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팬데믹으로 원격근무, 원격학습과 같은 비대면 서비스가 증가하면서 노트북을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초·중·고등학교 수업을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것이 단기로 끝나지 않고 장기로 접어들면서 스마트폰으로 대처해서 수업했던 분들이라면 보급형 노트북 제품을 준비해서 학습하는 것이 나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온라인 수업용 노트북으로는 어떤 제품이 좋을까? 고민하는 분들이 많을텐데, 보통 유튜브를 비롯해 실시간 스트리밍 영상을 문제없이 재생할 수 있는 정도의 성능과 사양이면 충분할 것입니다.
CPU는 인텔 기준으로 본다면 셀러론이나 펜티엄, 8세대~9세대 코어 i3급 CPU를 탑재한 제품이나 AMD 기준으로는 모바일 라이젠3 CPU를 탑재한 제품이면 되고 메모리는 윈도우 10 운영체제를 구동할 수 있는 최소 4GB면 됩니다. 하지만, 여유가 있으면 처음부터 8GB인 제품을 고르거나, 나중에 8GB 이상으로 업그레이드해서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PC 부팅, 웹브라우저 및 프로그램 실행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하고, 시스템 퍼포먼스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저장 장치(SSD) 용량은 120GB~128GB 정도면 충분하고 게임이나 포토샵같은 전문 작업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지 않는다면 굳이 외장 그래픽도 필요 없습니다.
다만, 화면 크기는 가독성을 고려하면 13인치 모델보다는 14인치나 15인치급 제품이면 좀 더 넓은 화면을 이용해서 작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기준으로 본다면 HP 15s-FQ1075TU 노트북 제품을 살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심플한 로고 외에는 아무것도 없어서 정말 깔끔한 디자인이 좋습니다.
디자인도 심플하면서도 나름 세련되고 트렌디한 모습을 하고 있어서 휴대하여 사용하기에 좋으면서, 합리적인 가격대를 갖추고 있는 보급형 제품입니다.
10세대 인텔® 코어™ i3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있어, 전작 대비 저전력에 빠른 속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RAM은 4GB, 저장 장치는 256GB PCIe® NVMe™ M.2 SSD가 적용되어 HDD가 적용된 제품과 비교했을 때 굉장히 빠른 속도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인텔® 코어™ i3 프로세서는 고성능 PC로 가기 전 기본기를 경험할 수 있는 제품으로 꼽히는 CPU입니다.
4코어(8스레드) 구성의 10세대 인텔® 코어™ i3 프로세서는 적당한 부하가 요구되는 작업 환경에 알맞은 성능을 제공하고 있어서 단순 문서 작업은 말할 것도 없으며, 중급 게이밍 PC나 간단한 사진 영상 편집 시스템으로도 활용하기에 알맞습니다.
측면에는 AC 전원, USB 3.1 Type-A x2, SD 카드 리더, 헤드폰/마이크 콤보, USB 3.1 Type-C, HDMI 등 다양한 포트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SD카드 리더를 통해 디지털카메라 등 자료를 쉽게 백업하고 저장할 수 있고, USB Type-C와 같은 최신 규격의 포트를 통해 빠른 충전과 데이터 전송도 가능합니다. 물론 다양한 포트를 지원하는 제품과 비교하면 적은 편이기는 하지만, 꼭 필요한 포트는 대부분 지원하고 있습니다.
358 x 242 x 17.9mm의 크기로 공식스펙의 무게는 1.65kg인데, 측정해보니 1.621kg 정도입니다. (측정을 위해서 올린 테이프 무게 50g을 제외)
알루미늄 메탈 소재를 사용하고 있어서 단단하고 튼튼해 보입니다. 15.6인치지만 휴대가 아주 힘든 수준이 아니다 보니 온라인 수업용으로 가지고 다녀도 무리는 없습니다.
뒷면과 힌지 접는 부분에는 발열을 방지하기 위한 통풍구와 상하단에 미끄럼방지 패드가 부착되어 미끄러짐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실제 속도 테스트를 해보니 빠른 속도를 체감할 수 있는데, 크리스털 디스크 마크로 SSD의 속도를 측정해보면 읽기 부분과 쓰기 부분에서는 매우 빠른 모습을 볼 수 있어서 SSD가 가진 장점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AS SSD로 돌려도 빠른 속도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를 추가해서 활용한다면 좀 더 높은 성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드튠 프로그램으로 본 하드 디스크의 전송 속도 역시 읽기와 쓰기의 능력이 평균 278.4 MB/S이고 접근 시간 access time은 0.162ms입니다.
프로세서의 성능을 대략적으로 가늠할 수 있는 씨네벤치 결과를 보면 848 스코어를 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고성능 프로세서 탑재 모델과는 확연한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캐주얼하게 사용하는 용도로 나온 제품인 만큼 고성능 S/W 사용을 하려면 좀 더 상위 모델을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디스플레이는 FHD 해상도의 15.6인치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광시야각을 지원하고 있어서 넓은 시야각과 자연스러운 색감을 보여줘 만족스럽습니다. 그리고 베젤을 최소화한 마이크로 엣지 덕분에 베젤도 얇은 편이라 베젤 두께도 크게 부담스럽지 않으며 디스플레이의 경우 논글레어패널이 적용되어 주변부가 반사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영상을 실시간으로 스트리밍 해보면 300Mbps의 무선 속도를 지원하는 WIFI 6 무선랜 덕분에 버벅거리지 않고 끊김 없는 시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무광 코팅 처리되어 눈부심을 최소화시켜 장시간 노트북 화면을 응시하고 있어도 눈의 피로감도 크지 않아서 좋았습니다.
넓은 시야각을 이용해서 노트북 화면을 보며 온라인 수업을 하거나 회의, 업무 등을 할 수 있어서 편합니다.
특히, 화면은 넓고 선명하고, 텍스트는 가독성이 좋아 저처럼 노트북으로 다양한 작업을 하는 분들이 사용하기에 괜찮은 제품이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다만, 4K 영상 재생을 하면 CPU 점유율이 높아서 초기 재생이 다소 느린 부분이 있으니 고용량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메모리 용량 추가가 필요합니다.
동영상을 통해 확인해 보면 알시겠지만, IPS 패널 특유의 풍부한 색감으로 보기 좋은 화질의 영상을 표현하고 2채널 스테레오 스피커 장착으로 음질도 나쁘지 않습니다.
디스플레이 전면 상단에는 720p 해상도의 웹캠이 적용되어 있어서 최근 진행하는 화상수업이나 온라인 수업 시 활용하기에 좋습니다. 얼굴인식 기능을 지원해 페이스인 프로그램을 통해 사전에 얼굴을 등록하면 웹캠을 통해 얼굴을 인식하고 자동 로그인 기능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의 경우 풀 사이즈로 되어 있어서 숫자키를 포함한 문서 작업 시 편하게 타이핑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자판간의 간격이 넓고 키감은 전체적으로 부드러워 장시간 타이핑을 해도 좋습니다.
펑션키는 상단에 단축키로 배치하였으며 Fn키 조합으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운데 넓은 클릭패드는 멀티 터치를 지원해 스크롤이나 제스쳐로 다양한 조작과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배터리는 3셀 41Wh 리튬이온배터리로 HP의 Fast Charge 기술이 적용되어 최대 13시간 연속 사용이 가능한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가 사용해보니 문서 작업 및 서핑 영상 시청 등으로 1시간 26분을 사용하니 99%에서 79%로 배터리 소모가 되었습니다. 장점이라면 고속 충전 기술이 적용되어 있어서 전원이 꺼진 0%에서 50%까지 충전하는데 45분의 짧은 시간으로 충전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그래픽 카드는 인텔® UHD Graphics 내장 그래픽을 탑재하고 있으며, 메모리 용량 때문에 되도록 포토샵 등의 그래픽 작업보다는 문서 작업이나 서핑, 영상 시청 등의 사용을 하시길 추천합니다. DDR4 메모리 슬롯에 2개여서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만큼 메모리만 업그레이드해 준다면 좀 더 좋은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문서 작업 위주만 한다면 메모리 업그레이드는 크게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자신이 어떤 용도로 사용할지를 고민하고 그 고민에서 선택하면 좋을 것입니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인텔® 코어™ i3 프로세서가 탑재된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온라인 수업 및 재택근무용 노트북으로 사용하기에 적당한 노트북이지 않나 싶습니다. 다만, CPU 성능을 좀 더 원할하게 사용하고 싶은 분이라면 메모리 경우는 4GB가 아니라 8GB 정도는 맞추고 이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어떤 제품이든지 사용하는 환경을 고려해서 선택해야 하는 만큼 그래픽, 게임을 고려한다면 상위 모델을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40만원 대 제품인 만큼 메모리만 올려준다면 업무용으로 사용하기에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