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파이6 지원 와이파이 증폭기 티피링크 RE505X를 사용해봤습니다. 우선 박스 개봉을 한 뒤 구성품을 보면, 한글로 되어있는 빠른 설치 안내서와 무선 연결 관련한 가이드, 본체 이렇게 되어있습니다.
제품의 외관은 화이트 컬러에 중앙부는 TP-Link라는 영문이 새겨 있습니다. 우측 편에는 기기의 상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LED 인디케이터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딱 4개의 LED로 구성이 되어있는데, 가장 위쪽에는 전원이 켜져 있는지와, 그 아래쪽에는 와이파이 상태, 2.4G, 5G 신호가 정상적으로 잡히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테나는 180도 회전이 가능해서 원하는 형태로 놓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호에 따라 적정하게 변경해 주면 되고요. 안테나를 회전시킨 측면에는 리셋, 보안 원터치 연결 설정이 가능한 WPS 버튼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걸 누르면 확장기를 공유기에 즉시 연결이 가능합니다.
와이파이 증폭기 티피링크 RE505X 반대쪽 측면에는 LAN 포트가 있는데, 여기에 유선 케이블을 연결하면 고속 듀얼 밴드 무선 신호가 필요한 IT 기기들에 인터넷 연결이 가능합니다. 단순히 확장하는 기능에 머물러 있지 않기 때문에 활용성 측면에서는 굉장히 만족스러움을 주는 것 같습니다.
티피링크 RE505X는 별도의 어댑터가 필요하지 않는 디자인입니다. 그냥 콘센트에 꽂으면 전원이 들어오기 때문에 케이블 정리에 대한 스트레스도 덜어줍니다.
전원 어댑터가 있으면 케이블의 길이만큼 이동할 수 있어 어디든 놓고 싶은 곳에 놓을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저의 경우에는 너무 많은 IT 장비를 써서 그런지 선 정리가 절실해서 이런 형태의 구조로 된 와이파이 증폭기를 선호합니다.
안테나는 바깥쪽이 화이트 컬러였는데 반대쪽에는 그레이 컬러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벽지의 색상이나 문양을 훼손하지 않는 무난한 디자인이라 생각됩니다.
안테나 위치는 콘센트에 장착한 후에도 위의 사진처럼 언제든 변경이 가능합니다. 설치가 어렵지 않아 네트워크 지식이 전혀 없는 분들이라도 쉽게 설치를 완료할 수 있는 제품이고요. 무엇보다 핵심 포인트라고 하면 와이파이 6가 지원되는, 2.4GHz 및 5GHz 듀얼 밴드 가성비 AX1500 증폭기라는 데 있습니다. Wi-Fi 6의 경우 최신 네트워크 기술로 지연이나 무한 로딩은 물론이고 데드 스팟을 제거해서 쾌적하게 모바일 기기 및 노트북 사용 환경을 만들어주는데요. 1024 QAM 및 160MHz를 지원해 Wi-Fi 5보다 25% 높은 데이터 처리량과 더 넓은 채널, 향상된 속도 제공하게 되죠. 그래서 게임을 좋아하는 유저들에게는 꼭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설치가 쉬운 만큼 설정도 쉽습니다. 일단 Tether이라는 앱을 설치합니다.
그런 다음 익스텐더를 선택해 주고요. 그러면 기기 검색이 시작되는데, 약간의 시간이 소요되니 잠시 기다리면 목록에 RE505X가 뜹니다. 이것을 선택해 주고요.
이후 와이파이 설정 목록에서 TP-Link Extender를 선택합니다.
다음으로 접속할 때 필요한 나만의 비밀번호를 만들어주면 설정이 적용되는데요.
모든 세팅이 완료된 이후에는 다양한 메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 '원메쉬'라는게 보이는데, 해당 기술을 지원하는 공유기와 함께 사용할 경우 메시 네트워크를 생성해서 데드 존이 없이 동일한 SSID 기반의 Wi-Fi 환경을 구축하게 됩니다. 촘촘한 신호가 우리 집에 골고루 퍼지게 되니, 데드존 없이 쾌적한 인터넷이 가능하겠죠. 참고로 티피링크 RE505X은 타사의 공유기와 함께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호환성 문제를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외에도 필요에 따라 여러 가지 메뉴를 설정할 수 있어 편리함을 더하는데요. 이와 함께 다수 가입자 동시 통화 기술인 OFDMA으로 대기 시간이 단축되고 여러 장치에 최대 와이파이 처리량으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데, 실제로 이용해보면 다양한 기기들을 동시에 활용할 때 빛이 납니다. '액세스 포인트 모드'를 이용하게 되면 기존 공유기 무선 신호 범위 확장과 연결 가능한 사용자 수도 증가할 수 있고요.
그런데 와이파이 증폭기를 설치하는 이유는 속도 문제도 있지만, 신호가 잘 잡히지 않는다는 게 가장 큰 이유입니다. 이런 이유에서 평소 잘 잡히지 않는 장소에서 속도 테스트를 해봤는데요. 500메가 속도의 인터넷을 사용 중인데, 아예 잡히지 않았던 곳에서 158, 133Mbps 속도가 나옵니다. 이 정도면 멀티미디어 감상이나 게임 등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수준인데요. 복층형 단독주택에 거주하며 답답했던 네트워크 속도 문제는 깔끔하게 해결되었습니다.
이렇게 티피링크 RE505X 사용기를 소개해드렸는데요. TP-Link Tether 앱을 통해 원격으로 빠른 설정이 가능하다는 편리함과, 복잡하게 어댑터를 연결하지 않고 콘센트에 꽂아 사용하는 폼팩터가 괜찮았고요. 최신 무선 기술 Wi-Fi 6로 1.5Gbps Wi-Fi 네트워크가 가능해 빠른 반응 속도를 제공하니 쾌적함의 크기는 남달랐습니다.
게임이나 고화질의 영상 통화가 가능해서 업무를 하는데도 상당한 도움을 줄 것 같아서, 저의 라이프 스타일에 자연스럽게 녹아들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