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사진/영상 최욱진
안녕하세요. 욱진입니다. 여러분은 평소 컴퓨터를 사용할 때 CPU 쿨러를 어떤것을 사용하나요? 보통 인텔이나 AMD에서는 CPU를 판매할 때 기본 쿨러를 함께 판매하곤 하는데요. CPU만 신경써서 만드는 기업답게 쿨러는 성능이 그리 좋지 못한게 사실인데요.
하지만, 쿨러 성능을 조금이라도 좋은걸 사용한다면 CPU의 최적화 된 성능을 끌어낼 수 있다는 사실 알고 있나요? CPU는 기본적으로 열이 많이 발생하는 부분으로 잘 식혀주기만 해도 빠른 일처리가 가능한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최적화된 쿨링은 물론 무지개 색 LED를 직접 컨트롤할 수 있는 쿨러 잘만의 CNPS17X를 소개해 봅니다.
강력한 쿨링 능력을 겸비한 제품답게 사이즈가 정말 큰데요. 빠르게 열을 식히기 위해 높이 160mm의 금속과 펜이 들어가 있어서 이렇습니다.
박스 안에는 크게 3가지 박스로 나뉘어 있는데요. 가장 위에 박스는 알루미늄 방열판이 들어가 있고, 악세서리 박스, SF140 팬 박스가 들어 있습니다.
알류미늄 방열판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높이 160mm 사이즈에 성인 손 한뼘정도 되는 크기인데요. 마치 예술작품을 보는 듯 합니다. 상당히 얇아서 장갑을 끼고 만지는 게 좋은데요. 하단 CPU와 직접 맞닿는 곳은 RDTH 히트 파이프가 들어 있어 열 저항을 최소화한 기술이 들어가 있고
아까 위에서도 말했지만, 잘만 CNPS17X는 완벽한 호환성을 자랑합니다. 인텔, AMD 라이젠 CPU 할것없이 쉬운 그에 맞는 설치를 할 수 있어요. 유저 메뉴얼에서도 보면 메인보드에 맞는 설치법을 알려주는데요. 저는 인텔을 쓰기 때문에 그에 맞는 메뉴얼로 조립을 해줬습니다.
1차로 뒷판 금속 부분을 조립해 준 뒤
뒷판을 댄 상태에서 윗 나사를 조립해 주고, 그 뒤에 오른쪽 사진처럼 중간판을 연결해 줬습니다. 이 판을 연결하기 전에 CPU를 조립해 두는 게 조립하기 쉬워요.
기존에 오래된 컴파운드는 제거해준 뒤 잘만에서 새롭게 제공한 컴파운드를 적당량 발라주세요. 저렇게 바른뒤 꼼꼼하게 넓게 발라주는 게 좋습니다. 그 뒤로, 쿨링팬과 금속을 위처럼 거치시키면 되는데요. 메인보드에 비해서 말도안되게 큰 사이즈를 볼 수 있어요.
한가지 걱정된 게, 메인보드에 램과 간섭이 일어나면 어쩌나 했는데 다행히 간섭없이 설치할 수 있었고요. LED 설치를 위한 Z-SYNC도 쉽게 연결할 수 있었습니다.
다 정상적으로 연결한 뒤 컴퓨터를 실행한 상태! CPU 기본적인 소음이 그리 크지 않아서 맘에 들었고, 그다음 쿨러에서 내뿜는 LED빛이 어찌나 이쁜지 감성적인 느낌이 정말 좋았습니다.
Z-SYNC는 뒷판에 양면테이프가 붙여져 있어서 본체 반대쪽면에 붙여줬는데요. 이런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쓴 게 정말 맘에 들었습니다.
https://www.zalman.com/KO/Board/DownloadList.do
CPU 쿨러 구매는 아래 링크에서 가능합니다.
▼
http://prod.danawa.com/info/?pcode=100296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