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무엇보다도 요즘 그래픽카드는 N사 A사 할것 없이 하이엔드 이상라인은 고성능 고전력을 지향하는 분위기라 미래를 보았을때 VGA레일과 CPU레일이 분리된 멀티레일파워는 CPU가 많은 전력을 먹지 않는 제 시스템에는 비합리적인 구조라고 생각했던 점도 한몫하였구요..
3.파워 구성
△파워 박스패키징 모습
▲구성품들
구성은 위의 사진과 같이 파워본체와 풀모듈러 파워라서 사용하지 않는 케이블들은 보관하는 용도인 케이블가방 그리고 설치매뉴얼이 동봉되어 있었습니다.
4.조립과정
△옆면 디자인
△상단 디자인
메탈스러운 느낌(실제 메탈 재질인지는 모르겠습니다 ^^;)과 MSI의 아이덴티티라고 할 수 있는 용친구가 있네용.
풀 모듈러 파워는 이번이 처음인데 필요한 케이블만 꽂을 수 있어, 선 정리에 용이한 점이 큰 장점이더라구요.
△제로팬 ON/OFF기능
A850G에는 제로팬기능이 있는데 좀더 나은 파워 쿨링을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ON/OFF버튼을 물리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눌린상태가 ON입니다!!)
△케이스 옆면
△케이스 앞면
파워가 보이진 않지만 조립 완료샷 입니다 ㅎㅎ;;
5. 1주일 사용 후기
장착 후 1주일동안 사용해보았는데, 굉장히 만족스러웠습니다.
특히 팬 소음이 굉장히 작게 들렸습니다.
물론 제PC의 전체 소비전력이 평균 360W, 피크 450W 정도라 해당 파워 용량의 50%도 안 쓰고있긴 하지만 제로 팬 기능을 꺼도 다른 부품의 팬 소음에 묻혀 소리가 전혀 들리지 않는 수준이였습니다.(전에 쓰던 650W 정격 파워는 그냥 켜져있다는 것을 인지할 수 있는 정도의 소음이 들리긴 했는데 A850G는 처음엔 팬이 돌고 있는지 의심이 될 정도로 소음이 적었습니다.)
유체 베어링의 힘을 확실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ㅎㅎ
occt의 파워 스트레스 테스트도 문제없이 통과해주어 파워의 가장 중요한 역할인 안정적인 전원공급에도 문제가 없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6.결론
MSI MPG A850G GOLD의 특징을 정리해 보자면,
① CWT OEM으로 믿을 수 있는 제품(흔히 델타, FSP와 함께 PSU 제조사의 3대장이라 불리 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② ATX 3.0지원(3.0파워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정격보다 높은 부하가 잠시 인가되어도 파워에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③ PCIE5.0지원(향후 나올 지포스/라데온 글카 호환)
④ 유체 베어링 적용으로 적은 소음
이 정도가 될 거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가격에 걸맞은 성능과 기능을 갖춘 풀 모듈러 파워로써 저 같은 MSI 시스템을 구성하려는 유저뿐만 아니라 일반 하이엔드 고려할만한 육각형 파워가 아닌가 싶습니다...!
향후 저는 그래픽카드는 RX7900XT/XTX, CPU는 5800x3d으로 교체할 계획인데, 교체 후에도 지금처럼 소음은 적으면서도 안정적으로 동작해 주길 바라면서 이만 사용기를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