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품 소개
존스보 CR-2100은 트윈 타워형 공랭 쿨러로 120mm 쿨링팬이 2개가 적용된 CPU 쿨러입니다. 히트파이프 역시 일반 타워형 공랭 쿨러보다 많은 6개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보다 많은 히트파이프와 2개의 쿨링팬이 적용된 만큼 쿨링 성능에서 일반적인 공랭 쿨러보다 높은 TDP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LED는 RGB LED를 지원하지만 Address RGB가 아닌 자동으로 색상이 변하는 Auto RGB 입니다. 때문에 다른 RGB 기기와 싱크를 맞추는 등은 불가능합니다.
쿨러의 높이는 159mm로 일반적인 타워형 쿨러 수준이지만 트윈 타워 CPU 쿨러 특성상 램 간섭으로 인해 쿨링팬을 보다 높이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더 많은 공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2. 언박싱
제품 박스에는 제품의 외관 모습과 스펙이 적혀있습니다. 일반적인 CPU 쿨러와 같은 패키지입니다.
상자를 개봉하면 설명서가 보이고 나머지 부품들은 완충제 안에 쌓여있습니다.
쿨러 본체를 제외한 구성품으로 매뉴얼과 조립용 부속품이 있습니다. 모든 부속품은 상자 안에 깔끔하게 잘 들어있습니다. 또한, 설명서에 조립 방법도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으므로 대부분 어렵지 않게 설치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쿨러는 기스등을 방지하기 위해 위쪽 플라스틱 판에 비닐이 씌워져 있는 모습입니다.
3. 제품 살펴보기
JONSBO CR-2100 의 외관입니다. 가운데쪽과 앞쪽에 총 2개의 쿨러가 적용되어 있으며 2개의 쿨러 모두 120mm 사이즈입니다. 다만 외관으로 보이는 쿨러는 반투명 색상으로 처리되어 있으며 LED를 지원하고 가운데에 있는 쿨러는 쿨링팬 색상도 검정이며 LED가 나오지 않습니다.
쿨링팬과 방열판 사이의 고정은 2개 모두 클립방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방열판 쪽입니다. 방열판끼리 적당한 거리를 벌리고 있으며 총 6개의 히트파이프가 방열판 사이를 관통하고 있습니다.
방열판 끝 부분은 톱니모양으로 되어 있는데 설치시 손이 다치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CPU 쿨러를 설치하면 쿨러의 윗면을 많이 보게 되는데 윗면 부분에 플라스틱 덮개를 적용하여 보다 깔끔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CPU와 닿는 부분입니다. 처음에는 테이프가 붙어 있으며 설치시 테이프를 제거해야 합니다.
CPU의 히트스프레더와 쿨러의 히트파이트가 직접 닿는 방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6개의 히트파이트 모두 히트스프레더와 직접적으로 접촉합니다.
케이블의 경우 쿨링팬 2개를 Y케이블로 묶어 1개의 4pin 케이블을 사용합니다.
전체적인 외관은 무난한 트윈타워 CPU 쿨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별히 튀지 않는 깔끔한 모습을 하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시스템에 잘 어울릴거라 생각합니다.
4. 설치
JONSBO CR-2100의 경우 인텔 775, 2011, 115X, 1366 등과 AMD AM4 등을 지원하는데 설치하는 CPU에 따라 설치 부품이 조금 다르므로 설명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명서는 상당히 친절하게 나와 있으므로 처음 설치하는 분들도 크게 어렵지 않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인텔 i5-9600KF(115X 소켓) 설치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가장 먼저 사용 CPU에 맞는 방향으로 후면 브라켓을 장착해야 합니다.
그리고 두꺼운 와셔(?)를 설치해 줍니다.
설치한 와셔(?) 위에 CPU 타입에 맞는 지지대를 설치하고 나사를 조여주면 CPU 쿨러를 설치하기 위한 준비는 모두 끝납니다.
그 상태에서 CPU에 서멀구리스를 바르고 CPU 쿨러의 쿨링팬을 제거한 상태로 설치해 주면 됩니다.(가운데 쿨링팬을 제거해야 나사를 조일 수 있습니다.)
설치가 완료된 모습입니다. 설치 자체는 설명서도 잘 나와있고 부품들도 잘 구분되어 있기 떄문에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설치 과정에서 기본적으로 조립되어 있던 쿨링팬을 제거해야 되기 때문에 이 부분이 조금 번거롭습니다.
또한, 트윈 타워 CPU쿨러 특성상 메인보드나 램 크기에 따라 쿨러와 간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도 램과의 간섭이 있어 램쪽 쿨러를 2cm 가까이 높이 설치하였습니다.
저처럼 오픈 케이스에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크게 상관이 없을 수 있지만 일반적인 케이스 사용시 트윈타워 CPU 쿨러는 호환성 확인을 꼭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외관 및 LED
설치 후 외관도 무난한 편입니다.
LED의 경우 자동으로 색상이 변경되는 ARGB가 적용되어 있어 사용자가 색상을 세팅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비교적 괜찮은 LED 색감을 보여주고 있어 비주얼 측면에서는 충분히 괜찮습니다.
다만, Auto RGB제품이기 때문에 LED가 싫을 경우 끄는 것도 불가능합니다. 때문에 해당 기능을 원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쿨러를 구매하거나 LED가 없는 쿨러를 사용해야 합니다.
불을 끈 경우나 어두운 환경에서는 LED가 보다 멋지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6. 성능
*시스템 구성
CPU : intel i5 9600KF(코어 48배수, 캐쉬 45배수)
RAM : OLOy platinum 16GB*2 3700MHz CL16
M/B : ASRock Z390 EX4
시네벤치 R23 멀티코어 구동 중 최고온도입니다. 최대 온도는 75도 정도로 일반적인 타워형 쿨러보다 조금 더 낮은 온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120mm, 히트파이프 4개 쿨러대비 3-4도 정도 낮은 온도를 보여줍니다.
다만 시네벤치 테스트 중 CPU 쿨러소음은 44-45dB 수준이었습니다. 다른 공랭 쿨러대비 조금 더 시끄러운 편이었는데 소음에 민감한 분들에게는 조금 아쉬운 부분이 될 수 있습니다.
7. 총평
JONSBO CR-2100은 2개의 120mm 쿨링팬, 6개의 히트파이프 적용으로 일반적인 CPU쿨러보다 높은 TDP를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제품의 쿨링 성능도 상당히 준수한 편이기 때문에 수랭쿨러보다 공랭쿨러를 원하는 분들에게 상당히 매력적인 제품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트윈타워 쿨러 특성상 케이스와 메인보드, 램과의 호환성을 보다 세심하게 따질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제품의 소음도 쿨링팬이 1개 적용된 쿨러대비 조금 더 시끄러운 편이기에 이 부분도 고려해야 합니다.
하지만 준수한 성능, 트윈타워 쿨링 시스템임에도 비교적 저렴한 가격, 깔끔한 외관 및 LED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대에서 높은 성능의 공냉쿨러를 원하는 분들에게는 상당히 합리적인 CPU쿨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품 링크 : http://prod.danawa.com/info/?pcode=131826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