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고기 안심 장조림을 만들기 위해서 돼지고기 안심 300g과 꽈리고추 1봉지를 사왔습니다. 돼지고기 안심은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은 다음 큼직하게 3등분을 해서 접시에 담고 꽈리고추 한 접시와 마늘 한 접시를 준비하고 생강가루와 진간장도 준비했습니다. (흑설탕과 맛술, 식초도 준비했는데 사진을 찍지 못했네요)
냄비에 물을 팔팔 끓인 다음 돼지고기 안심 세 덩어리를 넣고 10분 동안 센 불에 끓였습니다. 이때 돼지고기의 비린내를 잡기 위해서 식초 3 수저와 생강가루 1수저를 넣고 끓였습니다. 기름과 거품이 나오면 수저로 건저 내가며 삶았습니다. (젓가락으로 찔러 봐서 핏물이 묻어 나오지 않을 때까지 삶았습니다.)
10분 동안 삶은 뒤 건져내서 찬 물에 씻은 다음 돼지고기 안심을 결대로 찢었습니다.
냄비에 물 400ml를 붓고 진간장 6 수저, 흑설탕 1 수저를 넣고 팔팔 끓였습니다. 끓기 시작하면 돼지고기 안심 찢은 것과 마늘, 꽈리고추 잘라서 씨를 뺀 것, 생강가루 1 수저, 맛술 3 수저를 넣고 가스를 중불로 줄인 다음 10분 동안 더 끓였습니다. 10분 뒤 가스불을 끄고 돼지고기 안심 장조림에 양념이 잘 배도록 30분 정도 놔뒀습니다.
충분히 식은 다음 돼지고기 안심 장조림과 마늘, 꽈리고추, 국물을 작은 접시에 옮겨 담았습니다.
개인용 찬 그릇에 총각김치, 꽈리고추잔멸치볶음, 돌나물, 파프리카를 담았습니다. 단짠 간장 양념이 잘 밴 돼지고기 안심 장조림을 밥과 함께 먹으니 입맛 돋고 맛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