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오픈AI 주식이 메타보다 훨씬 비싸질 것"... 샘 알트만, 메타 인재 탈취에 내부 직원 독려

2025.07.07. 00:11:20
조회 수
73
10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오픈AI(OpenAI) CEO 샘 알트만(Sam Altman)이 메타(Meta) CEO 마크 저커버그(Mark Zuckerberg)의 최근 AI 인재 영입 공세에 강력히 반발했다. 와이어드(WIRED)가 1일(현지 시간)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알트만은 월요일 저녁 오픈AI 연구진들에게 보낸 내부 메모에서 메타의 행동이 향후 심각한 문화적 문제를 야기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알트만은 슬랙(Slack)을 통해 "우리는 구석의 괴짜들에서 기술 업계에서 가장 흥미로운 사람들로 성장했다"고 말했다. 그는 "AI 트위터는 독성이 있고, 메타는 다소 불쾌한 방식으로 행동하고 있다"며 "미래에는 상황이 더욱 미쳐갈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 소식은 저커버그의 주요 발표 직후 나온 것이다. 월요일 저커버그는 직원들에게 메모를 보내 새로운 초지능 팀을 소개했다. 이 팀은 전 스케일 AI(Scale AI) 출신의 알렉산더 왕(Alexandr Wang)과 전 깃허브(GitHub) 리더였던 나트 프리드먼(Nat Friedman)이 이끌게 된다. 신규 채용 목록에는 오픈AI 출신 인재들도 다수 포함됐다. 셩지아 자오(Shengjia Zhao), 슈차오 비(Shuchao Bi), 지아후이 유(Jiahui Yu), 홍유 렌(Hongyu Ren) 등이 그들이다.

오픈AI 최고연구책임자 마크 첸(Mark Chen)은 직원들에게 "누군가가 우리 집에 침입해서 뭔가를 훔쳐간 것 같다"고 말했다. 하지만 알트만은 월요일 메모에서 이탈에 대해 다른 어조로 접근했다. 알트만은 "메타는 확실히 훌륭한 인재 몇 명을 확보했지만, 전반적으로 그들이 최고의 인재들을 얻지 못했고 목록에서 꽤 아래쪽까지 내려가야 했다는 점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밝혔다. 그는 "그들은 매우 오랫동안 사람들을 채용하려고 노력해 왔고, 여기에서 그들의 수석 과학자가 되도록 설득하려고 한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지 셀 수 없을 정도"라고 덧붙였다.

알트만은 "우리 업계 전체가 얼마나 사명 지향적인지 자랑스럽다. 물론 항상 일부 용병들은 있을 것"이라며 "선교사가 용병을 이길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오픈AI가 전체 연구 조직의 보상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알트만은 "오픈AI 주식이 메타 주식보다 훨씬 더 많은 상승 여력이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거대한 상승 여력은 거대한 성공 이후에 와야 한다고 생각한다. 메타가 하고 있는 일은 내 생각에 매우 심각한 문화적 문제를 야기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알트만은 직원들에게 오픈AI에 남아있어야 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나는 우리의 연구 로드맵에 대해 이보다 더 확신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컴퓨팅에 전례 없는 베팅을 하고 있지만, 우리가 그렇게 하는 것을 좋아하고 잘 활용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알트만은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가 세계에서 가장 특별한 팀과 문화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는 확실히 문화를 개선할 일이 있다. 우리는 미친 듯한 초고속 성장을 겪어왔다. 하지만 우리는 다른 누구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방식으로 핵심을 제대로 갖추고 있고,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알트만은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우리가 실제로 AGI(인공일반지능)를 좋은 방향으로 구축하는 것에 관심이 있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다른 회사들은 이것을 다른 사명을 위한 수단적 목표로 더 많이 생각한다. 하지만 이것은 우리의 최우선 과제이며, 항상 그럴 것"이라고 말했다. 알트만은 "메타가 다음 주의 유행으로 넘어가거나 자신들의 소셜 해자를 방어하는 데 집중한 후에도, 우리는 여기서 매일, 해마다 우리가 하는 일을 다른 누구보다 더 잘하는 방법을 찾아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메타에서 일했던 여러 고위 직원들이 슬랙에서 후속 메시지를 통해 오픈AI의 문화가 우수한 이유에 대한 자신들의 이야기를 공유했다. 한 직원은 "그들은 최우선 초점을 지속적으로 바꾼다"고 썼다. 또 다른 직원은 "우리는 괴짜이고 이상하지만, 그것이 이곳을 혁신의 마법적인 요람으로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인재 영입 전쟁은 AI 업계의 치열한 경쟁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다. 메타는 최근 오픈AI뿐만 아니라 앤트로픽(Anthropic), 구글(Google) 등 경쟁사에서 인재를 영입하며 초지능 개발에 대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해당 기사의 원문은 와이어드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미지 출처: 오픈AI




AI Matters 뉴스레터 구독하기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최신 DPG 모아보기 전체 둘러보기
1/1
취미 상품포럼 [방방곡곡 #707] 부산역 건너편 초량동 100여년전 건물을 살린 카페 브라운 핸즈 백재
취미 상품포럼 [방방곡곡 #706] 부산역 건너편 초량동 100여년전 건물을 살린 복합문화공간 창비
체험단 가성비 노트북 추천 핑크빛 다오위즈 다오북 14N15-12 실사용 후기
자유게시판 다나와 7월 래플 이벤트 RX 9060 XT 3일차 응모완료!!!
당첨후기 [경품 수령 인증] AMD 라데온 RX 9000 시리즈 리뷰 콘텐츠 이벤트! 당첨 경품 네이버페이 포인트 1만원 수령!!!!
자유게시판 전국 찜통더위 열대야 계속 (1)
댕냥이게시판 고양이한테 팔을 만들어줬다 (1)
댕냥이게시판 잠자는 아이 덥친 냥냥이의 최후 (1)
댕냥이게시판 배가 너무 고팠던 아깽이 (1)
댕냥이게시판 잠자는 냥냥이들 (1)
유머게시판 올해의 항공 사진가상
유머게시판 부대찌개가 아니고 소시지 부대나베
자유게시판 2003~2004년 서울 번화가 모습
자유게시판 사람은 한 명인데 무덤은 10개인 고려시대 장수 (1)
소비자사용기 알파스캔 애니웨어 16F50P 휴대용 모니터 실사용기
자유게시판 래플 3일차 응모 완료했습니다! (2)
당첨후기 [당첨인증] PentaWave Z06D (블랙) 룰렛 이벤트! (1)
자유게시판 7월 8일 박스오피스 (1)
쇼핑몰후기 파워컬러 RX 9070 XT HELLHOUND WHITE 구입기
자유게시판 선풍기 구입. (1)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