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용기는 마이크로닉스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마이크로닉스 쿨맥스(COOLMAX) 브랜드는 가성비 포지션으로 출발했지만, 이제는 단순히 가격적인 메리트만 가진 게 아닌 퀄리티도 만족스러운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소개할 쿨맥스 크리스탈 케이스도 그중 하나인데요, 부담 적은 4만 원대 가격에 투명한 디스플레이를 가진 어 디자인과 듀얼 챔버 구조, 그리고 360mm 수랭 쿨러 장착도 가능하여 쿨링까지 고려한 해당 모델을 간단한 빌드를 통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마이크로닉스 COOLMAX 크리스탈 블랙 디자인"



425(D)x275(W)x354(H)mm 크기로 높이가 낮고 약간 길쭉한, 듀얼 챔버 디자인입니다. 좌측과 전면부까지 강화유리를 장착한 전형적인 어항 케이스 모습이죠. 내부 빌드를 선명하게 볼 수 있어 튜닝에도 이점이 있겠습니다. 바닥면 마그네틱 먼지 필터도 보이고, 전면 흡기가 없기 때문에 쿨링을 위해 오른쪽 스틸 재질 패널에 에어홀을 두었네요.

측면 에어 홀에도 2개의 탈부착식 마그네틱 먼지 필터가 제공됩니다. 가격대에서는 흔하지 않은 것 같네요.


포트는 전원, LED, HD Audio, USB 2.0, USB 3.0, USB 3.2 Gen1 Type-C, USB 3.2 Gen1 구성입니다. 상단 먼지 필터를 제거하면 아래 프레임에는 240/280/360mm 수랭 쿨러 장착이 가능하고 120mm 팬 3개 또는 140mm 팬 2개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작은 크기의 미니타워 규격임에도 내부가 꽤나 넓어 보이네요. 케이블 정리를 위한 홀도 여러 곳에 큼지막하게 뚫려있습니다. 120mm 쿨링 팬 3개 기본 장착되어 있는데요, PWM과 RGB LED를 지원하며 HDB 베어링, 1,100rpm, 48.1CFM, 27dB(A) 스펙으로 조용하게 작동합니다. 또한 내부 측면 쿨링 팬을 2개를 제거하면 두께 60nm까지 240mm 수랭 쿨러도 사용 가능하다는 점.


후면 PCI 슬롯은 5개, 커버는 재활용 불가한 일회용입니다. 내부 바닥면에도 120mm 3개, 140mm 2개 중 선택하여 설치 가능하며 수랭 쿨러 경우 두께가 55mm를 넘지 않는다면 240/280/360mm를 장착할 수 있어 쿨링 환경을 극대화할 수 있겠습니다.

후면 레이아웃도 깔끔하네요. 듀얼 챔버 디자인이다 보니 측면 패널과 사이 공간은 꽤나 넓은 수준이어서 딱히 선 정리에 신경 쓰지 않아도 될 것 같네요. 파워서플라이 장착 공간도 꽤나 넓은 편.


파워서플라이는 세워서 최대 240mm까지 설치, 그리고 분리 가능한 스토리지 베이가 제공되는데 3.5인치 HDD는 1개, 2.5인치 SSD는 2개를 수용합니다.
"마이크로닉스 COOLMAX 크리스탈 블랙 세팅"



간단한 시스템 구성인데요, 메인보드는 Mini-ITX, M-ATX 호환, 공랭 타워형 CPU 쿨러는 155mm 높이까지 사용 가능하며, 그래픽카드는 미들타워 수준으로 410mm까지 장착됩니다. 크기에 비해 공간이 넓어 실제 조립 편의성이 상당히 좋고, 케이블은 대충 정리해도 측면 패널에 방해되지 않네요.



쿨링 팬의 다양한 모드나 색상 변경은 불가하지만, 3개의 팬 전원과 IDE 변환 젠더(POWER) 그리고 파워서플라이의 4Pin 전원이 연결되면 LED를 켜고 끌 수 있습니다. 어항 케이스는 LED가 있어야 이쁜 것 같네요. 기본 팬도 아주 조용하고 전반적으로 탄탄한 느낌도 들어 가격 대비 만족감이 높으실 겁니다.
"마이크로닉스 COOLMAX 크리스탈 블랙 후기"

미니타워라면 쿨링이 약하다 생각될 수 있으나, 120mm 쿨링 팬 최대 9개 장착은 물론이고 360mm 수랭 쿨러도 지원하여 웬만한 고성능 시스템도 구성이 가능하겠습니다. 게다가 전면, 측면 강화 유리를 적용하여 개방감이 뛰어나고 튜닝에도 적합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MAXT 메인보드를 사용하면서 책상 위에 두고 사용할 작은 케이스, 어항형 PC 케이스를 찾으신다면, 가격도 합리적인 만큼 여러모로 괜찮은 제품인 것 같네요.






1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