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사진 : 서원준(news@toktoknews.com)
얼음과 시원한 물이 그리워지는 여름의 중심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독자(유저)들이 이 글을 읽는 시점은 아마도 여름의 중심일 것이다. 필자는 여름만 되면 부산 광안리 해수욕장을 떠올린다. 예전 이맘때쯤이면 광안리 해수욕장은 E-스포츠의 열기로 뜨거웠었기 때문이다.
여름철에 PC로 게임을 즐기는 것은 그 자체로 고역이다. 여름 날씨 자체가 무더운데다 컴퓨터 내부에서 내뿜는 열기 때문에 더 덥다. 더구나 최근 출시되는 PC부품 및 게이밍 기어들은 단색이건 RGB이건 간에 LED 백라이트가 동작하여 뻔쩍뻔쩍한 효과를 내는 탓에 PC의 가장 가까운 곳은 더위를 타기 마련이다.
거기애 덧붙이자면 게임을 열심히 하고 있고 중요한 찰나에 천둥, 번개라도 치는 날이면 더 위험천만한 상황이 된다. 천둥이나 번개는 그래픽카드를 비롯한 PC부품의 고장이 원인이 되기 때문에 열심히 게임하고 있다 하더라도 무조건 꺼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픽카드 시장이 갈수록 치열해지는 모습이다. 하반기에 라데온 그래픽카드 신제품이 나오더니 엔비디아에서도 가만 있지 않았다. 엔비디아가 내놓은 그래픽카드는 RTX2060 슈퍼, RTX 2070 슈퍼 2종이다. 이 포스팅에서 살펴볼 것은 RTX2060 슈퍼. 그 중에서도 안정성이 뛰어난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2060 SUPER EX BLACK OC D6 8GB로 선택했다.
이번에 신규 출시된 지포스 RTX 2060 슈퍼는 전에 테스트했던 GTX1660에 비하면 벤치마크 점수가 높고 안정성, 온도 및 발열은 좋아졌다. 또한 디스플레이포트와 HDMI포트의 활용 가능으로 최근 디스플레이에서 지원하는 규격은 모두 지원하여 준다. 만약 모니터에 DVI-D가 설치되어 있다면 별도로 DVI-D 포트와 DP포트를 연결하는 케이블을 함께 주문해야 한다.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2060 SUPER EX BLACK OC D6 8GB 그래픽카드의 보조 전원은 다른 고성능 그래픽 카드들처럼 6핀 1개, 8핀 1개를 끼울 수 있도록 했고 기판길이가 285mm로 최근 출시되는 웬만한 PC케이스에는 간섭없이 들어가지만 일부 미들타워, 미니타워 케이스에는 하드디스크와 간섭이 생길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할 것이다.
필자는 스타2와 피파, 배틀그라운드 게임을 즐겨보았는데 게임했을 때 안정성이 좋아진 데다가 발열, 온도 부분 역시 좋아진 모습을 보여주어 꽤 만족스럽게 그래픽카드 사용이 가능했다. 다만 필자가 현재 사용하는 메인보드가 확장성이 워낙 떨어지는 것을 사용하다보니 (라이젠 호환 A320 칩셋 메인보드) SATA포트 1개가 그래픽카드 기판과 간섭되는 문제가 발생하여 제대로 된 테스트를 진행하지 못하였던 부분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다양한 게임 및 VOD 활용을 위해서라도 시간이 허락하면 더 좋은 메인보드로 교체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2060 SUPER EX BLACK OC D6 8GB의 전면패키지 모습.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2060 SUPER EX BLACK OC D6 8GB의 패키지 옆면.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2060 SUPER EX BLACK OC D6 8GB 의 패키지 후면 디자인. ㄱ리술 소개 등이 있다.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2060 SUPER EX BLACK OC D6 8GB 그래픽카드의 1차 개봉장면이다.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2060 SUPER EX BLACK OC D6 8GB 그래픽카드 안상자 모습이다.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2060 SUPER EX BLACK OC D6 8GB 그래픽카드에 대한 2차 언박싱 장면.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2060 SUPER EX BLACK OC D6 8GB 그래픽카드의 사용설명서.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2060 SUPER EX BLACK OC D6 8GB 그래픽카드의 6핀 보조전원, 8핀 보조전원 연결용 케이블이 내용물로 들어가 있다.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2060 SUPER EX BLACK OC D6 8GB 그래픽카드는 비닐포장되어 있다.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2060 SUPER EX BLACK OC D6 8GB 그래픽카드 2차 언박싱. 비닐 포장으로부터 본체를 개봉해 보았다.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2060 SUPER EX BLACK OC D6 8GB 그래픽카드 전면. 쿨러가 참 인상적이라는 느낌이 든다. 방열판도 매력적이다.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2060 SUPER EX BLACK OC D6 8GB 그래픽카드의 쿨러 사이로 방열판이 보인다.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2060 SUPER EX BLACK OC D6 8GB 그래픽카드눈 pci-e 3.0규격이 지원된다.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2060 SUPER EX BLACK OC D6 8GB 그래픽카드를 기동할 경우 등장하는 RGB LED 백라이트는 왼쪽에 있는 글자가 대상이다.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2060 SUPER EX BLACK OC D6 8GB 그래픽카드의 보조 전원부는 6핀 + 8핀을 지원하여 준다.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2060 SUPER EX BLACK OC D6 8GB 그래픽카드 후면의 모습이다.
디스플레이포트 2, HDMI 1개. 그런데 DVI-D TO DP 설치하고 모니터를 켰더니 잘 동작하였다.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2060 SUPER EX BLACK OC D6 8GB 그래픽카드를 설치했을 때 메인보드의 SATA포트가 닿는 문제가 발견돼 SATA 포트를 빼고 설치해야 했다.
필자가 사용중인 메인보드의 SATA포트. PCI-E 3.0 바로 우측에 SATA3 3번 포트가 있는데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2060 SUPER EX BLACK OC D6 8GB 그래픽카드가 워낙 크다 보니까 SATA 3 3번에 SATA 케이블을 꽂을 수 없게 되었다. 설치할 때 큰 애를 먹어야 했다. 확장성 좋은 메인보드로 교체해서라도 해결해야 할 듯하다. 참고로 A320 칩셋이다.
필자 PC 케이스는 위에서 보는 것처럼 RGB LED쿨러가 쉴새없이 움직인다. 그런데 이 PC 조립에는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8월 중 포스팅할 예정이다. 사진에서 보다시피 그래픽카드에도 RGB ;ED 백라이트가 움직이고 있다.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2060 SUPER EX BLACK OC D6 8GB 그래픽카드와 직전 리뷰를 진행했던 GTX1660 그래픽카드 와의 차이. 일부 항목에서는 매우 큰 격차가 느껴지기도 하였지만 전반적으로 게임을 즐기는 데에는 별다른 무리가 없었다.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2060 SUPER EX BLACK OC D6 8GB 리뷰를 마치면서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2060 SUPER EX BLACK OC D6 8GB 그래픽카드를 쓰면서 실제 게임에서 끊김없이 돌아가는 그래픽카드가 좋은 그래픽카드라는 사실을 알게 된 점이라고 할 수 있다. 필자는 라이젠 5 2600으로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성능 좋은 그래픽카드와 함께하면 더 좋을 것이라는 막연한 생각만 하고 있었는데 그 부분을 바로 느낄 수 있었던 그래픽카드 리뷰였다고 생각한다.
8월에 진행하는 그래픽카드 리뷰에서는 확장성이 뛰어난 라이젠 호환 메인보드와 함께 진행하게 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