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IT 전자제품 전문 리뷰어 wonjae 입니다.
과거와 다르게 최근에는 정말 많은 기계식 키보드가 나오고 있습니다.
저 역시 다양한 기계식 키보드를 경험하고 있지만, 많은 회사에서 각자의 개성을 들고 기계식 키보드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무수히 많은 기계식키보드를 경험하고 있지만, 신기하게도 모두 고유의 특징들이 있으면서 서로 다른 개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가성비 기계식키보드가 많아지고 있는 만큼 가격도 저렴해 게이밍을 즐기는 사람외에도 직장에서도 사용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오늘은 모니터와 다양한 게이밍 기어를 출시하여 인지도가 높은 에이서에서 나온 기계식키보드 이기에 더욱 이색적인 형태를 갖추고 있기에 소개하고자 합니다.
바로, 에이서 OKR258 아이스베리 기계식키보드가 그 주인공 입니다.
OTEMU IceWhite Switch ?


이전만 하더라도 기계식 키보드의 스위치의 종류는 한정적이었을 뿐더러, 공장식 윤활이라는 개념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매번 풀윤활을 위해선 다양한 도구를 준비해야 했으며, 핫스왑이라는 개념 역시 없던 시절엔 직접 납땜을 통해 스위치를 분리하고 스위치를 또 분해하여 윤활을 하곤 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키보드에도 핫스왑 기술이 발전했고, 납땜없이 언제든 스위치를 교체할 수 있도록 하여 윤활과 스위치 교체가 편해지게 되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개인이 윤활을 진행했던 과거와 달리 공장윤활 공정이 발전하여, 각 키보드 회사별 다양한 스위치를 결착해서 출시하고 있으며, 특히 다양한 스위치 전문회사의 외주를 통해서 공장윤활이 진행된 제품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제가 오늘 리뷰하는에이서 OKR258 아이스베리 기계식키보드는 가성비가 우수한 스위치를 내놓는 오테뮤에서 정품 스위치가 적용됨은 물론, 최신형으로 나온 아이스화이트 스위치가 탑재되었습니다.


오테뮤 아이스화이트 스위치는 이번에 오테뮤 에서 새로 출시한 축으로,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리니어축에서 좀 더 정숙함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리니어만의 강한 조약돌 소리를 조금 줄여 조용한 공간에서도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는 스위치 인 것이 특징인 스위치 입니다.
게다가, 스위치 이름 그대로 화이트와 투명 감성이 섞여 더욱 감성있는 시원한 특징을 보여줍니다.

오테뮤 아이스화이트 스위치는 일반적인 스위치 오프너로는 분리하기 어렵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제품 자체에는 오테뮤만의 공장윤활이 적용되어있어 따로 윤활을 진행 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스템부는 물론 스프링 모두 윤활이 세심하게 적용된 형태였습니다.
멀리서 보더라도 윤활이 꼼꼼하게 적용되어 타건시 더욱 부드러운 느낌을 주었습니다.


|
OTEMU 아이스화이트 스위치 SWITCH : Silent Linear Switch Force(키압) : 45gf Spring : 19mm 윤활 : 공장 윤활 작업 Pin : 5핀 타입 |
에이서 OKR258 아이스베리 기계식키보드의 오테뮤 아이스화이트 스위치는 앞서 언급드렸듯이 저소음리니어를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제가 뒤에서 타건음 영상을 남기겠지만, 저소음만의 그 정숙함이 특징적이기에 조약돌 소리가 작게 들린다는 점.
정숙한 환경에서 사용하기에 최적인 제품인 만큼 사무용키보드로써도 무리없는 제품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좀 더 강한 조약돌 소리를 원하는 유저라면 저소음 스위치 보다는 일반 리니어 스위치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Opening

제품의 박스는 심플한 화이트 배경의 두꺼우면서 일반적인 키보드 포장형태를 그대로 갖추고 있습니다.
전면에는 제품의 모습과 함께 제품명이 적혀 있으며, 내가 선택한 키보드 색상 라인업이 사진으로 표시되어있습니다.

제품 뒷면에는 내가 선택한 제품의 모델과, 색상을 다시 한 번 더 표시해 주고 있으며, 특징들을 간략하게 나열하고 있습니다.
에이서 OKR258 아이스베리 기계식키보드는 구매시 키보드 색상을 선택할 수 있음은 물론 스위치 역시 2가지로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제품은 일체형 뚜껑형태로 열리는 형태로 되어있으며, 제품을 개봉하면 전체적으로 종이로 잘 고정되어서 오게 됩니다.
또한 제품의 먼지 쌓임 방지를 위한 더스트커버까지 제공해 주고 있어 배송시 충격과 스크래치 걱정없이 제품을 받을 수 있습니다.
Compose


제품은 에이서 OKR258 아이스베리 기계식키보드 본체, 전용케이블, 더스트커버, 키캡&스위치 리무버, 여분스위치 그리고 메뉴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수신기의 경우 처음 올 때 수신기 보관함에 장착되어서 오게 됩니다.


메뉴얼은 작고 두꺼운 책자 형태로 오게 됩니다.
에이서 브랜드 자체가 글로벌한 만큼 각국의 언어로 표기되어있으며, 한국어 역시 지원하고 있습니다.
에이서 OKR258 아이스베리 기계식키보드는 다양한 기능성은 물론, 무선과 소프트웨어 지원이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에 사용설명서를 충분히 숙지 하고 사용하길 권장드립니다.


제공되는 케이블은 은 충전용으로 사용하거나 유선으로 사용하기 위한 케이블이기도 합니다.
케이블은 160cm 길이의 화이트색상의 C To USB-A 실리콘케이블로 제공되어 키보드 프레임과의 일체감을 높였습니다.
제품이 주로 무선으로 사용하겠지만, 유선으로 사용하더라도 이질감 없는 화이트 케이블로 제공해 준다는 점.

에이서 OKR258 아이스베리 기계식키보드는 무선 제품 인 만큼 케이블 자체가 분리형으로 되어있음은 물론이거니와 C 타입 단자를 적용했습니다.
즉, 다른 항공케이블을 이용해도 충전 및 유선사용이 가능하여 커스텀하여 더욱 나만의 키보드로 꾸미기 역시 가능했습니다.
제가 뒤에서 실사용기를 보여드리겠지만, 항공케이블을 연결해서 사용했지만, 잘 어울리면서 연결하는데 무리가 없었습니다.




에이서 OKR258 아이스베리 기계식키보드는 무선 제품 인 만큼 케이블 자체가 분리형으로 되어있음은 물론이거니와 C 타입 단자를 적용했습니다.
즉, 다른 항공케이블을 이용해도 충전 및 유선사용이 가능하여 커스텀하여 더욱 나만의 키보드로 꾸미기 역시 가능했습니다.
제가 뒤에서 실사용기를 보여드리겠지만, 항공케이블을 연결해서 사용했지만, 잘 어울리면서 연결하는데 무리가 없었습니다.


핫스왑이 가능한 키보드인만 큼 여분의 스위치 2개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사용하다가 일부의 스위치에 문제가 생긴다면 쉽게 교체가 가능하기도 하며, 다른 키보드에 필요 시 장착해서 사용하기에도 최적이었습니다.


제품을 처음에 개봉시 전용 하드 더스트커버를 제공해 줍니다.
하드형으로 되어있어 내구성이 우수한 형태로 되어있으며, 투명색상으로 되어있어 구분하기에도 최적이었습니다.


제품 자체가 이색적인 키배열을 갖추고 있으면서 노브 형태 역시 특수성을 가지고 있기에 따로 정형화된 더스트커버를 구매하여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그런만큼 제공된 더스트커버를 이용하면 규격에 딱 맞음은 물론, 윤활이 날라감을 줄이고 오랫동안 먼지 걱정없이 보관이 가능합니다.
Design & Features


에이서 OKR258 아이스베리 기계식키보드는 우리가 일상적으로 많이 보는 108키와는 좀 다른 이색적인 101키를 가지고 있습니다.
에이서만의 특유의 키배열을 갖춘 만큼 개성있는 모습을 보여줌은 물론, 넘버키와 엔터 사이의 간극을 줄여 공간활용성을 높였습니다.
게다가, 불필요한 키를 줄여 101키로 최적화 한 만큼 409 x 142 x 40mm 사이즈를 가지고 있어 풀배열의 감성을 가지면서 사이즈는 축소시켜 효율성을 증대시킨 키보드였습니다.


제품은 전체적으로 화이트 프레임만이 아닌 측면으로 4면으로 이어진 회색 프레임은 깔끔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특히, 측면에 있는 에이서 로고 역시 이질적이지 않음과 동시에 브랜드 가치를 높여 고급스러운 모습을 보여줍니다.


101키를 갖춘 만큼 넘버패드는 그대로 살렸기에 게이밍은 물론, 사무용으로써도 최적의 조작감을 보여줍니다.
제품 자체가 방향키가 약간 아래로 감과 동시에 다양한 키들이 축소된 모습을 보여주지만, 일상적으로 많이 사용하지 않는 키들을 제거하여 키보드 사용의 능률을 높여주었습니다.


제가 선택한 라인업은 아이스베리로 화이트, 그레이, 블루 색상이 섞인 시원함 감성을 주고 있습니다.
키캡 자체가 적절히 조화가 됨은 물론이거니와 단순히 시원한 색상외에 그레이 톤 색상을 두어 묵직함까지 두고 있었습니다.

에이서 OKR258 아이스베리 기계식키보드는 아이스베리 외에도 선셋피치와 레몬밤 라인업이 있습니다.
각 라인업 별로 단순히 키캡만 다른것이 아닌 측면의 라인선 색상 프레임 역시 다릅니다.
게다가, 제품의 키보드 색상은 물론, 스위치 까지 선택 구매할 수 있도록 하여 선택의 폭을 넓혔습니다.


에이서 OKR258 아이스베리 기계식키보드의 전체적인 색감은 아이스베리만의 시원함 감성과 그레이 톤이 적절히 섞여 묵직함도 더했습니다.
3가지 색상은 미묘하게 잘 어울리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키캡 역시 단순히 ABS 가 아닌 이중사출 PBT 키캡을 적용 하여 오랜 사용에도 변색이나 지워짐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체리식 프로파일 형태를 두고 있어 범용성을 높였습니다.


에이서 OKR258 아이스베리 기계식키보드의 ESC와 F1 사이에는 특이한 4개의 인디게이터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넘버, 캡스, 스크롤 락을 확인할 수 있는 인디게이터임과 동시에 배터리 아이콘 표시를 통해 제품의 배터리 충전상태임을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게다가 측면 인디게이터를 통해 연결상태 역시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 유저의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에이서 OKR258 아이스베리 기계식키보드의 우측 상단에는 고급스러운 형태의 다이얼 노브가 탑재되어있습니다.
메탈로 설계하여 고급스러움을 높인 노브이면서, 간편한 볼륨조절은 물론 누름기능을 통해 음소거 까지 컨트롤이 가능헀습니다.


에이서 OKR258 아이스베리 기계식키보드는 핫스왑을 지원하고 있어 언제든지 분리하여 커스텀이 가능했습니다.
제품은 정방향 핫스왑을 지원하고 있음은 물론, 5PIN방식으로 되어있는 만큼 모든 스위치와 결합하여 커스텀이 가능합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대부분의 스위치와 호환 가능한 만큼 원한다면 언제든지 스위치만 별도로 구매해서 스위치 놀이도 가능했습니다.


게다가 단순히 스위치에만 윤활이 적용된 것이 아닌 스테빌 부분까지 완벽하게 스테빌이 적용된 모습을 보여줍니다.
스테빌 부분에는 전체적으로 윤활제가 발려있어, 철심음을 완벽하게 잡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제가, 뒤에서 타건음을 보여드리겠지만, 철심음 자체가 들리지 않을 정도로 우수한 스테빌 윤활처리 능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측면은 최근 키보드 이용률이 많은만큼 편안한 사용을 위한 스텝스컬쳐2 디자인을 채택했습니다.
가운데를 중심으로 위아래가 솟아있는 형태로 되어있는 만큼 손목에 압력이 덜 들어가도록 설계하였습니다.
인체공학적으로 손목이 편한 디자인인 만큼 사무용으로서도 최적의 키캡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에이서 OKR258 아이스베리 기계식키보드는 ARGB를 지원하는 만큼 게이밍키보드만의 감성까지 갖추었습니다.
제품 자체가 화려한 불빛을 갖춤은 물론 16가지의 효과를 갖추고 있어 다양한 색상 분위기를 만들어 낼 수 있었습니다.


제품 뒷면에는 각종 물리적 기능버튼과 충전 단자 등을 전면 기준 좌측으로 몰았기에 더욱 컨트롤이 수월했습니다.
제품 연결 방식을 위한 물리적으로 전환하는 버튼과 Os 전환버튼, 충전 및 유선연결을 위한 c 단자 그리고 수신기 보관함이 있었습니다.


특히 뒷면에는 자력을 갖춘 수신기 보관함이 있어 수신기를 잃어버릴 걱정없이 보관할 수 있었습니다.
수신기 보관함이 노출되어있어 잃어버릴 걱정을 하는 유저가 있겠지만, 강력한 자력을 가지고 있어 강하게 흔들지 않으면 분리될 걱정이 없다는 점.
수신기로 연결할 시에는 블루투스와 달리 1000Hz 의 폴링레이트를 지원하고 있어, 게이밍 무선키보드 활용시엔 수신기 사용을 권장드립니다.

에이서 OKR258 아이스베리 기계식키보드는 단순히 윈도우에서만 사용하는 제품이 아닌 MAC과 연결하여 활용이 가능했습니다.
전환 역시 뒷면 물리적인 버튼으로 쉽게 전환할 수 있도록 하여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에이서 OKR258 아이스베리 기계식키보드에는 제품의 연결 방식을 물리적으로 전환하는 버튼이 탑재되어있습니다.
유무선키보드인 만큼 3가지 연결방식인 유선연결, 블루투스, 수신기 연결 방식이 있습니다.
블루투스 연결은 총 3대를 연결할 수 있는 만큼 동시에 최대 5대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무선으로 활용하더라도 4000mAh 의 대용량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어 오랜 무선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
블루투스는 5.0을 지원하고 있어 게이밍 시에는 폴링레이트가 떨어지지만 사무용으로 사용할 땐 블루투스 사용도 무리없습니다.
블루투스는 3대 연결이 가능한 만큼 Fn+ Q, W, E 버튼으로 페어링을 전환하여 사용이 가능헀습니다.
게다가, 제품을 한 번 페어링 완료하면 다시 페어링 할 필요없이 자동으로 연결되어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제품 뒷면 상단부에는 높이조절부가 자리잡고 있으며, 평소 높이조절을 사용하지 않을 유저를 위해서 미끄럼 방지 패드를 4개를 적절하게 배치하였습니다.
논슬립패드 자체가 두껍고 길게 되어있는 만큼 안정적인 고정은 물론 사용시에 밀릴 걱정없이 설계하여 안정적인 타건이 가능했습니다.




게다가, 높낮이 조절부를 2단으로 올려 조정이 가능한 형태로 두어 선택지를 넓혔습니다.
게다가 이 높이 조절부의 끝부분에는 논슬립패드로 감싸져 있는 형태이기에 논슬립패드를 올려도 안정적인 타건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습니다.
높낮이 조절을 통해서 윗면의 높이를 약간 높여 손목 사용을 최소화 시킨 구조를 갖추었으며, 하단부에는 미끄럼 방지 처리를 하여 높이를 높여 사용하더라도 미끄러지지 않고 안정적인 지지를 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에이서 OKR258 아이스베리 기계식키보드의 내부의 흡음을 강화하고 타건감을 높이기 위한 6중 흡음 구조를 갖추고 있었습니다.
6중 흡음구조로 되어있는 만큼, 통울림을 방지하기 위한 설계를 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뒤에서 타건음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으시겠지만, 우수한 타건음과 통울림 없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Test
에이서 OKR258 아이스베리 기계식키보드 중 특히 제가 선택한 오테뮤 아이스화이트 스위치 그리고 적용된 스테빌 라이저를 토대로 타건음 영상을 남겨보았습니다.
동시에 각종 기능키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리뷰 영상을 동시에 남겨보았으니, 이 영상은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제품이 얼마나 정성이 들어갔나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의 영상이기도 한 만큼 이영상은 꼭 확인해 보시면 만족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제품에 적용된 오테뮤 아이스화이트 스위치는 정숙하면서 리니어만의 몽글몽글한 보글스위치 감성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먹먹함이 특징으로 가지면서 이 먹먹한 소리가 강하지 않고 저소음의 특징을 가진 만큼 더욱 이색적인 소리를 가져다 주었습니다.


게다가, 제품 자체에 있는 각종 스테빌 부분이 윤활이 완벽히 적용되어있는 만큼 철심음 소리가 나지 않아 퉁퉁 소리를 최소화 했습니다.


게다가 스페이스바와 같은 긴 부분에는 보강판 위에 또 다시 흡음제 처리를 하여 통울림을 방지를 위한 추가적 흡음 설계를 보여주었습니다.
스위치 역시 공장 풀윤활작업 역시 완벽하게 되어있어 이제는 개인적인 윤활이 필요 없을 정도로 완벽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T.M.I
에이서 OKR258 아이스베리 기계식키보드는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다양한 기능들을 적용할 수 있었습니다.
제품의 소프트웨어는 전용 홈페이지가 아닌 카페를 통해서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했기에 불편함이 조금 있었습니다.

상단 링크를 이용하면 바로 들어가서 내가 선택한 키보드 목록을 통해 바로 다운로드가 가능했습니다.

블루투스 연결만 제외하면 유선과 무선 수신기 연결 시에는 소프트웨어를 통한 조작이 가능했습니다.
바로 인식함과 동시에 키맵핑, 매크로, 불빛 조절 등 다양한 기능들을 커스텀 할 수 있었습니다.
제품 연결 후 전용 소프트웨어의 활용성은 물론, 기능에 대해서 자세히 영상으로 남겨보았습니다.
불빛 조절에 대한 오류를 제외하면 전반적으로 기능성이 다양한 만큼 영상으로 자세히 남겼으니 관심이 있는 유저라면 영상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Actual Use


에이서 OKR258 아이스베리 기계식키보드는 제가 세팅하고 있는 화이트 감성에도 잘 어울리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컴퓨터의 화이트와 아이스베리 만의 시원한 느낌이 더해저 더욱 깔끔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게다가, 제품 자체가 분리형 C 타입 단자를 품고 있는 만큼 제공된 C 타입 케이블 외에 항공케이블을 통한 연결 역시 가능했습니다.


제품은 어두운 환경에서 더욱 게이밍 키보드만의 감성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여러가지 불빛 모드를 통한 취향에 따른 불빛 효과를 가져올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단순히 유선이 아닌 무선으로 활용이 가능했습니다.
영상으로도 설명했듯이 쉬운 전환이 가능함은 물론, 수신기모드는 물론 BT 방식으로 최대 4대를 무선으로 연결해서 활용이 가능헀습니다.

특히, 모든 부분이 커스텀이 가능한 형태로 되어있어 나만의 키보드 색상 효과를 원하는 대로 모두 커스텀이 가능했습니다.
불빛 조절은 물론 각종 기능성을 Fn 버튼으로도 쉽게 조작이 가능하여 유저의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C타입케이블을 빼내고, 더스트커버를 끼워 키보드 거치대에 두면 공간활용성의 극대화가 되었습니다.
제품 자체가 일체형 케이블이 아니기에 언제든지 선을 빼서 키보드거치대에 보관하여 사용할 수 있어, 책상에 여유가 생겼습니다.
Conclusion

오늘은 제품의 개성은 물론 커스텀으로 다양한 스위치와 키보드 색상을 고를 수 있게 출시한 에이서 OKR258 아이스베리 기계식키보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제품 자체가 제가 선택한 아이스베리 라인업 역시 개성이 강한 이색적인 색감은 물론, 감성 역시 그 색상 라인업에 잘 살린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게다가, 제가 선택한 오테뮤 아이스화이트 스위치 역시 저소음리니어 스위치를 갖춘 만큼 정숙함을 갖춤과 동시에 리니어만의 보글거림을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스테빌라이저가지 완벽한 윤활처리된 점도 놀랐음은 물론이거니와, 내부 하우징의 각종 흡음처리를 통한 통울림 제거 까지 완벽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101키 만의 최적의 키만 모두 넣은 만큼 사무용으로도 최적의 제품임은 물론, 제품이 불빛을 끄거나 키고 사용해도 감성적이면서 이쁜 키보드를 세팅할 수 있다는 점이 이 제품의 매력이지 않을 까 합니다.
제품 자체가 가격대를 생각하면 정말 저렴하게 잘 나온 제품이며, 따로 윤활 필요없이 공장윤활이 된 제품이기에 키보드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분도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제품이었습니다.
제품 자체가 사무실에서 사용해도 전혀 무리없을 정도로 저소음의 형태를 갖추고 있으면서, 기계식의 큰 타격음이 부담스러우셨을 분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제품인 만큼 너무 추천드립니다.
그럼 안뇽!
http://prod.danawa.com/info/?pcode=974106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