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보다 코로나가 일찍 잡혀주지 않이 지금까지도 학생들은 비대면 수업을 직장인들은 자택근무를 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2020년 초에만 해도 재택근무를 위해 노트북을 미리 구매하신분들도 있겠지만 "얼마안가서 괜찮아질거야" 하고 구매하지 않았던 분들을 위해 가성비 좋은 노트북을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바로 LG전자의 울트라PC 15UD50N-GX30K 입니다. 현재 다나와 최저가 기준665,000원 대로 구매가능한 제품으로 인강,간단한 업무 및 게임까지 가능한 가성비노트북입니다.
LG전자 2020 울트라PC 15UD50N-GX30K에는 최신 Intel® Core™ i3-10110U Processor가 탑재되어 있는 제품인데 초고속 DDR4 2666MGz 메모리 8GB에 IPS패널이 탑재되어 유튜브나 인강,넷플릭스 같은 영상을 보기에도 깔끔하고 선명한 화질로 감상 가능합니다. 노트북 사이즈는 15.6인치 크기로 무난하게 사용하기 좋은 평균적이 크기고 최신 와이파이 규격인 Wi-Fi6 AX201으로 빠른 무선인터넷 및 유선연결까지 가능해 어디서든 끊힘없는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어요.
그외에 측면 포트에는 HDMI포트로 TV나 보조모니터에 연결하여 디스플레이 확장을 할 수 있으며 USB Type C, USB-A, 마이크로SD슬롯, 다양한 포트가 있습니다. (단 C포트에 PD충전은 미지원한다는 점은 아쉽네요)
그리고 기본 구성품으로 노트북과 충전기를 넣고 다닐 수 있는 노트북가방도 지급을 해주는 점도 장점입니다. 15.6인치 노트북이 넉넉하게 들어갈 정도의 사이즈에 충전 어댑터를 넣기에도 포켓 공간이 널널하여 깔끔하게 수납하고 들고다닐 수 있습니다.
어댑터의 크기도 그리 크지않아서 휴대하고 다니기 무겁지 않습니다. 사이즈가 88.7x36.5mm에 약 270g정도 밖에 되지 않고 노트북도 1.7kg이기 때문에 두개를 합쳐서 2kg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될 듯 하네요.
제가 소개해드리는 모델은 윈도우 OS가 미탑재 되어있는 상태라 셀프로 설치를 해줘야하며 윈도우10 설치버전도 따로 판매하고 있으니 상황에 따라서 선택해보시길 바랍니다.
LG전자 2020 울트라PC 15UD50N-GX30K은 풀 사이즈의 97키로 우측편에 숫자 키패드까지 있기 때문에 문서작업을 하시는분들이 편리하게 업무를 볼 수 있겠네요. 다만 아쉬운점은 바로 터치패드의 사이즈 인데 가로 10.5cm의 조그마한 패드라 노트북 사용시에 터치패드를 주로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조금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키보드 타건음 테스트입니다. 공부를 하는 학생들은 요즘 조용한 스터디카페 같은 곳에서 노트북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타건음이 조용한 제품을 선호하죠. 위의 영상은 일부러 힘을 줘서 쎄게 쳤을 때의 소리고 힘을 살짝만 주면 아주 조용하게 타이핑을 할 수 있는 정도입니다.
노트북의 두께입니다. 화면은 닫은 상태의 총 두께는 19.8cm로 약 20cm가까워 두껍다라는 느낌이 듭니다. 화면 자체의 두꼐는 6.3mm 이나 키패드 본체쪽이 13mm로 좀 묵직하다는 느낌이 드네요.
그리고 따로 유,무선 마우스를 연결해서 사용하기에는 USB포트가 두개 뿐이라 외장하드나 카드리더기 등등 여러가지 주변용품들을 사용하실 분들이라면 USB허브는 필수라고 생각되네요.
일단 컴퓨터 시스템을 확인 해 봤습니다. Intel® Core™ i3-10110U CPU 2.10GHz 2.59GHz로 정상적으로 인식이 되어 있으며 8GB의 메모리까지 확인이 되네요. 그래픽카드는 내장용으로 Intel® UHD Graphics로 인식이 되는데 배틀그라운드,오버워치급 게임은 무리더라도 리그오브레전드,하스스톤 급의 게임정도는 플레이할 수 있었습니다.
배그나 오버워치는 30FPS 이하대로 다소 버벅이기 때문에 높은 승률을 바라면서 플레이를 하기에는 무리가 있어보이네요. 리그오브레전드의 경우에는 옵션타협을 본다면 60FPS 급으로 무난하게 플레이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그 외에 유튜브나,인강,넷플릭스 감상을 하기에도 혹은 간단한 포토샵으로 사진 편집을 하기에도 선명한 화질로 활용할 수 있으며 내장 스피커도 DTS:X 울트라가 적용되어 있어서 나름 괜찮은 소리를 내어주고 있어요.
LG전자 2020 울트라PC 15UD50N-GX30K의 전용 드라이버를 설치 한 다음 LGFn + F8 버튼을 누르면 이렇게 DTS:X창을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음악,음성,영화,전략,RPG,슈터 등등 각각에 환경에 맞는 사운드로 변경하면서 사용도 할 수 있으며
그외 LG 컨트롤센터 소프트웨어로 노트북의 시스템,전원관리,윈도우 보안, 등등을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배터리의 잔량이나 배터리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는 설정 그리고 화면 밝기,볼륨,색온도설정까지 할 수 있어 청광색이 심한 화면인 경우에는 색온도조절로 로우블루라이트 효과처럼 활용가능합니다.
이 색온도 조절 기능을 활용한 "Reader Mode" 를 온오프 할 수도 있는데요. 화면을 살짝 노랗게 변경 해줘 야간에 어두운 공간에서 기사나 웹소설 혹은 커뮤니티 글들을 읽을 때 눈이 덜 피로하게 해 줍니다.
10세대 인텔 코어 i3-10110U의 벤치마크 결과값입니다. "CPU-Z"로 돌린 결과 싱글 점수 410.7점 멀티 점수 1086.8점으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이정도면 아주 고사양의 게임이나 영상,캐드작업까지는 무리겠지만 간단한 문서작업 및 포토샵 영상감상 및 리그오브레전드 이하급 게임을 즐기기에는 무리 없습니다.
LG전자 2020 울트라PC 15UD50N-GX30K 에는 128GB 의 SSD가 장착 되어있습니다. 삼성 MZNLN128HAHQ-00000 SSD 인데 읽고 쓰기 속도가 532.8 / 479.3 MB/s으로 빠른속도에 4K 랜덤 읽기,쓰기 속도 역시도 아주 준수합니다.
AIDA64로 본 메모리 레이턴시는 58.5ns로 표시가 되며 CPU 클럭은 4091MHz 까지 나와주네요.
그리고 3DMARK로 본 파스점수는 934점으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발열부 체크입니다. 노트북을 전체적으로 열화상카메라로 체크해보니 모니터 화면 아래 LG로고 오른편 쪽과 키보드 D,F,G 부분을 중심으로 발열이 발생합니다. 모니터부는 최대 45도까지 올라가며 키보드 부분에는 최댜 37도 정도로 발열이 발생합니다. (별개로 충전 어뎁터는 56도로 측정되었습니다.) 이는 30분동안 하스스톤을 플레이 한 다음 측정한 값으로 더 장시간 사용 및 유튜브,넷플릭스 영상을 감상할 시에는 또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다는 점 감안해주세요.
종합해보면 집에서 간단한 업무나 유튜브,넷플릭스 감상용, 온라인 수업, 인강 시청용으로 사용하기에는 60만원 후반대의 아주 가성비 좋은 노트북인것 같습니다. 60만 원대의 가격이다 보니 다소 아쉬운점들도 있지만, 가볍고 쾌적한 대기업 노트북으로서 가성비는 출중해 보이네요! 최신 10세대 인텔 코어 i3-10110U 탑재로 다용도로 쾌적하게 쓸 수 있는 재택근무용, 인터넷강의용 노트북으로 추천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