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사진, 게임에 사용하는 용량이 증가하면서 기존 기기에서 사용하는 저장 장치 용량이 금방 차게 되어
쉽게 용량을 늘릴 수 있는 외장하드를 많이 찾게 됩니다.
저도 맥북을 구매하면서 기존에 사용하던 노트북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휴대성 좋은 외장 SSD 제품을 찾고 있었는데
신용카드의 1/2 크기에 외장 하드의 1/5무게 초소형 초경량 제품을 알게 되었습니다.
리뷰안 UX550 (1TB) 외장 하드 SSD는 USB 메모리, 외장하드 10배 성능으로 1분에 30GB 저장이 가능한 제품이라고 합니다.
리뷰안 SSD는 전체 15년의 역사를 가진 SSD 전문 기업으로 대기업 못지않은 성능과 품질로 중소 브랜드 중에선 가장
좋은 품질과 SSD 관련 기술 노하우를 가진 기업입니다.

박스 전면에는 제품 로고와 하단에 제품 특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ATA 6Gbps보다 높은 USB 10Gbps 방식으로 더욱더 빠른 고속 전송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박스 측면에는 지원 가능한 운영체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 Windows, 맥 OS, 리눅스에 사용이 가능하고
Xbox, PS4 게임기에도 인식이 잘됩니다.
박스 후면에는 제품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부 별도 포장으로 외장하드 SSD가 안전하게 보관되어 있습니다.
처음에 크기를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정말로 신용카드보다 작은 크기 제품입니다.
그런데 이 작은 제품이 1TB 용량이라고 합니다.
최대 4TB까지 지원한다고 하니 정말 끝이 없네요.

하단에는 별도 케이스에 연결 케이블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케이스보다 SSD 외장 하드가 더 작습니다.

구성품은 외장 SSD 1TB, 보관 케이스, 고속 USB 케이블, 고속 C to C 젠더, 고속 C to A USB 젠더로 되어 있습니다.
고속 C to A USB 젠더는 별 매품으로 기본 구성은 아닙니다.
측면에는 리뷰안SSD 로고와 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용량은 256GB ~ 4TB까지 있습니다.

다른 측면에는 제품 속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격 USB 10Gbps 환경 최대 속도 지원 이하 저속 호환 작동을 지원합니다.
전면에는 USB-C를 사용하며, LED도 동작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USB 3.x 명칭은 2차례나 연속 개정되어 현재는 USB3.2 Gen2 (=10Gbps) / USB3.2 Gen1 (=5Gbps 구 USB3.0)입니다.
UX550 제품은 USB 3.2 Gen2 10Gbps 환경에서 최대 속도로 작동합니다.
USB 3.2 Gen2 10Gbps를 지원하지 않을 경우는 속도가 상이할 수 있습니다.
즉 같은 스펙을 사용해야 최대 속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C to C 고속 젠더 사진입니다.
최신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에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2in1 듀얼(C 타입&A 플러그) 통합 10G 고속 케이블 사진입니다.
고속 케이블로 최신 노트북부터 구형 노트북까지 다양하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고속 전송을 하기 위한 기존 USB 3.2 Gen2 10Gbps 지원으로 파란색입니다.

별도 구매할 수 있는 C to A USB 고속 젠더입니다.
외장 SSD를 USB처럼 사용할 수 있어 정말 편리합니다.
동일하게 속도를 최대화하기 위해서 USB 3.2 Gen2 10Gbps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C to C 고속 젠더를 외장 SSD에 연결했습니다.

C to A USB 고속 젠더를 외장 SSD에 연결했습니다.
USB처럼 사용할 수 있어 휴대성이 정말 좋습니다.
2in1 듀얼 케이블을 사용해서 1테라 외장 SSD에 연결했습니다.
USB 3.2 Gen2 10Gbps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최소 케이블 길이가 적용되기 때문에 케이블은 짧습니다.

기존 외장 SSD와 비교하면 1/5도 안되는 크기입니다.

높이도 갤럭시 북 S와 비교하면 차이가 많이 나지 않습니다.
UX550은 작지만 외장하드 10배 내구성 및 2M 낙하충격 테스트를 통과한 제품입니다.
C to C 고속 젠더를 사용해서 갤럭시 북 S에 연결했습니다.
갤럭시 북 S는 휴대성이 좋아서 외근 및 외출할 때 많이 사용하는데 UX550과 함께 사용하면 용량을 넉넉하게 사용할 수 있겠네요.

LG 울트라 노트북에 C to A USB 고속 젠더를 사용해서 연결했습니다.
노트북이 15인치인데 SSD가 정말 작아 보이네요.
데이터 복사 및 사용 시 SSD에 발생할 수 있는 발열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히트싱크 구조 케이스가 적용되었습니다.

2in1 듀얼 통합 10G 고속 케이블을 사용해서 노트북에 연결했습니다.
젠더를 사용하다가 케이블을 사용하니까 조금 어색하네요.
속도 측정은 구 USB3.1(구3.0)에 연결해서 벤치마크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5Gbps라서 최대 속도가 450MB/s 정도 나옵니다.

위 벤치마크 사진은 USB 3.2 Gen2 10Gbps 환경에서 속도 측정 자료를 제공받아있습니다.
USB 3.2 Gen2 10Gbps에서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500MB/s 이상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속도는 하드웨어 기기에 따라서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면 됩니다.
AS SSD Bench Mark를 사용해서 USB3.1(구3.0) 벤치마크를 측정했습니다.
읽기, 쓰기 속도 모두 동일하게 측정됩니다.

USB 3.2 Gen2 10Gbps를 사용할 경우는 최대 속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ATTO Disk Benchmark를 사용해서 USB3.1(구3.0) 벤치마크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USB 3.2 Gen2 10Gbps일 경우는 USB3.1(구3.0)를 사용할 때 보다 더욱 빠르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고의 속도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도 USB 3.2 Gen2 10Gbps를 지원해야 합니다.
Xbox one X에 UX550을 연결했습니다.
Xbox one X는 기본적으로 USB 3.1 이상 외장 SSD만 인식이 가능합니다.
USB 3.1 이하일 경우는 미디어용으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외장 SSD 연결 시 저장 장치 포맷 사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Xbox on X 같은 경우 Game pass를 사용해서 1TB도 부족했는데
리뷰안 UX550 (1TB) 외장 하드 SSD를 사용하면 용량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겠네요.

포맷이 완료되면 저장 장치에서 1TB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Xbox one에서 사용하던 외장하드를 다시 PC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별도 포맷이 필요합니다.

외장 SSD를 PS4에 연결했습니다.
PS4는 기본적으로 외장 하드를 바로 인식하는 것이 아니고 설정을 통해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외장하드를 적용하면 PS4에서 확장 스토리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UX550은 차세대 게임기 XX, PS5에도 사용할 수 있으니 기대가 되네요.

외장 SSD를 사용해서 Xbox one, Xbox one X, PS4등에 연결해서 사용하면 기본 저장 장치보다
빠른 로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도 로딩이 느린 레드 래드 리뎀션 2, 기어즈 오브 워 5, 포르자 호라이즌, 몬스터 월드 같은 게임은 외장 SSD를 사용합니다.

리뷰안 UX550 (1TB) 외장 하드 SSD는 USB 10Gbps(USB3.2 Gen2) 환경에서 최대 속도를 전송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기존 USB 3.1을 사용할 경우는 최대 속도는 못 미치지만 정말 빠르게 데이터가 복사됩니다.
USB3.2 Gen2를 사용하는 하드웨어가 아직은 많이 없지만, USB 3.1처럼 보급화되면 데이터 더욱더 빠르게 이동할 수 있겠네요.
2in1 듀얼 10G 고속 케이블이 포함되어 있어 최신 노트북부터 구형 노트북까지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C to C 고속 젠더가 포함되어 최신 노트북 및 맥북에 USB처럼 외장하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USB3.2 지원으로 XBox one X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PS4에도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초소형 초경량으로 휴대하기 매우 편리합니다.
케이블도 별도 보관 케이스가 있어 좋습니다.
외장 SSD는 정말 많은 제품이 있습니다.
저도 PC, 노트북, 게임기 등에 정말 다양한 SSD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장 장치는 사용 용도에 따라서 구분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백업 저장을 할 경우는 안전성이 가장 높은 3.5인치 하드를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외장 SSD 같은 경우는 백업보다는 데이터의 이동에 있다고 생각됩니다.
즉 가성비 좋으면서 다양한 디바이스에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시는 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불량률도 많이 없어야 좋은 제품이지요.
중요한 건 외장 SSD를 사용하면서 백업까지 하실 거면 브랜드 제품을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게 아니고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데이터를 이동하거나, 게임처럼 고정된 정보를
사용할 경우는 가성비 좋은 제품을 사용해도 무방하다고 생각됩니다.
저도 백업은 3.5인치를 사용하고 나머지는 가성비 좋은 SSD를 외장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고장도 잘 안 나고 오랜 기간 사용하고 있습니다.
리뷰안 UX550 (1TB) 외장 하드 SSD는 작지만 빠른 속도로 데이트를 전송할 수 있어 휴대성이 정말 좋은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디바이스에 사용할 수 있는 휴대성 좋은 외장 SSD를 찾고 있다면 512GB 정도 제품으로 한번 확인해보세요.
1TB는 개인적으로 게임기에 사용하실 거 아니면 너무 용량이 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