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사용기

[팔뚝형 VS 손목형] 오므론 팔뚝형 혈압계 HEM-7121과 오므론 손목형 혈압계 HEM-6181 다나와 리포터

IP
2021.01.22. 00:55:11
조회 수
17452
5
댓글 수
7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심해지기 전까지 겉으로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는 고혈압저혈압. 저혈압의 경우 앉았다 일어설 때 어지러움 등으로 알아차릴 수 있지만 고혈압은 뇌졸중과 같은 큰 병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진단받기 전까지는 스스로 인지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비만한 자 또는 유전적인 요인 외에도 다양한 이유로 전 연령층에서 고혈압과 저혈압이 나타나는데요. 증세가 경미할 경우 약물 치료까지는 필요 없지만 실생활에서 주기적으로 혈압을 체크하며 스스로 관리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혈압을 측정하는 혈압계는 다양한 종류로 나뉩니다. 첫 번째수은 혈압계로 수은 높이로 측정하며 혈류의 흐름을 청진기로 들을 수 있어 오랫동안 병원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두 번째자동전자 혈압계입니다. 이는 팔에 감은 커프에 압력을 가하고 압력을 낮출 때 혈액이 흐르며 발생하는 진동으로 혈압을 측정하게 됩니다. 이는 오늘 비교 리뷰할 제품에 해당하는 혈압계이며 버튼식으로 빠르고 간편한 특징이 있습니다. 마지막24시간 혈압감지기 입니다. 이는 다소 번거로울 수 있지만 하루 종일 변동하는 혈압 상태를 체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 외형과 디테일



Q. 오므론은 어떤 브랜드인가?


일본 전자 회사인 오므론은 다양한 분야의 제품들을 생산하는데, 그중 헬스케어에서는 온도계와 혈압계가 성능이 좋기로 유명합니다. 오므론 혈압계는 1973년 첫 론칭 이후 110개국 이상의 국가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세분화된 측정자의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해 폭넓은 라인업을 갖추고 있으며 꾸준한 혁신을 이루고 있답니다. 아래 두 가지 혈압계는 현재 한국 오므론 헬스케어에서 수입 판매하고 있으며 오므론 혈압계는 국제 인증기관에서 임상 시험을 통해 검증된 제품입니다. 인증 기관에는 AAMI(미국 의료기기 협회), ESH(유럽 고혈압 학회) 등이 있답니다. (국내 판매 제품은 1개 이상의 임상시험을 거친 제품으로 정확도가 확인되었음)



▲오므론 팔뚝형(좌) / 오므론 손목형(우)


왼쪽의 경우 일반적으로 흔히 접하는 가정용 혈압계이고, 오른쪽은 휴대성을 더한 손목형 혈압계입니다. 가정에서 측정하는 혈압은 진료실 혈압보다 환자의 심내혈관질환 발생을 예측하는데 유용성이 높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또한 경제적인 면에서 유효성이 높기 때문에 개인이 사용하기에 편리한 제품을 비교하여 구매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팔뚝형 혈압계의 제조 연월일은 20년 10월, 손목형20년 11월로 비교적 생산한지 얼마 되지 않은 따끈한 제품입니다. 두 제품의 출시 연월팔뚝형14년 7월, 손목형19년 10월로 손목형이 최근에 출시된 모델입니다. 팔뚝형은 오랜 기간 동안 판매가 꾸준히 많았다는 걸 입증하네요. 덧붙여 수입 인증번호상담전화 등이 자세하게 적혀있어 소비자로서 더욱 믿음이 갑니다. 중량의 경우 팔뚝형이 약 3배 정도 무겁지만 250g으로만 보면 200ml 우유보다 살짝 무거운 정도이니 사용에 불편함은 없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팔뚝형은 어느 정도 무게감이 있는 게 사용감이 좋겠다는 생각도 드네요. 



- 구성품 - 


▲오므론 팔뚝형 


군더더기 없는 라운드형의 본체커프, 파우치, 테스트용 건전지, 사용설명서 그리고 품질보증서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가정에서는 1일 2회 정도 측정 하는 걸 권하고 있기에 사용하지 않을땐 파우치에 보관하면 될 것 같습니다. 품질 보증서의 경우 보증 규정에 따라 구입 후 1년 동안 무상 수리 또는 교환이 가능하니 보증서를 잘 보관하셔야 합니다. 이 부분은 두 제품이 같은 브랜드 제품으로 공통점에 해당합니다. 



▲오므론 팔뚝형 


본체의 크기103X80X129mm이며, 팔뚝을 감싸는 커프의 크기145.5X466mm인데 실제 사용할 경우 대상자의 팔 둘레는 22~32cm까지 가능하며 초과할 경우 정확한 측정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건전지는 AA 기준 4개가 들어가며 손목형보다는 많은 에너지가 소모됩니다. 팔뚝형의 경우 건전지 사용이 부담스러울 경우 AC어댑터 별도 구매로 전기식 전환이 가능합니다. 사용 횟수가 많은 편이라면 충전 법을 변경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조작 부는 매우 간단합니다. 커프선을 본체에 연결시키고 팔뚝에 착용한 뒤 START/STOP 버튼만 눌러주면 됩니다. 혈압계의 경우 비교적 어르신들도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뚜렷하고 선명한 디스플레이원터치 방식이 간편해서 좋은 것 같습니다. 전원 버튼 왼쪽에는 30회 측정 메모리가 저장되는데 혈압의 변화를 관찰할 수 있어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예전에 집에서 사용했었던 혈압계는 옅은 파란색으로 어딘가 모르게 거부감이 들었는데 은은한 그레이 톤을 선택해 친근하며 의료기기라는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굳이 파우치 안에 넣지 않아도 인테리어를 방해할 것 같지 않네요. 팔뚝에 착용할 수 있도록 끝부분엔 고리가 있고 팔뚝 굵기를 조절하는 찍찍이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오므론 손목형


손목형은 조금 더 간단한 구성입니다. 마치 시계가 들어있을법한 케이스사용설명서 그리고 품질 보증서가 있습니다. 



▲오므론 손목형


케이스 안쪽 면에는 간단하지만 착용 방향이 헷갈릴 수 있기에 이해하기 쉽도록 그림 설명서가 있네요. 덕분에 심장과 같은 위치에 손목을 두어야 한다는 중요한 부분도 놓치지 않겠습니다.



▲오므론 손목형


이건 정말 혁신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치 스마트 와치를 연상시키는 외관에 빨리 착용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떠나지 않았습니다. 팩트한 크기외출 시 가방에 휴대하기 편하고, 커프 형태의 말려진 모양이라 착용하는 시간을 줄여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피트 커프는 생각보다 부드럽지 않고 단단한 소재라 손목이 굵을 경우 처음 사용엔 뻑뻑함은 감안해야 할 듯합니다. 커프를 제외한 본체의 크기는 93X62X20mm입니다.



▲오므론 손목형


건전지는 AAA 2개가 들어가며 전지 또한 가볍기 때문에 손목에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오므론 손목형


비교적 작은 크기지만 디스플레이가 선명하고 큰 비중을 차지해 확인하기에 어려움이 없습니다. 팔뚝형과 마찬가지로 최고혈압, 최저혈압, 맥박이 표시되며 START/STOP으로 원터치 방식을 택했습니다. 메모리의 경우 60회까지 저장이 가능해 이 부분은 팔뚝형의 두 배에 달하여 오랜 기간 혈압 변화를 관찰하기 용이합니다. 또한 아침 고혈압과 평상시 고혈압을 디스플레이에서 체크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디테일한 설정도 가능합니다. 



- 기능 - 


▲오므론 팔뚝형


팔뚝형의 상세 기능에는 첫 번째 커프 착용 가이드입니다. 이는 제대로 착용이 되었을 경우 OK표시를 통해 혈압이 오측정 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두 번째 30회 메모리입니다. 앞서 조작부에서 알려드렸듯이 버튼을 통해 지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불규칙 맥파는 측정 중 불규칙한 맥파가 2회 이상 감지되었을 때 나타나게 됩니다. 네 번째 체동 감지의 경우 측정 시 움직임이 2회 이상 감지되면 나타납니다. 이때는 2~3분간 휴식하고 재측정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인텔리 센스란 특허받은 혈압측정 기술로 측정 시 혈압계가 자동으로 측정자의 호흡과 팔의 둘레, 동맥의 혈류 진동 세기를 감지하여 한사람 한 사람에 맞춰 커프의 감압 양과 감압 속도를 자동조절하기 때문에 보다 정확하고 편안한 측정이 가능한 기능입니다. 이 부분은 아래의 손목형에도 해당하기 때문에 오므론 브랜드의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므론 손목형


손목형의 경우 위의 팔뚝형과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메모리가 30회 더 많은 60회라는 것이 다른 부분입니다. 



2. 팔뚝형과 손목형의 차이 



팔뚝형과 손목형 모두 커프에 압력을 가하고 압력을 낮출  혈액이 흐르며 발생하는 진동으로 혈압을 측정한다는 점은 같습니다. 하지만 착용하는 부위가 다르기에 그에 따르는 장단점이 생기게 됩니다. 


혈압을 잴 때 가장 측정이 잘 되는 부분은 팔뚝으로 의사들 또한 권장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손목형의 경우라도 기준에 맞춰서 측정한다면 정확한 수치를 나타냅니다. 또한 팔뚝이 굵어 측정에 어려움이 있는 분들에겐 손목 측정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희소식이 아닐까 싶습니다. 결론적으로 측정 결과에 큰 차이가 없으므로 조금 더 간편함을 원한다면 손목형, 정확한 측정의 스탠다드를 원한다면 팔뚝형이 적절할 것 같습니다.  



3. 올바르게 혈압 재는 방법 



STEP 1 안정된 상태를 5분간 유지합니다.

STEP 2 커브를 올바를 위치에 착용합니다. (팔뚝형의 경우 팔이 접히는 부분에서 1~2cm 위 )

STEP 3 올바른 자세를 확인합니다. (커프의 중심은 심장과 같은 높이)

STEP 4 측정하여 측정값을 기록합니다. 



4. 실사용 (평균 혈압 재기) 


정확한 가정혈압을 측정하기 위해선 아침 2회 / 저녁 2회를 편안한 상태에서 안정적으로 재야합니다. 아침에는 기상 후 1시간 이내, 아침 식사와 약물 복용 전 화장실을 다녀온 뒤 5분간 휴식하고 측정합니다. 저녁에는 잠자리에 들기 전 화장실을 다녀와서 측정합니다. 측정 전 30분 이내에 흡연, 카페인, 알콜을 삼가야 합니다. 




▲오므론 팔뚝형 측정 모습


혼자서 착용할 경우 고리에 걸어야 하므로 손목형보다는 시간이 소요됩니다. 그렇지만 1분 내외이기 때문에 큰 차이가 나는 것은 아닙니다. 팔뚝형은 전지도 많이 들어가고 크기가 있다 보니 조이는 압력이 무척 강한 것 같습니다. 또한 측정 후 나타나는 결과 화면이 깔끔해서 가독성이 좋았습니다. 




▲오므론 손목형 측정 모습


손목시계를 착용하는 것처럼 매우 간편했고 인텔리 센스 기능으로 혈압을 재기 시작하면 손목에 맞춰 조여줍니다. 그 압력이 팔뚝형보다는 약했지만 안정적으로 비슷한 결과를 도출했습니다. 


먼저 팔뚝형의 평균 혈압을 재 보았습니다. 아침에는 두 번 모두 비슷한 결과가 나와서 최고 108mmHg, 최저 82.5mmHg가 나왔고 저녁의 경우 최고 98mmHg, 최저 72.5mmHg가 나왔습니다. 최고 혈압이 90mmHg 아래일 경우 저혈압의 위험이 있는데 저 또한 살짝 낮은 편에 속해서 주기적인 측정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같은 상황에서 5분간 휴식을 하여 손목형도 측정해 보았습니다. 아침 혈압의 경우 최고 111.5mmHg, 최저 74.5mmHg, 저녁 혈압최고 108.5mmHg, 최저 74mmHg로 나와 팔뚝형보다 전체적으로 높게 도출되었습니다. 



'사용 후 느낀 손목형과 팔뚝형의 차이점'


외관으로만 보았을 땐 사용하기 편해 보이고 휴대하기 좋은 손목형에게 눈길이 갔습니다. 하지만 직접 사용해보니 둘 다 다른 부분에서 장점이 있었습니다. 일단 팔뚝형의 경우 결과가 한눈에 보기 쉬워서 어르신이 사용하기에 적합하고, 조여주는 압력이 강해서 실제 병원에서 재는 것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그러므로 가정에서 사용할 경우엔 팔뚝형이 적절할 것 같습니다. 손목형은 외부 활동이 많은 분이나 직장 등에서 측정하고 싶은 분들에게 제격인 것 같습니다. 부피가 작아 보관에 용이하고 실용성이 좋습니다. 또한 측정 결과도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어 정확하게 도출되니 정확성의 문제는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5. 부가 기능 



▲오므론 팔뚝형 메모리



▲오므론 손목형 메모리


메모리 버튼을 누르면 숫자로 몇 번째 전인지 나오고 측정 결과를 보여줍니다. 번호를 매기지 않으면 언제 측정한 건지 헷갈릴 수 있는데 정확하게 분리돼서 나오는 점이 좋은 것 같습니다. 



▲오므론 팔뚝형 


위에서 설명한 기능 외에 배기마크 표시는 커브 감압시 점멸이 됩니다. 



▲오므론 손목형


팔뚝형에 비해 손목형이 작지만 가득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착용이 잘되지 않았을 때 느슨함을 알려주고 날짜와 시간도 표시해 줍니다. 측정 자세가 좋은지 그래프를 통해 나타나며 아침 고혈압과 고혈압일 경우 아이콘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팔뚝형과 손목형 모두 사용 중 여러 가지 이유로 화면 표시기에 에러가 뜨기도 합니다. 그중 E1은 커브와 관련된 사항이고, E2는 측정중 움직여서 커브가 가압되지 않은 것 입니다. E3는 299mmHg 이상으로 가압한 것이고, E4는 측정  중 움직임이 발견된 것입니다. E5는 의류등에 의해 가압이 방해된 것이고(팔뚝형만 해당) Er은 기기 문제로 고장이 난 것입니다. 손목형의 경우 E7이 추가되어 측정 중 손목을 위아래로 흔들 경우 나타나게 됩니다. 



Q. 건전지는 몇 회분 정도 사용이 가능한가? 

손목형의 경우 새 알카라인 건전지를 사용했을 경우 300회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팔뚝형의 경우 전지가 많이 들어가는 만큼 약 1000회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선 오차가 발생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6. 결론 



손목형의 경우 week 표시창이 있어 아침 주간 평균값 체크가 가능합니다. 평균 값이 높으면 고혈압 기호가 나타나므로 따로 계산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덜어줍니다. 즉 부가적인 기능이 팔뚝형보다 많아 이를 활용한다면 고혈압 관리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날로그를 선호하고 기능보다는 심플함과 정확도에 우선순위를 둔다면 팔뚝형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 이 사용 후기는 다나와로부터 원고료를 제공받아 제작되었습니다.


다나와 리포터
본 글은 다나와 리포터 인증 게시물입니다.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소비자사용기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사용기 직장인과 화이트 모니터를 찾는 분에게 좋은 모니터
사용기 intel Core Ultra 245K + ASUS Z890 AYW Gaming Wifi 체험단 3주차 (1)
간단 사용기 RTX 5090 TUF 구매후기 (1)
사용기 눈과 손이 동시에 만족 [ -ˋˏ몬스타 가츠 키스59ˎˊ- ] 사용기 (2)
사용기 SAPPHIRE RX 9060 XT PULSE OC D6 8GB 사용기 (3)
사용기 이엠텍 레드빗 ICEFULL 360 ARGB (체험단 이벤트) (3)
사용기 알파스캔 27b30 후기 (3)
간단 사용기 GIGABYTE 라데온 RX 7600 Gaming OC D6 8GB 간단 후기 (3)
간단 사용기 GIGABYTE B760M AORUS ELITE GEN5 (3)
사용기 삼성전자 갤럭시북5 프로 NT940XHA-K51A AI 노트북 사용기 (3)
사용기 알파스캔 AOC U32N3C 4K UHD C타입 높낮이 HDR 멀티스탠드 모니터 사용기 (4)
사용기 몬스타PC 플래시 실사용기 (3)
사용기 알파스캔 24G11 사용기 (3)
간단 사용기 GIGABYTE Gaming GS27QA 후기 (3)
사용기 알파스캔 AOC 24G11 240Hz 24인치 모니터 후기 (3)
간단 사용기 [Gigabyte] B850M AORUS ELITE WIFI6E ICE 교체 후기 (4)
간단 사용기 알파스캔 신제품 3425Q - WQHD 울트라와이드 IPS 블랙 120 Hz C타입 HDR 무결점 모니터 간단 사용 후기 (4)
간단 사용기 마이크로닉스의 하이앤드 키보드! 마이크로닉스 CALUX (4)
사용기 GIGABYTE Gaming GS27QA 사용기 (4)
사용기 9060XT 사용후기입니다 (4)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