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의 실장님들은 항상 멋진 프레젠테이션으로 좌중을 압도하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빔프로젝터가 없다면 원하는 영상과 자료를 보면서 설명할 수 없습니다. 회의실에서 자료를 보면서 설명하거나 넓은 화면으로 동영상을 보기 위해서 빔프로젝터를 많이 사용합니다. 그런데 요즘은 다양한 종류의 빔프로젝터가 있어서 선택의 어려움이 많은데 소형 사무실과 학원에서 사용할만한 추천 제품은 없을까요?
그런 분들을 위한 벤큐 빔프로젝터 MH550을 사용해봅니다.
[벤큐 빔프로젝터 MH550 제품 사양]
최대 해상도 - FHD(1920x1080), 밝기 - 3,600안시, 명함비 - 20,000:1, 수명 - 5,000시간
연결 포트 - HDMI1.4 2개/RGB(D-SUB) 2개/COM 포트/S-VIDEO/ VIDEO/
크기 - 가로 29.6cm x 세로 12cm x 높이 22.1cm, 소비전력 - 270W, 스피커 - 내장 스피커 2W
무게 - 2.3kg, 부가기능 - 3D 영상지원
| 구성, 외형, 무게, 특징
제품 구성은 벤큐 빔프로젝터 MH550 본체, 리모컨, 건전지 2개, RGB(D-SUB) VGA 케이블, 전원 케이블, 보증서, 설명서가 있습니다.
설명서에 그림으로 설치법이 잘 설명되어있습니다. 그런데 한글 설명서가 아닌 것은 아쉽네요.
빔프로젝터 본체 무게는 2.3kg입니다.
후면에 건전지를 넣으면 리모컨을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천장에 달린 빔프로젝터를 조정하거나 회의 진행을 할 때 빔프로젝터를 제어하려면 리모컨이 꼭 필요합니다.
리모컨을 직접 사용해보니 버튼 사용도 직관적으로 사용하기 좋게 배치되어 있고 절전 설정하는 "SMART ECO"버튼과 빠른 설치를 위한 "QUICK INSTALL" 버튼이 있어 편리하네요.
제품 외형을 보시면 플라스틱 재질의 유선형 구조에 필요한 요소가 잘 배치된 디자인을 볼 수 있습니다.
빔프로젝터 사용 시 오른쪽 측면 환풍구 열을 조심하세요. 빔프로젝터를 돌리면 내부 열을 식히기 위해 오른쪽 측면 환풍기에서 뜨거운 열이 나옵니다.
스크린에 빛을 뿌려주는 렌즈 부분 윗면을 보면 초점을 맞춰주는 포커스 조절링과 화면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줌 조절링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선명한 화면 설정을 위해 직접 돌려서 초점과 화면크기를 맞춰줍니다.
높이 조절 받침대가 정면 앞쪽 중심부와 오른쪽 측면 뒤쪽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천장 설치가 아니고 책상에 올려놓고 사용할 경우 나사형 받침대를 돌려서 높이 조절과 경사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왼쪽 측면에는 높이 조절 받침대가 없어서 왼쪽 측면 높낮이 조절은 안됩니다.
뒷면에는 다양한 입력 포트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사운드 입력/사운드 출력 포트, HDMI 포트 2개, 전원 포트, RGB(D-SU) 입력 출력 포트, COM(RS-232) 포트, S-VIDEO 포트, 영상 입력 포트, 분실 방지용 컨싱턴 락 이 있습니다.
빔 프로젝터를 오래 사용하면 렌즈를 교환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천장에 설치가 되어 있어도 위쪽으로 뚜껑을 열고 교환하는 방식으로 되어있어 렌즈 교환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뚜껑을 닫을 때 뚜껑 센서가 있어서 위치를 잘 맞춰서 설치해야 빔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벤큐 빔프로젝터 MH550 본체 위쪽에 빔프로젝터 제어용 버튼이 있어서 리모컨 없이도 사용 가능합니다.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전원을 켜봅니다. 이전 구형 빔프로젝터는 전원을 켜면 켜지는 시간이 오래 걸렸는데 이 제품은 대기시간 없이 바로 켜져서 좋네요. 전원 버튼을 눌러 파워 표시 LED 등이 녹색불이 뜨면 정상적으로 켜진 것입니다. 제품에 문제가 있으면 LED 등 표시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본체 위쪽에도 리모컨 수신 부가 있어서 탁상용 책상에 설치해도 리모컨 제어가 잘됩니다.
전원을 켜니 빔이 정상적으로 잘 뜨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처음 켜면 언어 설정하는 화면이 자동으로 뜹니다. 바로 한국어를 선택해줍니다.
빔프로젝터에 다양한 입력 포트가 지원하는데 보통 RGB(D-SUB)와 HDMI 포트를 많이 사용합니다.

이미지 모드는 밝음 → 프리젠테이션 → sRBG → 인포그래픽 → 사용자1 → 사용자2 까지 다양하게 변환 가능합니다. 사용하는 화면에 맞게 설정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화면 비율도 16:9, 16:10, 4:3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환경에서는 4:3 화면비가 스크린을 최대한 활용이 가능하고 동영상을 많이 본다면 16:9 화면비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빔프로젝터를 자주 옮겨서 사용하면 스크린 화면 기울기를 맞추기 어려운 점이 있는데 키스톤 설정으로 빠르고 편하게 수직 화면 기울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에 화면 위치와 기울기 등을 맞추기 위해서 패턴 설정, 로고, 색상으로 배경 설정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부가 기능으로 암호를 입력해서 사용 제한이 가능하고 별도 전용 3D 안경을 구매하면 3D 입체 영상도 즐길 수 있습니다.
학원 강의실에서 유용한 기능인 화면 확대 기능은 단계별로 최대 2배까지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리모컨에 "+", "-"키를 이용해서 10단계로 확대 축소가 가능합니다.
| 실 사용기 - 학교 전산실
빔프로젝터가 잘 작동하는지 120인치 스크린이 있는 학교 전산실에서 테스트를 했습니다.
참고로, 낮 시간대에 암막 커튼 등이 아닌 가벼운 블라인드가 쳐진 상황에서 테스트를 했기 때문에 화면의 밝기는 감안하여 봐주시기 바랍니다. 실제로 빔프로젝터 사용 시 꼭 어두운 상황이 아닌 밝은 시간대에도 사용 할 경우들이 있을텐데, 낮 시간대에 사용에도 불편함 없는 화면 밝기를 보여줍니다.
노트북에 연결해서 빔프로젝터를 테스트했는데 RGB(D-SUB) 케이블을 노트북에 연결했습니다.
1) 가까운 거리 - 1m 40cm, 화면비 16:9
가까운 거리에서는 선명하고 깨끗한 화면을 볼 수 있네요.
2) 중간거리 - 3m57cm, 화면비 16:9
120인치 스크린에 16:9 화면의 최적의 거리 약 3M 정도가 됩니다.
3) 최대 거리 - 4m70cm, 화면비 4:3
120인치 스크린에 최대한 사용하려면 약 5M가 최적의 거리입니다. 대부분 스크린은 4:3사이즈로 나옵니다. 그래서 스크린 화면 크기를 최대한 활용하려면 4:3 화면비율로 설정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빔프로젝터 설치 거리 설정을 테스트했는데 가까울수록 밝은 화면을 보여주고 설치 거리가 짧으면서 큰 화면을 보여주는 것은 큰 장점입니다.
빔프로젝터 내장 스피커 성능은 동영상을 들어보세요. 음악 감상이나 동영상 감상이 목적이면 따로 스피커를 연결해서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일반적인 상태에서 소음 측정을 했는데 약 40db로 조용한 도서관 수준으로 가까이 있으면 팬 소리가 작게 나는 수준으로 조용합니다.
소비전력은 리모컨의 "SMART ECO"버튼으로 변환하면서 테스트했습니다.
보통 - 248W, 스마트에코 - 243W, 절약 - 206.5W, Lamp save 202.5W로 나옵니다.
절약과 Lamp save 모드는 전기 절약과 램프 수명 연장 효과는 있는데 화면이 많이 어둡게 보입니다. 스마트에코는 화면에 큰 변화 없이 전기 절약 효과를 볼 수 있어서 평소에 스마트에코 모드를 사용하면 좋겠네요. 실제 설정된 화면을 보고 상황에 맞는 설정을 사용하면 됩니다.
| 실 사용기 - 사무실 벽
스크린이 없는 곳에는 어떤 화면을 보여주는지 궁금해서 사무실 흰색 벽면에 테스트를 했습니다.
테스트 환경 - 사무실 벽, 빔과 벽까지의 거리 1m80cm, 노트북에 HDMI 포트 연결, 테스트 영상은 유튜브 트와이스 FANCY 뮤직비디오입니다.
노트북과 HDMI 포트로 연결하면 사운드 입력까지 지원돼서 더 편리합니다. HDMI 포트가 두 개 있어서 PC, 노트북, 셋탑박스, 게임기기 등 여러 기기를 동시에 연결해서 사용 가능합니다.
◆ 형광등이 켜진 밝은 상황
빔프로젝터를 제일 많이 활용하는 게 파워포인트를 활용한 프리젠테이션입니다. 그래서 글을 잘 읽을 수 있는 가독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형광등이 켜진 상태에서 벤큐 빔프로젝터 소개 사이트를 방문해서 글을 읽었는데 글자 크기가 작은데도 또렷하게 글자가 잘 보여서 쉽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일반 벽면에 빔프로젝터 화면을 주사했는데 큰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는 화면을 보여줍니다.
◆ 형광등이 꺼진 어두운 상황
빔프로젝터 특징 그대로 벽면과의 설치 거리가 짧고 실내가 어두울수록 선명하고 밝은 화면을 보여줍니다.
| 소형 사무실, 학원용으로 추천하는 빔프로젝터
기본적인 빔프로젝터 기능에 충실하고 다양한 기기의 연결을 지원하고 생각보다 짧은 초점 거리는 자주 이동하는 상황에 유용합니다. 실제 사용을 해보니 소규모 회의실이나 강의실에 사용하기 좋은 성능의 제품입니다. 빔프로젝터가 설치된 환경이 자연광이 들어오는 밝은 곳에서 사용하기에도 문제가 없었으며 어두운 곳에서 사용하면 더 깨끗한 컴퓨터 화면과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리모컨으로 절전 설정을 간단하게 변경할 수 있고, 천장에 설치된 상태에서 램프 교환도 가능하고, 먼지 축적 방지 센서를 사용해서 내구성을 높인 것은 큰 장점입니다.
소규모 사무실과 학원에서 사용하기 좋은 적절한 가격과 성능을 보여주는 "벤큐 빔프로젝터 MH550"을 활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