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컴퓨터 저장 장치 시장을 보면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 SSD가 시장을 휘어잡고 있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닙니다. 하지만 SSD 같은 경우 고용량으로 구매할 경우 굉장히 가격이 비싸 금전적으로 부담이 생깁니다.
그 애 비해 하드디스크 방식의 저장 장치는 4TB가 되어도 부담 없는 가격에 구매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SSD에 비해서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보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시중에는 여러 회사의 제품들이 출시하였지만, 그중에서도 필자가 도시바 N300 NAS HDD HDWQ140을 선택한 이유는 남다른 성능과 안정성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나스를 완벽하게 지원하며, 나스를 지원한다는 것은 안정성이 확보되었기 때문에 가능하다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크기는 현재 하드디스크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3.5인치 사이즈를 가지고 있으며. 인터페이스는 SATA 3를 사용하기 때문에 일반 컴퓨터에서는 물론이며, 외장하드, NAS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폭넓은 호환성을 자랑합니다.
즉 어떤 용도로 사용하든 제품을 200% 활용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필자 같은 경우 동영상 작업과 사진 작업을 하루에 한 번 이상 진행을 하기 때문에 외장 메모리에서 저장 장치로 옮길 때 속도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특히 4K 동영상과 같이 용량이 큰 데이터를 옮길 때 속도가 느리면 답답하죠. 하지만 이 제품은 7,200rpm으로 플래터가 빠르게 돌기 때문에 속도가 상당히 빠릅니다.
또한 데이터가 차곡차곡 쌓이더라도 PMR 기록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성능 저하가 거의 일어나지 않습니다. 이와 반대로 SMR 기록 방식을 지원하는 제품들은 저장 공간이 많이 찼을 때 속도 저하가 발생됩니다. 이런 부분을 생각했을 때 도시바 N300 HDWQ140은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담으로 SMR 기록 방식보다 PMR 기록 방식이 더욱 높은 기술력을 요구합니다.
동그란 원판을 돌려주는 방식의 저장 장치이기 때문에 중간에 빠르게 데이터를 입출력할 수 있도록 캐시 메모리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 캐시 메모리의 용량이 얼마나 큰가에 따라서도 속도가 차이가 납니다. 이 모델에는 128MB의 대용량 캐시 메모리가 장착되어 있어 용량이 작은 제품보다 좀 더 빠른 입출력 속도를 보여줍니다. 또한 단순히 캐시 메모리가 많은 것이 아닌 다이나믹 캐시 기술까지 적용되어 좀 더 성능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일반 용도로 사용하는 제품과는 다르게 NAS는 안정성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중간에 망가질 경우 데이터 손실은 피와 같다고 이야기할 수 있겠죠? 그래서 이 제품은 다른 제품들과 차원이 다른 내구성과 확장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도시바 4TB 하드디스크 N300 모델은 최대 8베이 멀티 레이드 나스 환경에서 365일 쉬지 않고 연간 180TB 워크로드의 수준 높은 내구성을 지원하여 언제 어디서든 안심하고 데이터를 쓰고 읽을 수 있습니다.
또한 나스와 같은 극한의 환경에서도 뛰어난 내구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Heation 제어 기술을 적용하였습니다. Heating 제어 기술은 탐색 속도를 감지하고 조정하여 내구성 향상과 더불어 좀 더 안정적인 사용자 시스템 환경을 제공해줍니다.
예전에는 HDD에 일반 공기를 넣었다면, 최근 고성능 제품에는 헬륨 충전 기술을 사용합니다. 그런데 다 같은 헬륨 기술이 아닌 TOSHIBA만의 특화된 Helium-sealed 기술을 적용하여 플래터가 회전할 때 진동도 최소화하였으며, 낮은 발열과 저소음 및 저전력까지 잡을 수 있는 토끼는 모두 잡아냈습니다.
마지막으로 위에서도 이야기했듯이 플래터가 회전을 하면서 Knock-on 진동을 발생하여 NAS 시스템의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제품은 이중 평면 제어 기술과 진동 감지 센서를 탑재하여 회전 진동까지 직접 제어를 하여 나스 시스템의 성능이 저하되지 않도록 합니다.
이런 모든 기술들이 만나니 제품이 좋을 수밖에 없는데요?
그럼 속도는 어떨까요? 크리스탈벤치마크를 통하여 속도를 측정해봤는데요. 속도 측정할 때 흔들림 없이 꾸준히 자신의 속도를 계속 보여줬습니다. 또한 일반적인 제품보다 훨씬 빠른 속도를 보여주는데요? 특히 Seq Q32T1 값은 거의 2배 이상을 보여줍니다.
이 정도면 플래그십 모델로써 속도적인 부분에서는 불만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단순히 벤치 점수가 아닌 사용자가 실제 사용을 할 때 느낌이 어떤지 비교해보는 시간도 가져봤습니다.
왼쪽은 대부분 1GB를 넘는 대용량 파일들을 복사했을 때 속도이며, 오른쪽은 20MB의 자잘한 사진 파일들입니다. 일반적인 하드디스크에서 보여주는 속도는 100MB/s이지만, 도시바 N300 HDWQ140은 엄청난 속도를 보여줍니다. 별 차이가 없을 것 같았는데, 엄청난 차이가 있더군요.
이런 빠른 속도 때문에 필자가 진행하는 동영상 편집 작업과 라이트룸과 같은 그래픽 작업에 속도가 붙기 시작하였습니다. 특히 작업을 마무리하고 결과물을 만들어낼 때 차이가 좀 있더라고요.
시간은 돈이라는 말이 있는데! 이렇게 필자의 작업 시간을 줄여주니 돈을 벌여주는 것 같은데요?
컴퓨터 부품들은 사용하다 보면 낙뢰라던가 다양한 이유로 망가지는 경험을 한 번씩은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망가진 부품들은 AS를 통하여 다시 새 제품으로 받거나 수리를 진행하는데요. 이 제품은 무려 3년간의 무상 보증을 통하여 3년 안에 제품에 이상이 생겼을 때 합당한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이 제품을 구매할 때 정식 수입 제품을 구매하는 게 좋겠죠?
SSD 같은 경우 물리적으로 손상이 갔을 경우 데이터를 복구하기가 굉장히 힘듭니다. 거의 복구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만약 복구가 가능하더라도 일반 HDD의 몇 배의 금액을 주고 진행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필자는 중요한 자료일수록 하드디스크에 저장을 하라고 일러줍니다. 그런데 아무 제품에 소중한 데이터를 저장할 수 없죠? 도시바 N300 HDWQ140이라면 믿고 저장해도 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필자가 도시바 N300 4TB 하드디스크를 사용해보기 전까지는 인터페이스와 방식이 비슷하기 때문에 속도 또한 비슷하게 보여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필자의 생각은 완전히 틀렸습니다. 실제 체감 속도도 빨라질뿐더러 안정성까지 잡을 수 있으니 크리에이터들에게는 더없이 좋은 저장 장치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만약 여러 크리에이터 작업을 하신다면 저장 장치만큼은 가성비만 보고 선택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본 리뷰는(주영통신)과 다나와 체험단 행사를 통해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