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PC 게임을 잘 안 하게 되는 경향이 있긴 합니다만
한 때는 어떻게든 렉을 줄이고 더 반응성 높은 게임을 즐기기 위해
기가 인터넷과 고성능 VGA에 목매곤 했습니다.
하지만 컴퓨터 사양을 올리고 비단 망 그 자체만 좋게 올린다고 해결되는 게 아니라 네트워크 핑 자체가
대단히 안정적으로 유지되어야 렉 없는 게임이 가능합니다.
예전에도 넷기어의 기가비트 게이밍 스위치를 리뷰했던 적이 있죠.
GS808E의 경우에는 무선 기능은 없는 스위칭 허브였는데요.
XR500은 무선 공유기 기능까지 가지고 있는 게이밍 와이파이 공유기 입니다.
넷기어 게이밍 와이파이 공유기 XR500은 날렵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지만 땅콩테이블이 거의 꽉 찰 정도로 상당히 큰 크기입니다.
고급 스포츠카를 연상시키는 전면은 LED들이 집중적으로 포진해있고
후면에는 전원 스위치부터 LAN포트, LED on/off 스위치기 있습니다.
넷기어 게이밍 와이파이 공유기 XR500은 총 4개의 안테나가 있는데 각각의 안테나에 번호가 매겨져 있어서
해당하는 위치에 돌려 꽂으면 됩니다.
그리고 제품의 좌측에는 USB3.0 포트가 2개 있어서 넷기어 ReadyShare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NAS가 없는 분들은 간이 NAS 기능으로도 활용할 수 있겠죠.
넷기어 게이밍 와이파이 공유기 XR500은 넷기어 나이트호크 앱을 통해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앱스토어에서 한글로 넷기어를 검색하면 맨 위에 있는 앱이므로
다운 받아 실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설치 자체는 앱이 시키는 대로 하면 되는 직관적이고 간단한 단계이므로 동영상으로 갈음하겠습니다.
https://tv.naver.com/v/15202708
넷기어 게이밍 와이파이 공유기 XR500의 핵심은 지오필터(Geo-filter)를 비롯한 게임 최적화 기능입니다.
자체적으로 내장하고 있는 DUMAOS의 대시보드를 통해서 각종 게임 특화 설정이 가능한데요.
공유기 설치가 끝난 후 PC에서 192.168.1.1 로 접속하면 대시보드를 열 수 있습니다.
DUMAOS Dashboard: 192.168.1.1
지오필터의 경우 원천적으로 거리가 먼 유저를 차단해버리는 것입니다.
네트워크 플레이를 할 때 물리적 거리가 멀어서 핑이 떨어지는 유저를 아예 배제시키는 것이죠.
그래서 지오필터 옵션을 보면 세계지도가 보이는데요. 빨간 원 안에 있는 유저들만 허용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어떻게 보면 참 가차없는 기능 중 하나네요 ㅎㅎ
이 기능은 특히 PS4나 XBOX같은 콘솔게임에서 매우 효과적으로 작용한다고 합니다.
XR500은 QoS 기능으로 안티 버퍼블로트(Anti-bufferbloat), 대역폭 할당, 게임 트래픽 자동우선처리를 지원합니다.
이 중 안티 버퍼블로트는 특정 장치가 네트워크 트래픽을 독점하는 것을 방지하는 기술로, 평상시에도 늘 활성화되는 것이 아니라
게임 트래픽을 감지했을 경우에만 미리 설정된 대역폭 이하로 제한하는 기술입니다.
XR500은 심층 패킷검사 기능을 탑재하고 있어 게임 트래픽을 자동으로 감지하여 우선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기능들이 가능한 것이죠.
또한 이렇게 감지된 트래픽들은 네트워크 모니터링 기능을 이용해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성능을 비교하려고 하는데, 근래 비가 많이 와서 그런지 PC 인터넷 속도와 ping이 엉망 진창이네요.(ㅇㅍㄹㅅ 뿌순다...)
그 와중에 눈에 띌 정도의 큰 변화는 아니지만 XR500 설치 후 ping과 속도가 전체적으로 좀 더 안정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와이파이 성능도 준수하게 나왔는데 특이하게 무선 성능이 유선 성능보다 더 좋게 나왔네요.
이제 게임만 신나게 즐기면 되는 것입....
* 본 리뷰는 넷기어 코리아로부터 제품을 대여받아 체험하고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