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콘텐츠는 LaCie로부터 제품 또는 경제적 대가를 제공받고 작성하였습니다.

최대 4K를 넘어 6K, 8K까지 고해상도의 영상 제작이 일상화된 요즘, 크리에이터에게 '속도'는 저장공간의 용량보다 훨씬 중요한 경쟁력이 되었습니다. 저 역시 4K 해상도의 영상 편집을 할때, 수십 기가바이트의 파일을 노트북으로 옮기거나 외장 SSD에서 직접 편집할때마다 데이터 전송 속도가 발목을 잡는 듯 답답함을 자주 느꼈습니다.
 이러한 속도와 안정성 문제을 해결해줄 썬더볼트5가 탑재된 'LaCie Rugged SSD Pro5-4TB' 입니다. 오늘은 압도적인 성능을 가진 전문가용 외장 SSD인 LaCie Rugged SSD Pro5-4TB를 사용해본 후기를 남겨보겠습니다.
제품 언박싱 & 외관

LaCie Rugged SSD Pro5는 2TB와 4TB 두가지 용량으로 출시되었으며, 제가 사용해보게 된 모델은 4TB모델입니다. 먼저 썬더볼트5가 적용되어 최대 읽기 속도 6,700MB/s 그리고 쓰기 속도 5,300MB/s의 스펙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TB모델과 4TB 모두 최대 읽기 속도와 쓰기 속도는 동일합니다.)

측면에 이 제품의 이름인 'Rugged Design'이 강조되었습니다. 최대 3미터의 낙하 충격에도 견딜 수 있으며, 2톤 무게의 차량이 깔고 지나가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패키지의 구성은 LaCie Rugged SSD Pro5 4TB 본체와 썬더볼트5(Thunderbolt 5) USB-C to C 케이블, 사용 설명 가이드가 들어있습니다. 구성품은 지난 LaCie Mobile Drive 제품과 같이 간결하고 심플하여, 전문가용 장비답게 핵심 요소에만 집중한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이자 시그니처 디자인인 고무 재질로 덧대어진 러기드(Rugged)한 외관 모습입니다. 중앙의 LaCie 로고가 음각으로 처리되어 있어 깔끔하며, LaCie만의 디자인 정체성을 명확히 보여주었습니다.

측면에는 썬더볼트5(Thunderbolt5)를 지원하는 USB-C포트가 위치해 있습니다. 썬더볼트5는 이전 세대인 썬더볼트4 대비 기본적으로 데이터 전송 속도가 최대 2배에 달하는 80Gbps의 속도를 지원합니다. 이 속도 측정은 실제 벤치마크 테스트에서 보여드리겠습니다.

썬더볼트5의 강력한 성능을 갖추면서도, LaCie Rugged SSD Pro5 4TB는 주머니에 쏙 들어가는 컴펙트한 사이즈였습니다. 뛰어난 휴대성 덕분 야외 촬영시에, 대용량 파일을 백업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속도 측정(벤치 테스트)
앞서, LaCie Rugged SSD Pro5 4TB는 차세대 '썬더볼트5'를 지원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하지만, 현재 썬더볼트5의 최대 성능을 온전히 끌어낼 수 있는 M4 맥북과 같은 최신 애플 환경을 보유하고 있지 않아 정말 아쉬웠습니다.
저는 제가 보유한 썬더볼트4 포트를 지원하는 윈도우 환경의 노트북에서 테스트를 진행하여, LaCie Rugged SSD Pro5 4TB가 최대 어느 정도의 성능을 보여줄 수 있는지 테스트해보았습니다.

썬더볼트4 환경에서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 최대 읽기 속도는 약 3,150MB/s, 쓰기 속도는 약 2,790MB/s를 기록하였습니다. 썬더볼트4 환경을 감안해도 매우 빠른 속도를 보여주며,
만약 썬더볼트5 환경이었다면 이보다 2배 빠른 6,000MB/s 이상의 속도로 대용량 고해상도의 영상 파일들을 옮길 수 있었겠네요.
호환성

주머니에 쏙 들어가는 콤팩트한 크기를 더욱 강조하고 싶어, 야외 촬영 현장에서 바로 스마트폰(갤럭시S23 ultra & iPhone16 plus)를 연결하여 파일 이동 및 백업 기능을 사실 제일 기대했습니다. 하지만 LaCie Rugged SSD Pro5 4TB 모델은 최고 성능을 위해 호환 가능한 조건이 조금 복잡합니다.

LaCie의 공식 호환성 문서를 보면, 일반적으로 USB-A 포트에는 연결할 수 없으며, 일반 휴대폰이나 태블릿으로 바로 활용할 수 없어 야외에서 파일을 옮기는 테스트는 진행하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LaCie Rugged SSD Pro5 4TB는 '모바일 환경 보조 장치'보다는, 최신 M4 맥북이나 썬더볼트5 포트를 갖춘 고성능 환경에서 대규모 고화질 미디어 파일을 운용하는 전문 크리에이터를 위한 외장 SSD입니다.
추가 혜택(Adobe Creative Cloud)

LaCie Rugged SSD Pro5 4TB을 구매자에게는 크리에이터의 필수 구독 프로그램인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구독권을 제공합니다. 기존 1개월에서 현재는 최대 2개월간의 혜택이 제공되며, 이 점 참고하시고 제품 구매후 제공되는 혜택 잊지 말고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LaCie가 거친 환경에서 작업하는 전문가들을 위해 준비한 또 하나의 '끝판왕' 안전장치가 있습니다. LaCie Rugged SSD Pro5 4TB 모델은 바로 5년간 제공 받을 수 있는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Rescue Data Recovery Services)입니다.
 이건 러기드 디자인의 '물리적인 보호'를 넘어서, 사실상 데이터 보험이라고 봐야 합니다. 혹시 모를 침수, 파손, 논리적 손상 등으로 데이터가 날아가도, 5년 안에 딱 한 번은 복구 비용을 무료로 지원해 줍니다.
 여기서 진짜 놀라운 점은, 복구를 맡기고 기다리는 동안 사용할 수 있도록 동일한 새 제품 하나를 그냥 증정해 준다는 거예요! (배송비는 별도지만요.) 이 정도면 현장에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혜택 아닐까요?







												
											
												
											
												
											
												
											
												
											
												
											
												
											
												
											
												
											
												
											
												
											
												
											
												
											
												
											
													
												
													
												
														2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