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코의 고급 케이스 수트마스터에서 개발한 고성능 게이밍 컴퓨터를 위한 파워서플라이 브랜드 테너지 750W 풀 모듈러 파워를 소개할까 합니다. 이 글에서파워서플라이에 관한 스펙 시스템에 따른 파워서플라이 요구 사항, 80PLUS 골드 풀 모듈러 파워란?, 설치 후 전압 및 소비전력, 열화상 측정기로 내부 온도 체크까지 진행했습니다.
I9 9세대를 넘어 I9 10세대, RTX3080급까지 개발된 현 상황에서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하기 위해 750W 급을 넘어 850W, 1000W 파워까지도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750W의 정격 전압을 제공하는 테너지 파워 서플라이는 최신 하드웨어에 적합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구성품으로 파워 서플라이, 설명서, 고정나사, 케이블 타이, 24PIN 메인 케이블 1EA, CPU 8PIN 1EA, CPU(4+4) 1EA, PCI-E(6+2PIN) 4EA, IDE(4PIN) 3EA, SATA 9EA, Floppy 1EA, 220V 파워케이블이 제공됩니다.
특히 스트리머 BJ, 고성능 PC로 작업 등을 해야 하시는 분들이라면 테너지 750W처럼 GOLD 등급 이상의 효율을 자랑하는 파워서플라이는 안정적인 전원공급을 위한 필수 요소임에 틀림없습니다. 고품질 파워를 원한다면 출력만 볼 것이 아니라 인증 마크를 꼭 확인해봐야 합니다. 테너지 750W처럼80PLUS GOLD라고 찍혀있는 인증마크는 파워 효율이 80% 이상일 때 이 인증을 획득할 수 있는데요. 테너지는 최대 90% 효율로 제공합니다.
전원 출력 손실을 최소화, 변동폭이 적은 안정적인 전원 공급이 가능하고 대기전력 1W 미만의 설계로 멀티탭을 자주 OFF 시키지 않는 귀찮러들에게도 전기 요금을 아낄 수 있도록 해줍니다!! 테너지 골드 750W 파워는 고급 부품을 사용하여 고주파 발생이 안되도록 합니다.
국내 안전 인증과 해외 친환경 인증까지 획득함으로써 환경과 안전 모두 신경 쓴 모습입니다. 또한 고급형 파워서플라이에 사용되는 일제 캐패시터가 사용되었고요. 풀 브릿지 최신 LLC 공진형 컨버터 사용, 싱글 레일 DC to DC 설계 12V 출력 등으로 출력 99%에 달하는 12V 출력으로 안정적인 전력을 제공합니다. 풀모듈러 파워서플라이라 필요한 케이블만 골라서 꽂아 사용하면 되고 커넥터의 개수 특히 PCIE 케이블도 넉넉해서 만족스러웠습니다. 예전에 사용하던 모듈러 파워에 비해 꽂고 뺄 때 뻑뻑한 느낌 없이 탈착이 쉬웠습니다. 맨손으로 작업하다 커넥터 플라스틱 부분에 은근 긁힘이나 상처가 나는데 잘 빠져서 기분이 좋더라고요.
먼저 연결하기 전 COMS 파워서플라이 테스트기(BB633)로 얼마나 괜찮은 지 확인해 봤습니다. 예전에 서브 컴퓨터에 파워서플라이 SATA 고장으로 찾는다고 구매해서 사용 중인 녀석인데 가끔 필요로 하더라고요. 연결해서 CPU 8핀 커넥터의 경우 테스트해보니 +12V2 값이 12.0V 수치로 준수한 상태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6P 커넥터 또한12.0V로 준수한 상태였고 나머지 케이블 등도 정상상태로 확인되었습니다.7년 품질보증은 얼마나 파워 품질에 자신이 있는지 알 수 있겠죠? 특히 12.0V 언더로 내려가는 파워는 좋지 않거나 노후된 파워라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기존의 지저분한 파워서플라이 케이블을 제거 후 수트마스터 테너지 750W 파워를 설치해 줬습니다. 플랫형 케이블이라 케이블 타이로 정리하기 쉬웠습니다. 플랫형의 노출타입이라 아쉬웠던 부분은 케이블을 감싸주는 메쉬망 또는 수축튜브 처리가 안되어 케이블타이를 너무 꽉 조이거나하면 눌림발생으로 당장은 문제가 없지만 추후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어 조심하셔야 합니다.
인텔 CPU I9-10900K의 풀 로딩 시 소비전력은 224W 정도로 측정되었고, 지포스 GTX 1080TI에서 260W 정도 감지되었습니다. 요즘 강력한 퍼포먼스의 그래픽카드라면 RTX3080이 거론될 텐데요.
피크일 때 400W 정도 소모된다고 하니 시스템 전체 평균을 따졌을 때 750W 면 간당간당한 수준이라 자사 테너지 850W 정도 사용해 주시면 좋겠죠? 그 이하 시스템 구성이라면 750W도 충분하다고 봅니다.
FLIR ONE PRO 열화상 측정기로 본체 온도를 측정해봤습니다. 본체 내부 시스템 FAN이 잘 되어있어 있는 편이고파워서플라이에도 발열해소가 뛰어나 로드가 걸린 상태에서 촬영했는데도 불구하고 높은 온도가 감지되지는 않더라고요. 셀프 조립 시 CPU, 그래픽카드에 비해 파워서플라이 등은 가격대를 낮게 측정하여 간과하고 넘어가기 일 수인데, 각 개 부품 하나하나 조화를 이루어야만 좋은 시스템 구성이라 할 수 있고 고장 없이 오래오래 사용 할 수 있으실 거라는 사실 꼭 인지해 주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