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캡슐 vs 전자동, 아이스 아메리카노 한 잔의 가격은 얼마?

다나와
2025.10.08. 14:07:50
조회 수
213
6
댓글 수
2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 하루라도 커피를 안마시면 좀비가 되는 세상이 되었다

AI generated image @Google Gemini 2.5 Flash


나는 카페인의 노예다. 커피 없이는 오후 근무가 버티기 힘들 정도로 좀비가 된다. 이런 좀비 생활은 집에서도 이어지지만, 한 5~6년간 애용하던 캡슐커피머신이 갑자기 고장 나버렸다. 내 정상적인(?) 생활도 함께 멈췄다. 부랴부랴 대체 제품을 찾기 위해 온라인 쇼핑몰을 뒤적이던 중, 전자동 커피머신이 눈에 띄었다. 생각보다 관리가 간편하고 맛도 괜찮다는데, 세상 온갖 귀차니즘을 달고 사는 나에게 과연 적절한 카페인 메이커가 될 수 있을까? 그리고 캡슐커피머신과 전자동 커피머신의 유지비 차이는 얼마나 날까? 다나와 리서치 자료를 바탕으로 두 커피머신의 차이를 비교하고, 아이스 아메리카노 한 잔당 실제 비용까지 계산해보았다.


▲ 필립스 3200시리즈 라떼고 EP3243/53<415,270>


먼저 전자동 커피머신이란 게 뭔지부터 알아보자. 전자동 커피머신은 캡슐이나 미리 분쇄된 커피가 아니라, 로스팅된 홀빈(Whole Bean) 상태의 원두를 넣으면 자동으로 분쇄부터 에스프레소 추출까지 전 과정을 처리해주는 ‘올인원’ 머신이다. 캡슐커피머신보다 구조와 공정이 복잡하다 보니, 커피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있으면 더 편하게 다룰 수 있다. 덕분에 청소나 유지관리에 손이 많이 가는 편이다. 하지만 그만큼 보상도 크다. 원두의 종류와 로스팅 방식에 따라 훨씬 다양한 향과 맛을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조금 더 수고하더라도 나만의 원두로 깊이 있는 커피를 즐기고 싶은 소비자, 커피 한 잔에도 애정을 쏟는 이들에게 잘 어울리는 머신이다.



이런 장점이 어필되었는지, 전자동 커피머신의 판매량 점유율은 완만한 상승세를 타고 있다. 현재 커피머신 판매량 점유율 1위는 여전히 캡슐 커피머신이지만, 4년 전에 대비해 약 4%포인트 하락한 수준이다. 반면, 4년 전 20.59%에 그쳤던 전자동 커피머신은 최근 1년 사이 28.99%까지 점유율이 오르는 등 느리지만 뚜렷한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 이는 블렌딩된 캡슐커피의 편리함에 유행을 탔던 시기와 비슷하게 직접 로스팅된 원두(홀빈)를 골라 취향에 맞는 커피를 마시고 싶어 하는 심리가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유지보수의 번거로움을 감수하고도 말이다. 



당연하게도 커피머신의 평균 구입 가격은 전자동이 훨씬 높다. 전자동 커피머신은 평균 48만~50만 원대, 반면 캡슐 커피머신은 15만~17만 원대 수준으로, 초기 비용만 놓고 보면 약 2.5배 이상 차이가 난다. 캡슐 머신은 가격이 저렴하고, 청소나 유지 관리가 간편하며, 부피도 작다. 디자인도 아기자기해 한때 ‘홈카페 열풍’과 함께 판매량이 급증하기도 했다. 특히 사회초년생이나 1인 가구에게는 공간 부담이 적고 감각적인 외형 덕분에 인기가 많았다.


▲ 드롱기 디나미카 ECAM350.15.B (일반구매)<568,990>


반면 전자동 머신은 홀빈을 직접 분쇄해 추출하는 구조상, 내부에 커피 분진이 쌓이고 유착되기 쉬워 정기적인 청소와 위생 관리가 필수다. 추출 후 남은 커피 찌꺼기도 직접 비워야 하고, 크기도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에 설치 공간을 고려해야 한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비교 요소가 하나 더 남았다. 바로 커피 한 잔을 내리는 데 드는 유지비다.


▲ 필립스 바리스티나 BAR300/00<449,000>


스타벅스 ‘그란데(Grande)’ 사이즈 기준으로 총 용량은 473㎖. 이 중 에스프레소는 약 30㎖씩 두 샷, 총 60㎖가 들어간다. 캡슐 커피머신용 네스프레소 오리지널 캡슐의 평균 가격은 한 개당 약 665원이다. 더블샷이 들어가므로 1,330원으로 산정. 여기에 물값은 제주 삼다수 기준으로 300㎖, 약 250원을 더한다. 얼음값은 그냥 물값에 포함한다고 치자. 그러면 캡슐 커피머신의 아이스 아메리카노 한 잔의 원가가 약 1,580원으로 계산된다. 전기요금이나 기타 부수비용은 제외한 단순 재료 기준이다.


반면 전자동 커피머신은 로스팅된 홀빈을 사용한다. 다나와 리서치 기준으로 1kg 홀빈의 평균 가격은 29,745원이며, 더블샷 한 잔에는 약 14g의 원두가 필요하다. 이를 환산하면 커피 재료비는 약 418원 수준. 여기에 물값 250원을 더하면, 전자동 커피머신의 아이스 아메리카노 한 잔 원가는 약 668원이 된다.



즉, 단순 계산으로 캡슐 커피의 아이스 아메리카노는 전자동 커피머신보다 약 2.4배 비싸다. 2019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남성은 하루 평균 2잔, 여성은 1.5잔 정도의 커피를 마신다. 이를 기준으로 보면, 캡슐 커피 커피값은 하루 약 2,660원, 전자동 커피머신은 하루 약 1,336원 수준으로 계산된. 한 달로 따지면 그 차이는 더욱 커진다. 매일 마시는 커피라면, 초기 비용은 비싸도 유지비는 전자동이 훨씬 경제적이라는 결론이 나온다. 




이를 증명하듯 유명한 유튜버 제이제이님의 영상을 보면 5명 구성의 사무실에서 커피 캡슐 유지비 부담때문에 캡슐 커피머신을 전자동으로 바꿨다고 한다. 또한, 아예 밖에서 사먹는 스타벅스나 다른 유명 프랜차이즈 카페에서는 아이스 아메리카노 한 잔에 거의 4~5,000원 수준임을 감안하면 전자동 커피머신의 유지비가 얼마나 경제적인가 체감하게 된다. 따라서 청소, 관리라는 엄청난 의무를 충분히 이행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전자동 커피머신이 현명한 선택이 될 것이며, 4 사무환경에서 캡슐 커피머신을 운영하고 있다면, 한번쯤 전자동 커피머신으로 교체를 고민해보자. 



기획, 편집, 글 / 다나와 정도일 doil@cowave.kr

(c) 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www.danawa.com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저작권 안내
크리에이트 커먼즈 저작자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저작권 안내
저작권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 본 내용은 위의 조건을 충족할 시, 별도의 허가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관련 상품

1/1
최신 DPG 모아보기 전체 둘러보기
3/1
체험단 안전한 외장하드의 대명사 - 씨게이트 Ultra Touch USB-C (외장하드 2TB, 최대 5TB C타입 외장하드 추천) (1)
자유게시판 혈관 떨리는 오사카에서 파는 크로와상 (3)
자유게시판 국가별 배스킨라빈스 1위 맛 (3)
체험단 지클릭커 WK98 8K 타란튤라 제주스위치 풀윤활 유무선 기계식 키보드 화이트 마린 (1)
Q&A게시판 그래픽 작업용 모니터 의견 부탁드립니다.
자유게시판 [10월 래플] RX9070 3일차! 응모! (7)
자유게시판 기가바이트 라데온... (5)
소비자사용기 크로스오버 279QA9 후기 (2)
차트뉴스 캡슐 vs 전자동, 아이스 아메리카노 한 잔의 가격은 얼마? (2)
자유게시판 광고글들 올라오기 시작하네요. (4)
자유게시판 (응모완료) 10월 RX 9070 셋째날 응모했습니다. (6)
자유게시판 기온 어제보다 높고 맑은 날씨에 수요일 오후네요. (5)
자유게시판 꿀템농장에서 4번째 경품으로 비누 12개를 받게 되었네요 (12)
자유게시판 [10월 래플] 꼭 당첨되었으면 합니다 (7)
일반뉴스 [IT하는법] 스마트폰 측면 버튼에 'AI 바로가기' 할당하는 법 (1)
일반뉴스 초박형 스마트폰 경쟁…선택 전 알아야 할 것 (1)
자유게시판 일교차 감기 조심하세요 (6)
체험단 CPU 디스플레이 수랭쿨러 딥쿨 LM360 개봉 사용기 (1)
자유게시판 날씨 좋네요 (7)
자유게시판 10월 다나와래플 참여! (7)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