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리뷰는 제이웍스의 제품 제공만을 받아 제작된 리뷰입니다.
안녕하세요. 리뷰어 러비입니다.
오늘 리뷰해볼 제품은 ASUS의 게이밍브랜드 'ROG'에서 판매중인 하프에이스 미니 입니다.
하프에이스 시리즈의 경우 출시 때 부터도 이미 유명하였지만,
특히 하프에이스 미니의 경우 발로란트에서 가장 뛰어난 선수라고 알려진 'Demon1' 선수가 사용하고, 홍보하며 더욱 유명해진 마우스이기도 합니다.
테스트기간
· 7일
테스트 환경:
· 온도 : 18도~20도
· 습도 : 35 ~ 39%
테스트에 사용한 마우스패드
· QcK PRO SPEED
· Vaxee PE-K
· Pulsar Hyperion XL
마우스패드의 사양 및 제품 가격
· 제품 명: ASUS ROG HARPE ACE Mini
· 제품 가격 : 189,000원
· 표면 재질 : 플라스틱
· 색상 : 블랙 / 문라이트 화이트 2종
· 지원 폴링레이트 : 기본 1000Hz / 최대 8000Hz (별도 구매 필요)
(제품 구매시 8k 동글 25% 할인쿠폰 지급 이벤트중!)
· 크기 : 117x63x37mm
· 무게 : 49g
· 스위치 : ROG 옵티컬 스위치
· 하우징 : 대칭
ROG의 환경을 생각한 패키징
ROG 하프에이스 미니의 패키징은 아담한 사이즈의 ROG 제품임을 확연히 알 수 있는 폰트와 블랙의 레드포인트로 포장되어있습니다.
후면에는 제품의 그림과 해당 되는 부분들의 상세 스펙들이 표기되어있습니다.
포장 스티커또한 칼이나 여타 다른 도구가 필요하지 않고 포장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개봉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제품을 개봉했을 때에는 보증서와 제품을 담고 있는 파우치가 있습니다.
포장은 파우치를 제외한 포장지들은 모두 종이와 무지 박스로 되어있으며, 분리 배출에 용이하게 포장되어있습니다.
구성품입니다.
기본적으로 제품 본품과 케이블, 동글, 어뎁터, 2포인트 피트, 그립테이프, ROG 스티커, 설명서가 동봉되어있습니다.
(개봉 시 기본적으로 4포인트 피트가 부착되어있습니다.)
마우스 동글의 경우 처음에 개봉했을 시에 하단 동글 보관함 내에 보관되어 있습니다.
하단면에는 좌상단부터 DPI 변경 버튼, 좌하단 블루투스 페어링 버튼이 있으며,
우측에는 우상단 블루투스 모드, 우중단 유선모드, 우하단 2.4GHz 모드가 있습니다.
마우스 테스트 / 세부 정보
해당 측정은 Finalmouse XLAT으로 측정되었으며, 8000Hz로 측정한 결과입니다.
또한 해당 결과치는 마우스에서 PC로 이동되는 측정 결과 값이 아닌,
마우스에서 동글까지의 응답속도를 기록한 것이라는 점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하프에이스 미니의 경우 제가 측정했던 마우스들 중에서도 상당히 빠른 측정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기업 마우스들이 생각보다 안정성을 지키기위해 타협을 보며 약간 느린 응답속도를 보여주는 경우가 상당히 잦은데,
하프에이스의 경우에는 안정성과 응답 속도 모두 빠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MCU의 경우 노르딕의 nRF52840이 사용되었습니다.
센서는 AimPoint PRO Optical Sensor가 사용되었습니다.
해당 센서는 PAW3950을 기반으로 ROG의 튜닝이 들어간 센서입니다.
스위치는 ROG의 10M Optical Micro 스위치가 사용되었습니다.
스위치는 별다른 납땜 필요없이 간단하게 교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해당 플랫폼의 경우 R사의 옵티컬 스위치와 동일한 방식을 공유하고있습니다.
* 마우스를 분해할 경우 추후 A/S가 불가능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사이드 버튼은 카일사의 마이크로 옐로닷 기계식 스위치가 사용되었습니다.
엔코더는 TTC의 방진 골드 9mm가 장착되어있습니다.
배터리는 폴리머 Li-ion 배터리가 장착되어있으며, 300mAh가 장착되어있습니다.
300mAh 배터리가 생각보다 작은 편일 수 있습니다만 사용하는데에 불편할 정도로 짧은 수준은 아니였습니다.
하지만, 8000hz를 사용했을 시에는 더욱 짧아질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프 에이스 에임랩 에디션과 하프 에이스 미니 비교
하프 에이스 에임랩 에디션과 하프에이스 미니 총길이 비교입니다.
하프에이스 : 127.5mm
하프에이스 미니 : 117mm
최대길이에서 대략 10.5mm 차이나며, 육안으로 확인 할 수 있을 정도로 큰차이를 보여주었습니다.
직접 잡아보았을 때 또한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주었습니다.
상 : 하프 에이스 미니 / 하 : 하프 에이스 에임렙 에디션
하프 에이스 에임랩 에디션과 하프에이스 미니 높이 비교입니다.
하프에이스 : 39.6mm
하프에이스 미니 : 37mm
하프 에이스 에임랩 에디션이 차이는 2.6mm 정도 존재했습니다.
손으로 잡아보았을 때 기존 하프에이스의 길이가 더 길기에 높이 차이는 체감하지는 못하는 정도였습니다.
하프 에이스 에임랩 에디션과 하프에이스 미니 가로폭 비교입니다.
하프에이스 : 63.7mm
하프에이스 미니 : 63mm
하프 에이스 에임랩 에디션과의 차이는 0.7mm 정도 존재하며, 손으로 잡아보았을 때 큰 차이는 느끼지 못했습니다.
상 : 하프 에이스 미니 / 하 : 하프 에이스 에임렙 에디션
하프 에이스 에임렙 에디션의 경우에는 거친 표면을 가지고 있으며, 하프 에이스 미니의 경우 매트한 코팅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프에이스 미니의 경우 부드럽고 부드러운 질감을 가지고 있으며, 손자국이 잘 남지 않는 편에 속했습니다.
하프에이스 에임렙 에디션과 비교해보았을 때에는 약간 더 미끄러운 모습을 보여주었으나, 해당 부분들은 동봉된 그립 테이프를 사용하여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추천 그립
마우스가 작은 만큼 클로 / 핑거그립에 특화되어있는 모습이였으며, 등이 높지 않아 팜그립으로 잡기에는 어색함이 존재했습니다.
하프 에이스 에임랩 에디션과 폭과 높이에서는 크게 차이나지 않았지만 길이부분에서 큰 차이를 보여주었기에 하프 에이스 에임랩 에디션을 사용하면서 핑거팁에 대한 목마름이 있으셨던 분들에게도 충분히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의 경우 ROG에서 제공하는 Armoury Crate Gear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키 설정의 경우 좌/우 클릭, 휠 클릭, 스크롤, 앞/뒤 버튼이 가능합니다.
기능의 경우 마우스 기능, 키보드 기능, 매크로, 멀티미디어, Window 바로 가기, Armoury Crate 시작, 사전 설정된 입력 텍스트, 스크린샷, 스텔스, Copilot, 비활성화가 존재합니다.
성능의 경우 DPI를 4단계까지 조절 가능하면 DPI는 최소 100부터 42,000까지 조절 가능합니다.
폴링레이트의 경우엔 기본 동글을 사용 시 최대 1000Hz 까지 사용하며, 폴링 부스터 사용 시 최대 8000Hz까지 사용가능합니다.
또한 부가기능으로 각도 맞추기 기능과 각도 미세 조정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명효과로는 정적, 브리딩, 색 순환, 반작용, 배터리 모드가 존재하며
밝기는 0 / 25 / 50 / 75 /100가 있으며, 해당 조명효과는 휠에서만 작동합니다. (ROG 로고에는 조명효과가 없음)
보정의 경우 표면 기본 설정이 있으며, ROG 마우스 패드 전용 설정으로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동 보정을 통해 사용하고 계시는 마우스패드와도 표면 보정이 가능합니다
LOD의 경우 낮게(1.0mm), 높게(2.0mm) 로 조정 가능합니다.
배터리의 경우 배터리 잔량을 확인 할 수 있으며
아머리크레이트가 활성화 되어있을 경우 알람배너를 활성화 하여 윈도우 내에서 잔량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경보등이 표시되는 배터리 잔량 백분율 설정을 통해 해당 배터리 잔량이 되었을 경우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절전 모드로 전환될 떄까지의 유휴시간 옵션이 존재합니다.
마무리
해당 리뷰가 업로드 되는 시점 (2025년 4월 6일 기준)으로 마우스를 구매하실 경우, 폴링 부스트를 25% 가량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하실 수 있는 이벤트가 진행 중이므로, 기존 39,900원으로 다소 비싸다고 느껴질 수 있었던 부스터를
29,900원으로 구매가능하여, 두가지 모두 구매했을 경우 218,900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비싸다고 하면 비쌀 수 있지만, 경쟁사의 마우스들과 크게 차이나지 않는 가격이며
다른 관점을 보았을 때 폴링 부스터는 ROG의 폴링 부스트를 사용하는 다른 제품들과도 호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미 가지고 있어서 구매하지 않아도 되는 유저분들도 있으며, 또, 8000Hz가 필요하지 않은 유저분들의 경우 폴링 부스트를 구매하지 않아 조금 저렴한 가격에 사용할 수 있기에 크게 나쁘지는 않은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하프에이스 미니의 장점은 특별히 유별나지 않은 검증된 쉘이라는 점인 것 같습니다. 먼저 출시되었던 하프에이스를 통해 검증된 쉘을 미니 버전으로 출시하여 손이 작은 유저들에게도 다가왔습니다.
또한 풍부한 구성품 ( 그립테이프, 추가 피트)과 개인적으로 생각했을 때에는 에입렙 에디션에서 가지고 있었던 까칠한 코팅보다 개선된 매트한 표면 코팅이 더욱 장점으로 다가 왔으며, 광축을 사용하여 클릭 내구성에 더욱 박차를 가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단점이라고 한다면 따로 구매해야하는 폴링레이트 부스트가 있으며, 아머리 크레이트 소프트웨어의 호환성과 잦은 버그가 다소 아쉽다고 느껴졌습니다.
제 손이 작은 편에 속하는데, 최근 소형 대칭 마우스들 중 가로폭이 좁고 적당히 높은 등/엉덩이를 가지고 있는 마우스를 찾고 있었는데, 하프 에이스 미니가 이부분을 정확히 캐치하였고 성능 또한 상당히 뛰어나기에 선택할 수 밖에 없었던 마우스였습니다.
그럼 리뷰어 러비였습니다. 하프에이스 미니를 사용한 플레이 영상을 마지막으로 리뷰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3줄 요약
· 소형 대칭형 마우스, 뛰어난 클릭 응답속도 성능
· 호불호 없는 쉐잎, 클로 / 핑거팁에 유리한 모양
· 다소 비싼 가격과 아쉬운 소프트웨어
구매처
https://smartstore.naver.com/funfun/products/10897376731
https://smartstore.naver.com/funfun/products/1097409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