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XTILL MAX400 ARGB
이번에는 싱글 타워
맥스틸은 듀얼 공랭 타워와 함께 싱글 타워도 함께 출시하였습니다. 쿨링 성능만 본다면 듀얼 공랭 방식이 더 좋기는 하지만 팬을 1개 사용하는 싱글 타워 방식의 경우 비교적 크기가 작아 굳이 큰 제품이 필요치 않는 경우나 적당한 가격과 성능을 원할 경우 사용하게 됩니다. 이미 이러한 타입의 제품들이 자리 잡고 있지만 아무튼 경쟁자가 등장한 것이니 앉을 곳이 필요한 것은 사실입니다.
MAXTILL MAX400 ARGB는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싱글 타워형 CPU 쿨러로서 기존 MAX600에서 히트싱크와 팬을 1개씩 줄인 듯한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또한 동일하게 ARGB LED 조명효과를 지원하며 메인보드 제조사의 프로그램을 사용해 조명 효과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개봉 방지를 위해 봉인 스티커를 부착하였으며 파손 방지를 위한 내부 포장을 추가하였습니다.
제품 개봉
쿨링팬과 히트싱크를 제외한 나머지 주요 구성품은 액세서리 박스에 들어 있습니다. 팬과 스프링 볼트와의 간섭이 없기 때문에 팬은 조립된 상태로 제공되며 인텔 백플레이트, 서멀 컴파운드, 설명서, 인텔 조립 나사, AMD 조립 나사가 구성품으로 제공됩니다.
인텔 및 AMD의 최신 소켓인 LGA1851, LGA1700, AM5 모두를 지원하며 인텔의 경우 LGA1366도 지원하고 있어 폭넓은 장착 호환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MAX600과 함께 제조사에 따른 구성품만 구분하고 있어 부품의 수가 단순하여 설명서만 잘 읽는다면 조립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제품 외형
MAXTILL MAX400 ARGB는 블랙, 화이트 두 가지 색상으로 출시되었으며 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화이트 색상입니다. 히트파이프가 약간 뒤로 밀려난 듯한 디자인이 적용되어 스프링 볼트와 쿨링팬과의 간섭이 없어 쿨링팬이 조립된 상태에서 메인보드에 장착할 수 있습니다. 색상에 따라 쿨링팬, 히트싱크, 히트파이프와 케이블까지 모두 동일한 색상으로 도색하였습니다.
쿨링팬은 팬 클립 방식을 사용해 고정시키고 있습니다. TDP는 220W이며 ARGB 팬 방식으로 여러 조명 효과를 지원합니다. 무상 보증 기간은 팬을 포함해 3년 제공하고 있는데, 무엇보다 팬 포함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단에는 커버 없이 히트파이프가 노출된 기존 디자인을 사용하였으며 작게 맥스틸 로고를 추가하였습니다. 커버가 없는 것이 아쉽게 느껴질 수 있으나 그만큼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면 타협할만합니다.
베이스는 CPU 스프레더와 히트파이프가 직접 맞닿는 HDT(Heatpipe Direct Touch) 방식을 채택하였습니다. 각 히트파이프에는 일정 간격을 두고 배치되었으며 2개씩 위치를 달리하였습니다. 베이스에는 보호 필름이 부착되어 있으므로 조립 전 이를 제거해야 합니다.
히트파이프는 니켈 도금 처리를 한 구리 소재를 사용하였으며 6mm 제품이 4개 사용되었습니다.
히트 싱크 외형
싱글 타워인 만큼 1개의 팬이 제공되며 히트싱크도 1개이며 히트파이프가 히트싱크를 관통하는 방식을 사용하였습니다. 다른 공랭 제품에서도 많이 사용하는 스프링 볼트 채결 방식을 적용하였습니다.
MAXTILL MAX400 ARGB에 사용된 쿨링팬은 ARGB 조명 효과를 지원합니다.
· 쿨링팬 정보
팬 크기: 120mm
팬 두께: 25T
팬 커넥터: 3핀, 4핀
베어링: Hydraulic(유체)
팬 속도: 600 ~ 1,600 RPM ±10%
최대 풍량: 63 CFM
풍압(정압): 1.22mmH₂O
최대 팬 소음: 26dBA
팬 수명: 40,000시간
부가기능: LED 라이트, PWM 지원
케이블에는 4핀 커넥터와 5V 3핀 커넥터가 제공되며 추가 쿨링팬 장착을 고려한 것인지 추가 연결을 위한 커넥터가 제공됩니다.
본 리뷰에서는 인텔 LGA1200 소켓 방식을 사용해 조립을 진행하였습니다. 서멀 컴파운드는 구성품으로 제공하는 제품을 사용하였습니다.
히트파이프가 뒤로 밀려난 듯한 디자인 덕분에 RAM 슬롯과 멀리 떨어져 있어 일반 RAM 외에도 방열판이 부착된 튜닝 RAM을 사용해도 간섭 문제를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조명효과
ARGB LED를 지원하고 있어 레인보우, 단색 등 여러 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AURA SYNC, MYSTIC LIGHT, RGB FUSION, POLYCHROME와 같은 메인보드 조명 제어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허브를 통해 조명 효과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제품 테스트
테스트 방법: AIDA64의 Stress FPU 10분간 구동
팬 제어 모드: 에이수스 바이오스의 Q-팬 제어에서 '표준'모드로 설정
온도: HWiNFO를 사용하여 유휴, 풀 로드 온도 측정
RPM: HWiNFO를 사용하여 유휴, 풀 로드 RPM 측정
소음: 스마트폰 앱을 사용하여 유휴, 풀 로드 평균 소음을 약 30초간 측정
· 테스트 사양
Intel Core i5-11400F
ASUS PRIME B560M-A
PATRIOT DDR4-3200 8GB x 2
XFX Radeon R9 270X GHOST 2.0
imation Z971 M.2 NVMe (1TB)
MAXTILL MAX400 ARGB
※측정 결과는 사용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온도 측정 및 팬 RPM 측정은 AIDA64의 Stress FPU 항목을 선택하여 약 10분간 진행하였습니다. 테스트 진행 중 유휴 및 풀 로드 상태 확인은 HWiNFO를 사용하였습니다.
유휴 상태는 최소 30도였으며 이때 팬은 613 RPM으로 작동하였습니다. 최소 온도는 상당히 준수하게 나왔으며 팬 또한 최저 RPM인 600 RPM에 근접하는 것으로 최소한의 성능으로 준수한 쿨링을 보여주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풀로드의 경우 최대 89 도와 1,490 RPM으로 확인되었는데 유휴 상태와 달리 풀로드에서는 온도가 조금 높게 나와 아쉽게 느껴졌습니다. 다만 팬이 최대 1,600 RPM까지 상승하므로 최대치로 작동하였다면 이보다는 약간 낮게 나왔을 것 같습니다.
본 리뷰에 사용된 CPU인 인텔 11세대 i5-11400F는 오버클럭을 지원하지 않는 non-K 제품으로 적당한 공랭 쿨러를 사용해도 충분할 정도의 성능을 보여주는 제품입니다. 그렇기에 해당 제품을 사용해도 충분한 쿨링 성능을 보여주고 있어 사용하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지만 벤치마크 기준으로 온도가 아쉽게 느껴지기는 했습니다. 이는 쿨링팬의 최대 RPM이 낮게 설정되어 있기 때문으로 보이는데 좀 더 높게 설정되었다면 만족할 만한 정도가 되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리뷰에서 사용한 AIDA64 Stress FPU는 CPU에 높은 부하를 주어 온도를 확인하는 방법 중 하나이며 실제 사용 환경과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 게임, 유튜브, 렌더링, 스트리밍 서비스와 같이 실제로 사용할 때에도 벤치마크와 같은 결과를 볼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추가로 사용하는 케이스의 크기와 내부 팬 등의 차이에 따라 결과는 얼마든지 달라지는 등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에 참고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쿨링팬 소음은 스마트폰 소음 측정 앱을 통해 약 30초간 측정하였으며, 평균 소음을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유휴 상태에서 30.1 데시벨, 풀로드에서는 36.6 데시벨로 확인되었습니다. 최대 RPM이 낮은 것과 케이스 내부에 쿨링팬, 그래픽카드로 인해 전체 소음도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감안할 때 조용하게 작동하고 있다 볼 수 있습니다. 풀로드의 경우 당연하게도 팬 소음이 들릴 수밖에 없는데 최대 RPM으로 작동한 것은 아니므로 말 그대로 최대치까지 RPM이 상승하면 이보다는 체감 소음이 클 것이라 생각됩니다.
마치며
맥스틸의 싱글 타워 쿨러
듀얼 공랭 타워에 이어 싱글 타워 제품도 함께 출시한 맥스틸은 기존 키보드, 마우스, 헤드셋과 같은 주변기기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것은 CPU 쿨러를 시작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데 아쉽게도 아직까지 데이터가 많이 쌓인 상태가 아닙니다. 때문에 가성비 공랭 CPU 쿨러인지 아니면 그게 아닌지는 좀 더 검증할 시간이 필요해 보입니다. 하지만 올블랙과 올 화이트와 같이 말 그대로 쿨러의 모든 요소를 같은 색상으로 사용하고 있어 현재 사용 중인 시스템의 색상에 맞게 제품을 선택할 수 있어 좋습니다. 다만 벤치마크로 보는 성능에서 확인하였듯이 쿨링 성능도 다소 아쉽게 느껴졌습니다.
또한 인텔과 AMD의 최신 소켓을 모두 지원하고 있는 데다 LGA1366과 같은 소켓도 함께 지원하고 있어 소켓 호환성이 좋은 편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소켓에 따라 부속품을 따로 사용해야 하는데 인텔, AMD만 구분하면 되기 때문에 구성품으로 인해 혼란스럽지 않아 좋았습니다. 여기에 무상 보증 기간을 3년으로 정하였는데 팬 포함으로 되어 있다는 것도 주목해야 합니다. 제품에 따라서 쿨링팬은 보증 기간을 따로 두거나 더 짧게 하는 경우도 있어 보증 기간 3년은 상당히 만족스럽게 느껴졌습니다.
· 좋아요
올블랙, 올 화이트 디자인
인텔 및 AMD 최신 소켓 지원
무상보증기간 3년(팬 포함)
부품 수가 많지 않음
· 별로예요
아직까지 검증이 필요
아쉬운 쿨링 성능
http://prod.danawa.com/info/?pcode=964255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