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코로나 사태로 인해 항공기 조종사들의 운항 자격 유지를 위해 필요한 해당 기종 이착륙 회수를 90일 내에 3회 이상 채워야 하지만 여객 운항 급감에 따라 조종을 할 수 있는 기회 자체가 부족해져 자격 유지에 문제가 생겼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특히나 문제가 되었던것이 장거리 운항용 대형기체인 에어버스 A380 기종을 운항하는 아시아나 항공의 조종사들이었습니다.
대한항공은 그나마 운항이 제한되는 상황에서도 국내에 단 한대뿐이 A380 비행 시뮬레이터를 가지고 있다보니, 이를 이용해 자사의 조종사들을 훈련하는 것으로 대체해 올 수 있었지만 아시아나는 상황이 달랐기 때문이죠.
그래서 대한항공에 지원 요청을 하기도 했지만 현실적으로 대한항공의 조종사들도 200여명이 넘다보니 하루에 이 한대의 시뮬레이터도 훈련할 수 있는 인원이 10명뿐이다보니 곤란하다는 입장을 밝혀서 아시아나쪽 조종사들은 A380을 운항 자격을 잃게 될 위험에 노출되었었습니다.
그로인해 아시아나 항공의 경우 교관외 대부분의 해당 기종 조종사들의 운항 자격이 상실되었다고 하네요.
그런데 최근 양사간의 합병이 진행되는 상황이다보니 대한항공측에서 아시아나의 조종사 훈련도 지원하기도 했다는군요. 우선는 교관 요원들을 자사 조종사들의 훈련 스케쥴을 조정해 지원한다고 하네요.
일단 글로벌 상황이 개선되어 운항이 재개되더라도 교관 요원들의 자격이 유지되어야 아시아나가 같고 있는 A380을 이용해 교관 요원들이 자격 상실한 조종사들을 비행 교육을 재개해 자격 회복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기 때문인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