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키보드 리뷰어 PLEO입니다. FPS를 제대로 즐기고 싶다면 실력도 중요하지만 그만큼 본인이 가진 퍼포먼스를 컴퓨터에 그대로 전달할 수 있는 장치가 중요한데요. 오늘은 수많은 8K 폴링레이트를 갖춘 게이밍 키보드에서도 특주축, 1.6K 스캔레이트 스펙을 갖추고 따끈따끈하게 출시된 EZ80 게이밍 키보드를 리뷰합니다.
최근 10대뿐만 아니라 온라인 게임에서도 롤 다음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게임이라면 발로란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FPS 특성상 에임과 집중력도 중요하지만 WASD를 누르는 왼손 움직임도 중요한데요. 전용 소프트웨어 및 설계 구조 덕분에 제게 딱 맞는 설정값과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어 좋았습니다.
이동형 케이스 내에는 투명 더스크 커버, 게이밍 키보드 본품, 키캡 풀러, 퀵 가이드(한글 지원), 키캡/스위치 풀러, 여분 키캡, 유선 케이블이 있습니다.
커스텀 키보드 시장에서 완본체 브랜드 기준으로는 Top 티어에 들 만큼 높은 완성도와 볼 때마다 흥미로운 디자인을 갖추고 있는 아이큐닉스의 브랜드 방향성이 너무나 잘 담겨있는 키보드입니다. 텐키리스 배열로 설계되었는데요. 저는 Dark Side RS 디자인을 택했으며, 이외에도 일반 블루 블랙 옵션도 있습니다.
정말 부드러운 표면으로 설계된 풀 알루미늄 하우징의 디자인이 눈에 먼저 들어오는데요. 미래 지향형 디자인이면서도 측면/하단/상단까지 곳곳에 포인트를 갖추고 있는 제품입니다. 타사 제품과 비교해도 고기술의 CNC, 아노다이징이 이루어져 매끄러운 포면과 완성도 높은 세밀함을 발견할 수 있는데요.
자석축키보드인 만큼 축을 먼저 짚고 넘어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직 EZ80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아이큐닉스 X Magnetic Switch를 선택했는데요.(이외 Magnetic Jade Pro 택 가능) 키압은 적당한 편이며, 스페이스바에는 잡음 및 통울림을 줄이기 위한 실리콘 패드도 미리 장착된 모습입니다. 필요할 경우 다른 자석축으로 핫스왑도 가능합니다.
자석축을 많이 사용해 보셨다면 게이밍 키보드는 게임을 위한 것이라는 느낌을 많이 받으실 텐데요. 저도 누르는 재미를 좋아하기에 커스텀 키보드를 찾게 되는데, 본래의 자석축이 탑재된 제품들은 특유의 빈 공간감이 손끝에서 느껴집니다. EZ80도 사실 크게 다르지는 않지만 그럼에도 하우징 설계 덕분에 쫀득한 키감을 즐길 수 있었는데요. (키감을 중요시하는 분들은 Jade Pro 권장)
IQUNIX 전용 소프트웨어로
발로 프로게이머가 사용하는 세팅까지 경험
EZ80은 래피드 트리거를 지원하는 자석축키보드 답게, 세밀한 세팅 값 조절이 사용 전 필요합니다. 컴퓨터와 연결 후 별도 프로그램 설치 없이 웹 소프트웨어에서 많은 설정을 조절할 수 있는데요. 먼저 사용자 정의 / 오피스 / 이스포츠 모드를 Fn + I/O/P 단축키로 전환할 수 있는데, 미리 키 마다의 동작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정의 모드에서 지원)
성능 탭을 누르면 탑재된 스위치를 선택하고, 작동 지점부터 최대 0.005mm의 래피드 트리거 감도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정도의 수치라면 일반적인 사람이 느끼기 어려울 수준인데요. 세팅값은 본인이 계속 게이밍 키보드를 사용하며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여기서 그러면 나는 지식도 없는데, 입문턱이 너무 높은 건 아닌가? 생각이 드실 수 있는데요.
그래서 아이큐닉스가 좋은 점은, 실제 발로란트 프로게이머 혹은 스트리머들이 사용하는 프리셋을 그대로 적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기본 설정 이후 본인에게 맞는 값을 찾아가면 되는 것인데요. 여기서 중요한 건 EZ80은 8K 폴링레이트와 더불어 16K 스캔레이트를 지원한다는 점인데요. 간단히 설명드리면 8000K 폴링레이트만 지원하는 키보드는 많지만 스캔레이트가 이 정도의 스펙인 제품은 드뭅니다. 그만큼 고 스펙인 것인데요.(빠르게 입력 신호 인식 - 폴링레이트 높을수록 유리, 입력 신호 인식 후 컴퓨터로 전송 - 스캔레이트 높을수록 유리)
이외에도 백라이트 프리셋 변경부터, RS, SOCD, MT 등의 바인딩 설정, 키보드 사용 전 캘리브레이션까지 모두 가능하니 EZ80 게이밍 키보드를 사용한다면 꼭 웹에서 설정을 미리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위 기능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사진 및 페이지 참고 바랍니다.)
하우징에서의 포인트인 방향키 위 LED 바입니다. 바뀌는 LED와 함께 사용 중인 모드를 직관적으로 예쁘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특히 Dark Side RS 버전은 일반과 다르게 반투명 측각 키캡이 사용되어 흔히 RGB 감성을 좋아하는 유저들의 마음을 흔들기 더욱 좋습니다. RGB가 없을 땐 모던하게 사용하면서 백라이트를 켜면 또 다른 매력을 보여주는 게이밍 키보드인데요.
은은하게 때로는 화려하게 자석축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어 왜 게임할 때 장비빨을 그토록 이야기하는지 이번에 다시 한번 알 수 있었습니다.
정말 사소하지만 하단에 붙어 있는 범폰도 일반적이지 않고 여러 개의 홀을 두고 쿠션감을 의도한 모습인데요. 자칫 모를 수 있는 작은 디테일까지 신경 쓰는 IQUNIX의 방향성이 이런 점에서 잘 드러나는 것 같습니다.
프로게이머들도 사용하고 있기에 스펙 측면에선 더욱이 말할게 없는데요. 여기에 디자인과 사용 편의성까지 갖추고 있어 더욱 국내 사용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것 같습니다. 딱 하나라면, 공홈 기준, 40만 원 대의 금액이 부담되실 수 있는데요. 구독자분들을 위한 10% 할인 코드도 준비했으니 아래 페이지에서 자세한 내용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IQUNIX x PLEO 특별 10% 할인 코드 : 77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