메뉴에서 다양한 문서, 사진, 영상 파일을 원노트 내부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파워 포인트로 저장된 내용을 그냥 불러올 수 있습니다. 파워 포인트 뿐만 아니라, pdf를 포함한 대부분의 문서 파일을 출력 형태로 원노트에 출력시킬 수 있으며 엑셀의 경우 스프레드 시트 자체를 원노트에 추가하는 것 역시 가능합니다.
사진 역시 추가가 가능한데 메뉴상에 화면 캡쳐를 통해 웹페이지 내용을 바로 캡쳐해서 추가할 수 있으며 인터넷에 있는 사진이나 컴퓨터에 있는 사진 모두 쉽게 노트에 넣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삽입 메뉴 가장 우측에 수식추가를 통해 이과생 분들의 경우 수식도 비교적 자유롭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 그리기
개인적으로 원노트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그리기 기능입니다.
펜이 있는 태블릿 노트북과 최고의 궁합을 보여주는 기능으로 아주 다양하게 활용 가능합니다.
위 처럼 원노트에 문서를 불러와서 그 위에 펜을 통해 필기가 가능합니다. 물론 필기를 위해서는 별도의 펜이 있어야 하긴 하지만 펜만 있다면 종이처럼 자유롭게 필기를 할 수 있어 자료 정리 등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은 노트북 타이핑으로 하기 힘든 그림, 그래프 등을 활용하여 필기할 수 있으며 색상 두께 등의 조절도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형광펜 등의 기능으로 하이라이트를 줄 수 있서 실제 노트에 필기하는 느낌으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타이핑
펜이 없는 경우에도 타이핑을 통해 필요한 내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노트의 원하는 부분에 마우스 커서를 클릭하면 바로 타이핑을 할 수 있는 창이 생깁니다.
타이핑을 통해서도 문서 내용 추가적으로 설명할 것들이나 참고할 만한 내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글씨 크기, 폰트, 서식 등은 일반 오피스 프로그램처럼 선택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 마무리
사실 원노트의 경우 사무작업의 용도라기 보다는 개인이 정리하는 용도로 쓰기에 적합한 프로그램 입니다. 저도 대학시절에는 엑셀, 파워포인트 등 보다도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었으나 졸업 후에는 그 전보다 사용 빈도가 확실히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정리할 내용이 있다면 다양한 기능을 통해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으며 물리적인 노트보다 보관이 편하고 여러 스마트 기기나 PC에서 다시 볼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필기 등을 주로 하는 학생분들이 강의 파일을 불러놓고 내용을 추가하면서 공부를 하면 아주 유용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자유로운 필기를 위해서는 서피스펜과 같은 필기용 악세사리를 구매해야 하고 서피스 랩탑3의 힌지가 180도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화면을 지지할 받침대 등을 구매하는 것이 좋지만 그만큼의 사용자 편의성을 제공하기 때문에 충분한 가치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본 리뷰는 제품을 대여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