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Toshiba micro SDXC CLASS10 UHS-I U3 M303E V30 A1 98MB/s (128GB+어댑터) 리뷰입니다.
일단 메모리카드답게 읽기, 쓰기 속도 테스트는 물론이고
다양한 기기의 활용을 같이 다뤄볼 예정인데요 4k UHD 촬영과 블랙박스, 스마트폰, DAP 등에서 다양한 활용을 해볼 예정입니다.
이번에 Toshiba micro SDXC CLASS10 UHS-I U3 M303E V30 A1 98MB/s (128GB+어댑터) 리뷰를 해보며 느낀 점은 마이크로SD카드가 일상 속에 정말 많이 녹아있다는 점과 사용 범위가 참 넓다는 점이죠. 그런 면에서 전송 속도가 빠르고, 적당한 용량을 가진 마이크로SD는 정말 필수품이란 생각이 들더라구요.
도시바의 생필품 Toshiba micro SDXC CLASS10 UHS-I U3 M303E V30 A1 98MB/s (128GB+어댑터)리뷰 시작합니다! 언박싱부터 고고!

Toshiba micro SDXC CLASS10 UHS-I U3 M303E V30 A1 98MB/s (128GB+어댑터) 박스입니다.
카드 2개 정도의 크기로 된 작은 박스인데요,
어댑터와 마이크로SD카드가 같이 들어있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앞쪽에는 4K 촬영을 지원한다는 점, 온도 스펙트럼이 상당히 높다는 점(-25~85℃)과 충격에도 강하단 점이 있네요.
이외에도 읽기 98m/s, 쓰기 65m/s를 지원한다고 하는데 이는 이따가 crystaldisck Mark로 테스트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뒷면에는 위와 같이 영어로 다양한 스펙이 적혀있습니다.
추가로 앞면에서 볼 수 없었던 IPX7의 방수 등급과 X-Ray proof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X-Ray proof는 무척이나 유용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게,
전에 사용하던 마이크로SD카드가 이 X-Ray 때문에 한 번 고장 난 적이 있어서
데이터를 싹 다 날린 적이 있었거든요.
이런 설계는 뭐 지금 당장 테스트를 해보진 못하겠지만
오랜 기간 사용하다 보면 느낄 수 있는 부분이겠죠. 특히 해외를 자주 왔다 갔다 하게 된다면요.
도시바의 정품 보증스티커는 뒤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일단은 제품을 먼저 꺼내볼게요.
박스는 찢는 방식이며 손으로도 쉽게 찢어지기 때문에 별도의 도구가 필요하진 않았습니다.
꺼내게 되면 이런 플라스틱에 마이크로SD카드와 어댑터가 담겨있습니다.
뒷면은 비닐 처리가 되어 있는데, 별도로 보호받고 있진 않아요.
본격적으로 플라스틱에서 꺼내본 모습입니다.
사실 다른 마이크로SD카드와 어댑터들의 모습이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디테일한 부분은 따로 다루진 않을게요.
아!!
마이크로SD카드 쓰시는 분들 중에 많은 분들이 놓치는 정품 보증 스티커는 다루고 넘어갈게요!
이 보증스티커가 SD카드에 붙어있어야 정상적으로 AS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제 도시바 Exceria 128GB 마이크로SD카드 리뷰를 보신 분들이라면
반드시 정품 보증 스티커를 붙여주도록 하자구요.

보증 스티커를 붙인 모습인데요,
원래는 어댑터 쪽에 붙일까 했지만 제가 은근히 어댑터를 잘 잃어버려서
그냥 과감하게 마이크로SD카드에 붙이기로 했습니다.
외관상 과하단 부분이 있지만 그래도 잃어버리는 것보단 낫잖아요~
스티커를 붙였다 하더라도 위와 같이 어댑터나 다른 장치에 들어가는 데 전혀 문제가 없기 때문에
과감하게 아무데나 붙여주시면 됩니다.
아무튼 이렇게 언박싱 끝!
이제부터는 CrystalDisk Mark Test를 비롯해 다양한 기기에서 마이크로SD카드를 활용하는 모습을보여드릴게요.
테스트부터 가시죠.

이번에는 저장 장치의 속도를 측정하는 CrystalDiskMark로 속도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아무래도 제조사가 제공하는 메모리카드 속도만 믿을 순 없기에 오픈소스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사용해봤습니다.
우선 Miximum 값을 제외한 기본값 테스트를 진행해봤는데요,
큰 파일의 옮김에선 도시바가 기재해둔 읽기 쓰기 속도는 얼추 나오더라구요.
근데 4K의 Q1T1 값이 낮게 튀어서 Miximum 값을 추가해 다시 테스트를 진행해보았습니다.
그 결과인데요,
아까 튀었던 4K Q1T1의 값이 제자리를 찾은 느낌이군요.
읽기와 쓰기 속도 모두 꽤 준수한 편이며,
연속적인 수치와 4K 랜덤 수치 모두 나쁘지 않게 나오더라구요.
피크값과 리얼값의 test 결과는 위와 같습니다.
이외에도 실제 파일을 옮겨서 테스트를 해봤는데요, 약 4GB 정도를 옮겼는데요,
옮겨오는 속도는 위와 같았습니다.
프로그램 테스트 외에도 다양한 시도를 해보려고 제가 가진 장비들을 총 동원해봤습니다.
카메라와 DAP, 4K UHD 촬영과 블랙박스에서의 마이크로SD카드 사용을 다뤄볼게요.
우선은 제 소니 A7M2입니다.
여기는 마이크로SD카드가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어뎁터를 이용해봤는데
저는 어댑터의 이용을 그다지 선호하지 않는 사람이라 걱정이 있었어요.
특히 용량이 큰 사진을 찍는 만큼 연사 촬영과 동영상 촬영에서 저장하는 속도를 보려고 했네요.
저는 여태 소니의 정품 SD카드를 사용했었는데,
이번에 도시바의 마이크로SD카드와 어댑터로 테스트를 해보니 기존의 메모리와 큰 차이가 없더라구요.
거기다 제가 사용하는 SD카드와 마찬가지로 도시바 Exceria마이크로SD카드 128GB는
비디오 스피드 클래스 U3(V30)를 지원하고 있다고 하네요.
소니 정품 SD카드의 대용으로도 충분히 사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다음으론 AR-M20(DAP)에서의 이용입니다.
이때는 특별히 통 ISO 파일과 무손실 음원들을 테스트하기 위해 고용량의 파일을 넣어
마이크로SD카드를 DAP 음원 재생용으로 사용해봤는데요,
용량이 가장 큰 DSD 파일의 재생도 잘 됐으며, 음질적으로도 문제가 없었습니다.
처음에 M20에서 DSD 파일을 돌릴 때 버벅임이 있었는데,
이는 도시바 마이크로SD카드의 문제가 아닌 플레어의 문제로 확인됐습니다.(다른 메모리에서도 동일 증상 확인)
다음으론 블랙박스에 장착하여 영상을 담아봤는데요,
차의 주행영상을 담은 블랙박스의 영상은 아래 영상을 참고해주시죠.
위의 두 영상은 제가 임의로 블랙박스에 충격을 줘서 녹화를 한 영상인데요,
두 영상을 보셨으면 알겠지만 끊김 없이 녹화로부터 쭉 이어지게 됩니다.
아무래도 4K UHD까지 촬영을 지원하고 있는 마이크로SD카드인만큼 이 정도 HD 화질은 문제없이 촬영이 되더라구요.
이외에도 차를 밖에다 주차하여 영하의 날씨에서 작동 테스트를 해봤으나
문제없이 작동이 됐습니다.
아직까지 기온이 영하 20도까지 내려가진 않아서 극한의 테스트는 진행해보진 못했네요.
그치만 영하권의 날씨에서도 문제가 없었기 때문에 지속적인 모니터링 장비에서도 겨울철에 사용이 가능하단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오즈모 포켓에서의 4K촬영입니다.
사실 제가 가장 궁금했던 부분이 바로 이 부분이었는데,
과연 어떻게 촬영될지는 함께 영상으로 보시죠.
도시바 Exceria 128GB MicroSD카드 오즈모 포켓 테스트
우선 야간에서의 차량 실내 촬영 및 바깥 풍경 촬영입니다.
아무래도 차량 안에서 찍은 영상이다 보니 오즈모 포켓의 장점이 돋보이게 되는데요,
흔들림이 심한 차 안에서도 안정적인 촬영이 가능했습니다.
거기다 마이크로SD카드의 4K촬영이 가능했기 때문에 높은 화질의 영상을 문제없이 부드럽게 담아낼 수 있었네요.
도시바 Exceria 128GB MicroSD카드 오즈모포켓 브이로그
집을 나와 편의점에서 음료를 사오는 장면의 브이로그를 1인칭 시점과 비슷하게 담아봤습니다.
역시 4K로 촬영을 했구요, 오즈모 포켓을 이용했습니다.
확실히 4K를 긴 시간 찍음에도 불구하고 별다른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연속 촬영 및 촬영-종료-촬영-종료를 반복해봤는데, 문제 없이 잘 찍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마이크로SD카드( Toshiba micro SDXC CLASS10 UHS-I U3 M303E V30 A1 98MB/s ) 리뷰를 해봤는데요, CrystaldiskMark를 비롯하여 다양한 필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아쉽게도 X-Ray 테스트나 영하 20도의 온도, 80도가 넘는 온도에서의 촬영 테스트를 해보진 못했지만
일반적인 환경에서는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마이크로SD카드는 샌디스크, 소니 그리고 삼성 제품만 사용하게 됐었는데
이번에 도시바 제품을 써보니 좋은 대용으로 쓸 수 있을 것 같더라구요.
마이크로SD카드 구매하시는 데 참고했으면 좋겠고, 오늘 리뷰는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