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NSBO TH-360 수랭 CPU 쿨러에 리뷰입니다. 본 제품은 3열 수랭 쿨러임에도 10만 원도 안 되는 가격대에 판매가 되고 있어 긍정적입니다. 다만 가격만 양호한 것이 아닌 중상위권 측에 속하는 쿨링 퍼포먼스를 지니고 있기도 합니다.
JONSBO TH-360은 브라보텍에서 총 5년의 누수 보증(쿨링팬 3년)으로 넉넉한 사후 처리를 하고 있으며 LCD를 통하여 CPU 온도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패키지
-구성
JONSBO TH-360 수랭 쿨러, 설치 키트, 매뉴얼
디자인 및 특징
본 글에선 블랙 모델로 소개를 드리오나 화이트 제품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외형은 라디에이터 측면과 워터 블록에 인피니티 미러가 탑재되어 있어 세련된 인상을 받습니다.
CPU에 맞닿는 부위에는 구리로 마감 처리가 된 점 체크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워터 블록은 360도 회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 적절한 각도로 조절해 보실 수 있습니다
호수의 길이는 40cm이며,
대부분의 미들 타워 케이스에서 설치 관련하여 곤란하지 않을 길이로 보실 수 있습니다.
3개의 120mm 쿨링팬은 일체형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케이블은 4가닥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선 정리에 있어 매우 효과적이고 심플합니다.
라디에이터는 393x120x27mm 사이즈로 보편적인 규격에서 크게 이탈하지 않네요.
이 역시 3열 수랭 쿨러를 설치할 수 있는 미들타워 급 케이스라면 별다른 어려움 없이 사용할 수 있을 크기입니다.
설치
설치는 인텔 LGA 1851과 AM5의 최신 플랫폼을 지원하고 있고 AMD와 인텔은 서로 다른 설치 키트를 제공합니다.
ⓐ ⓑ 워터 블록에 브래킷 설치
ⓒ ⓓ CPU 표면에 서멀 그리스 도포 및 스탠드오프 설치
ⓔ ⓕ 워터 블록 고정
LCD 모니터링은 메인보드에 USB2.0 케이블을 연결한 후 브라보텍에서 전용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야만 정상적으로 출력이 됩니다.
소음 테스트
소음은 JONSBO TH-360 쿨러만 가동한 채 측정하였습니다. (케이스 팬 X, 파워 서플라이 제로 팬 모드)
유휴 상태에서 22.3 dB로 매우 정숙히 구동이 되는 모습입니다.
JONSBO TH-360은 최대 2400RPM으로 구동이 되는 쿨링팬이며, CPU 로드에 따라 RPM은 상이하겠으나 대체로 1544 RPM 선까지는 신경을 거스르지 않네요. 하지만 저마다 느끼는 민감도가 상이하겠으니 상기 차트를 참고하시어 바이오스 등에서 적절한 소음으로 세팅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려봅니다.
온도 테스트
JONSBO TH-360의 온도 모니터링은 AIDA64 'Stress FPU'를 통하여 10분가량 CPU를 풀 로드하여 진행하였습니다.
13600K 순정 상태 기준 평균 65도로 측정이 되는 모습입니다.
추가로 전력 제한을 단계별로 해제하여 발열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CPU에 따라 상이하겠으나 TDP 240W 구동시 쿨링 성능은 대체로 양호하다고 생각되네요.
마치며
JONSBO TH-360 3열 CPU 수랭 쿨러의 경우 10만 원도 안 되는 가격에 인피니티 미러가 탑재되어 있고, ARGB 효과도 난잡하지 않으면서, 조명 발광 면적이 넓지 않고 포인트를 주는 형태를 지닙니다. 이에 따른 선호도가 존재하리라 보이고요.
게다가 앞서 체크해 본 발열 처리 수준 역시 평균적인 3열 수랭 쿨러 기준 중상위 권에 속한다고 느껴집니다.
그리고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가격은 10만 원도 안 되는 금액에 판매되고 있어 여러모로 가격대 성능비를 추구하시는 유저들이시라면 염두에 두기 좋을 CPU 쿨러가 아닐까 합니다.
다만 LCD 모니터링을 위해 전용 소프트웨어를 설치를 해야 하고 부팅 시 이를 반드시 가동해야 하죠.
그렇긴 하나 누수 보증 5년, 준수한 성능, 가격적인 메리트 등이 강점이 되어 주지 않나 예상됩니다.
그럼 이와 같은 소감으로 JONSBO TH-360 수랭 CPU 쿨러 관련하여 소개를 마칠까 합니다. 모쪼록 시스템 빌드 관련하여 참고가 되는 글이었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