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소개드릴 제품은 파인인포에서 유통하는 에센코어 클레브 DDR5 5600MHz A다이 입니다. 생산되는 다이에 따라 라인 및 설계가 다르기 때문에 오버클럭 수율 및 타이밍 값이 조금씩 차이가 납니다. DDR5램은 일반적으로 A다이 생산 제품이 오버클럭 수율이 높기 때문에 가장 선호되고 있습니다. 에센코어 클레브 DDR5메모리는 오버클럭 헤드룸이 뛰어난 SK Hynix A다이를 적용하여 기본적인 보장 클럭 이외에 높은 오버클러킹 수율을 제공합니다.
그 외에도 전력관리 IC인 PMIC를 내장하여 메인보드에서 공급되는 5V 전압을 메모리에 에필요한 1.1V로 변환하여 보다 안정적으로 전력공급을 관리합니다. 그런데 오버클럭을 하기 위해선 PMIC가 언락이 되어 있어야지, 1.1V 이상으로 전압을 주어 오버클럭이 용이해지니, 메모리를 구매할때 오버클럭을 생각한다면 PMIC언락이 되는지도 확인해야겠죠. 물론 오늘 소개드릴 에센코어메모리는 언락 제품입니다.
단면램이며, 보시다시피 PCB가 검은색이기 때문에 별칭으로 흑금치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저는 인텔 15세대라고도 불리는 인텔 울트라 프로세서와 함께 사용해보았는데, AMD 시스템과도 완벽하게 호환됩니다.
HWinfo를 통해 제품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면 용량은 각 램16기가, 기본 속도는 5600MT/s, 타이밍은 46-46-46-90이라는 걸 볼 수 있으며, 하이닉스메모리 A 다이를 다시 한번 확인할 수도 있고, 온도 센서는 없는걸 알 수 있습니다.
제대로된 오버클럭은 아니고, 메인보드에 있는 자동 오버클럭 기능을 사용하여 오버클럭도 가볍게 진행해보았습니다. 오버클럭킹한 속도는 7200MT/s이며, 타이밍은 36-46-46-115로 설정되었으며, 기본 전압 1.1V에서 1.35V로 변경되었습니다.
대표적인 메모리 벤치마크 프로그램인 AIDA64를 돌려보았는데, 오버클럭 후 메모리 읽기 속도는 올라간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램 타이밍 문제인지 지연시간이 오히려 늘어났네요.
마찬가지로 7-ZIP 벤치마크에서도 오버클럭 후 점수가 소폭 올라간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벤치마크는 압축 파일 처리속도를 측정해, 1초당 몇 기가의 명령을 수행했는지 나타내는 GIPS로 표기합니다. 즉 전체 평가에 나타나는 숫자가 클수록 높은 성능이라는 뜻이죠.
CPU-Z는 사실 CPU 벤치마크이지만 메모리 클럭에 따른 영향을 받기 떄문에 포함하였습니다.
하이닉스 A다이기 때문에 새로운 컴퓨터메모리가 필요하시다면 무지성으로 구매하셔도 좋을 듯 합니다. 마지막으로 워런티에 대해서 말하자면, 다른 메모리들과 마찬가지로 Limited Lifetime Warranty가 제공되고 있는데, 즉, 제품 단종되기 전까진 보장하겠다는 뜻입니다. 통상적으로 무리한 오버클럭이 아니라면 초기 불량 외에는 메모리 고장을 본적이 없기 때문에 마음 놓고 쓰셔도 될 것 같습니다.
https://prod.danawa.com/info/?pcode=189657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