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나 서버에서 스토리지 부품을 선택할 때면 수많은 제조사 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제조사 중 하나인 웨스턴 디지털 (WD)의 제품들을 주로 살펴보게 됩니다. 노트북에 들어가는 작은 스토리지부터 엔터프라이즈용 서버에 들어가는 스토리지까지 폭넓은 제품 라인업을 통해 시장에서 상당한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업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가정용이나 소규모 사무실용 NAS 구성이 상당히 많이 이뤄지는 상황에서, NAS를 선택한 다음 NAS에 들어갈 스토리지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어떤 제품을 골라야 할지 고민이 되는데요. 퍼포먼스와 용량, 두 가지 조건을 만족하는 라인업이 있습니다. 바로 WD의 Ultrastar DC 라인업입니다.
WD의 Ultrastar DC 라인업을 알아보자
HGST라는 이름을 들어보신 적 있으실지 모르겠습니다. HGST를 WD가 인수하게 되며 Ultrastar 라인업을 새로 브랜딩화 하고, 전문 영역에 특화된 드라이브로 개편하면서 새롭게 탄생한 라인업이 바로 Ultrastar DC 라인업입니다. Ultrastar DC 라인업은 파일서버의 부트드라이브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엔트리 레벨의 HA200대 시리즈부터 부하가 지속적으로 강하게 걸리더라도 높은 성능으로 버틸 수 있는 HC600 시리즈까지 크게 총 4개의 시리즈로 제작되는데요.
Ultrastar DC 중 HC500. HC600 시리즈 제품들은 내부 충진재로 헬륨을 주입한 HelioSeal 기술을 통해 HC500시리즈는 최대 18TB, HC600 시리즈는 최대 20TB 모델을 단일 드라이브로 출시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만큼 가격도 상당합니다. 제 블로그에서도 지난번 포스팅에서 HC520 모델을 한번 소개드렸던 적도 있었죠. 정말... 대단한 하드였습니다.
그렇다면 일반적으로 가정용이나 소형 사무실용 NAS에 사용할 수 있는 드라이브 중 하드 디스크 계열에서 합리적인 퍼포먼스와 용량을 필요로 하는 경우라면 HC300 시리즈를 주목할 수 있겠습니다. HC300 시리즈는 4TB, 6TB의 HC310, 8TB의 HC320, 최고용량 모델인 10TB의 HC330으로 구성되어있는데요. 이번 리뷰에서는 HC300 시리즈 중 10TB용량을 가진 HC300 시리즈의 최상위 모델, Ultrastar DC HC330을 간단히 둘러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 둘러보기
이번 리뷰에서 살펴볼 WD Ultrastar DC HC330 스토리지는 10TB 용량을 가진 HDD입니다. HC300 시리즈에서 가장 최고 용량을 가진 제품으로, 단일 드라이브에 10TB 구성을 갖춘 점이 특징입니다. 많은 자료를 보관하는 경우에 NAS 구성시 HDD를 무한정 추가할 수 없기 때문에 부하가 많이 걸리지 않는다면 대용량 소규모 구성에선 가장 적절한 HDD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제품이 박스 패키지로 구성되어있어 일반 데스크탑 PC용 HDD를 구입했을때 도착하면 볼 수 있는 일반적인 단순 습기방지백 포장보다는 운송 중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는 점이 좋습니다.
국내 유통사는 래안텍으로, 3년의 제품 보증기간을 제공합니다. 제품의 안정성은 DC(Data Center) 네이밍이 붙은 만큼 200만시간의 MTBF(Mean Time Between Failure, 평균 고장 간격)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엔터프라이즈용 스토리지로는 충분한 안정성과 내구성을 갖춘 제품입니다.
Source : Backblaze
Backblaze의 2019년 디스크 드라이브 AFR(연간 고장율)리포트( https://www.backblaze.com/blog/hard-drive-stats-for-2019/ )를 보면 HGST 제품들이 상대적으로 다른제조사의 제품들에 비해 고장률이 낮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데이터센터용 라인업에서는 내구성에 대한 부분은 이미 필드에서 검증되고 있다는 것이기도 합니다.
박스 안의 구성품을 꺼내보면 HDD는 습기방지백에 한번 더 포장되어있고, 충격 방지를 위해 스티로폼과 함께 박스에 포장되어있습니다.
WD Ultrastar DC HC330은 일반적인 PC에도 사용되는 3.5인치 하드디스크 드라이브 입니다. 일반 데스크탑이나 가정용 제품들처럼 컬러라벨이 적용되어있지 않고,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필요한 정보만 라벨에 새겨서 출고되고 있습니다. 10TB라는 큰 용량을 라벨에서도 살펴볼 수 있는 것 처럼, 많은 데이터를 저장하는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인터페이스는 SATA 6Gbps를 사용합니다. 일반적인 데스크탑부터 대부분 사용하는 소형 NAS 등에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인터페이스라 호환성 측면에서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점이 좋습니다.
PCB를 살펴보면 단면레이어 구성으로, 256MB 버퍼 메모리와 함께 다양한 컨트롤러 칩셋들을 사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WD Ultrastar DC HC330으로 구성하는 NAS
제가 사용중인 시놀로지 DS218 Play NAS에 WD Ultrastar DC HC330 2개로 스토리지 구성을 해보았습니다. 2개 드라이브 베이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실제 드라이브 장착 후 RAID 구성시 SHR, RAID 0, RAID 1 등의 다양한 구성이 가능합니다.
저는 같은 드라이브를 2개 배치하여 시놀로지 DSM에서 기본적으로 구성되는 SHR 환경으로 세팅을 해보았습니다. 사용하는 NAS가 슬라이딩 베이가 아니라서 매번 뜯어서 달아야하는게 좀 귀찮긴 합니다.
각각 드라이브는 정상적으로 DS218 Play에서 인식이 가능하며, SHR 방식의 볼륨으로 구성이 되었습니다. 세팅을 막 마친 상태여서 온도가 40도 전후가 되긴 했으나, 일반적인 HDD 작동온도 수준이라 크게 문제되는 부분은 아닙니다.
WD Ultrastar DC HC330을 장착한 NAS와 PC간 파일전송 테스트에서는 4GB 정도 용량의 영상파일을 서로 전송해보며 내부 네트워크에서 어느정도 성능이 구현되는지를 확인해보았습니다. 1Gbps 환경으로 구성된 내부 네트워크에서 거의 비슷한 속도로 상호 파일 전송이 가능했는데요. 대칭적인 속도를 보여주는 것으로 보아 실제 사용시 파일 전송 퍼포먼스는 상당히 우수한 편입니다.
벤치마크
이번에도 역시 WD Ultrastar DC HC330의 간단한 벤치마크를 진행했습니다. 사용중인 데스크탑에 SATA 6Gbps 인터페이스로 다이렉트 연결하여 측정하였으며, CrystalDiskMark 7.0.0과 ATTO Disk Benchmark 4.00.0f2 버전으로 벤치마크 하였습니다.
CrystalDiskInfo 8.7.0에서 WD Ultrastar DC HC330의 정보를 살펴봤습니다. SATA 6Gbps 인터페이스로 연결되어, 7200RPM의 모터 회전수로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NAS용 드라이브의 5400RPM보다 빠르기 때문에 지속적인 엑세스 작업에서 퍼포먼스는 더 우수한 편입니다. S.M.A.R.T., APM, NCQ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것도 볼 수 있네요.
먼저 CrystalDiskMark 7.0.0에서 벤치마크 테스트를 진행해보았습니다. 테스트 사이클은 5회, 파일사이즈는 1GB와 64GB로 진행하였으며, R/W MIX 테스트의 경우에는 Read와 Write의 비율을 7:3으로 지정하여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HC330의 데이터를 보면 HDD임에도 R/W 성능은 상당히 우수한 편입니다. 전체적인 퍼포먼스가 상당히 좋은데요. 시퀀셜 테스트에선 R/W 성능 모두 일반적인 NAS용 스토리지인 WD RED 라인업에 비해 30~50MB/s 정도 더 빠르게 동작하는 것이 측정되었으며, Random 4K 테스트 결과물을 보면 Read의 경우엔 RED에 비해서 2~3배정도 더 빠르게 측정되었습니다. 상위모델인 HC520에 비해도 크게 손색없는 Random 4K Read 성능입니다. 또한 R/W MIX 테스트에서도 탄탄한 상당히 우수한 퍼포먼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공식적으로 연속 전송속도에서 최대 255MB/s를 제공한다고 하면서도, 실제 테스트에서는 그 부분을 상회하는 퍼포먼스까지 측정되는 것으로 보아 전송속도 면에서는 아쉬움이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ATTO Disk Benchmark 4.00.0f2 버전에서 살펴본 WD Ultrastar DC HC330의 성능은 전반적으로 큰 성능저하 없이 안정적인 성능 유지를 해주는 것으로 측정되었습니다. I/O 사이즈를 512B에서 64MB까지 변경하여 테스트를 진행하는 ATTO Disk Benchmark의 테스트 결과를 보면 8KB 이후에서 일반적으로 좋은 성능을 유지하는 엔터프라이즈 라인업들과 마찬가지로 성능 유지는 상당히 좋은 모습입니다.
마치며
이번 글에서는 간단하게 웨스턴디지털 Ultrastar DC HC330에 대해 알아보고, Synology DS218 Play NAS에 함께 구성해서 간단한 전송 퍼포먼스도 살펴보았습니다. 벤치마크 역시 진행해보며 HC330에 대한 간단한 성능도 확인해보았는데요. 7200RPM의 회전수, 256MB의 쾌적한 버퍼 메모리와 함께 안정적인 성능과 우수한 퍼포먼스를 제공하는 점이 특징인 엔터프라이즈급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라고 요약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저 개인적으로도 Ultrastar DC HC300시리즈의 엔트리 모델인 HC310 4TB HDD를 반년정도 운용하고 있는데요. 현재까지도 아주 쾌적하고 빠른 속도 덕분에 대용량 사진 작업에 있어서도 무리없이 훌륭한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는 점이 가장 마음에 드는 하드디스크입니다. HC300 시리즈는 엔트리 4TB HC310부터 하이엔드인 10TB HC330까지 성능이면 성능, 안정성이면 안정성, 기본기에 충실한 완성도를 제공해주기에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는 스토리지 제품이었습니다.
http://prod.danawa.com/info/?pcode=10445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