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기업가치 2조원 AI 스타트업, 알고 보니 'AI'가 아니라 '700명의 사람'이라고?

다나와
2025.07.07. 20:00:04
조회 수
349
10
댓글 수
2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출처 : 챗GPT 생성 이미지]


 2025년 5월, AI 기반의 노코드(no-code) 개발 플랫폼을 표방하던 스타트업 ‘빌더AI(Builder.ai)’가 실제로는 약 700명의 엔지니어가 수작업으로 운영하고 있었던 사실이 드러나며 파산 절차에 들어갔다고 블룸버그 등 다수의 외신이 보도했다.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등 주요 기업으로부터 투자를 받아 빠르게 성장하던 '빌더AI'는 핵심 기술로 홍보하던 AI 기술의 진위에 의혹이 제기되면서, 결국 사업 지속이 불가능해진 것으로 알려졌다.


 2016년 설립된 '빌더AI'는 ‘코딩 없이 앱을 개발할 수 있는 AI 플랫폼’으로 주목을 받았다. 개발 비용과 기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점이 특히 부각되며, 업무용 앱이나 전자상거래 앱 등을 빠르게 구축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각광받았다. 2023년에는 시리즈 D 투자 라운드를 통해 마이크로소프트를 포함한 투자자들로부터 2억 5천만 달러(약 3,400억 원) 이상을 유치했으며, 기업 가치는 10억 달러를 넘기며 ‘유니콘 기업’으로 평가받았다.




[출처 : T타임스]


 하지만 2025년 들어 시작된 해외 언론의 조사 결과, '빌더AI'가 AI 기반 플랫폼이라 주장했던 서비스는 실제로는 인도에 배치된 약 700명의 엔지니어들이 수작업으로 구축하고 운영해온 것으로 밝혀졌다.


보도에 따르면, 사용자가 앱 요구사항을 입력하면 마치 AI가 자동으로 생성한 것처럼 보이게끔 설계됐지만, 실제로는 인력 개발자들이 일일이 코드를 작성하고 맞춤형 수정까지 모두 수동으로 처리했다는 것이다.


이번 사실이 밝혀지자, SNS에서도 풍자와 비판이 쏟아졌다. 창업가 베른하르트 엥겔브레히트는 X(구 트위터)에 “빌더AI의 ‘AI’는 사실 700명의 인도 개발자였다”는 글을 올리며, 고객의 요구는 모두 인도의 오피스로 전달돼 사람이 직접 코드를 짰다고 지적했다.


[출처 : X/@Bernhard Engelbrecht]


 그는 이어 “버그가 많고 작동이 제대로 안 되는 앱은 오히려 ‘진짜 AI가 만든 것처럼’ 보였다”고 비꼬기도 했다. 이 게시물에는 콜센터 같은 사무실에서 수많은 개발자들이 일하고 있는 사진도 함께 올라와 시각적 충격도 안겼다.


 '빌더AI'는 실제로는 ‘사람의 손’으로 운영된 사실이 알려지며 투자자와 고객들의 신뢰는 순식간에 무너졌다. 일부 고객은 이미 오래전부터 “AI가 만들었다고 하기엔 너무 비효율적”이라는 의심을 품고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결국 '빌더AI'는 사업 지속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해 청산 절차에 돌입했다. 급여 지급 등 기업 필수 운영 유지 능력이 상실됐으며 남은 자금은 인도 계좌에 있으나 규제로 인해 사용이 불가한 상태로 알려져 있다.


 이번 사건은 ‘AI’를 내세우며 실제론 수작업으로 운영된 사례라는 점에서 업계 전반에 경종을 울리고 있다. AI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나 협력 과정에서, 기업이 내세우는 기술력과 실제 운영 방식 간의 괴리를 어떻게 검증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가 다시 제기되고 있다. 특히 노코드 및 로우코드(low-code) 분야는 기술의 구현 과정이 블랙박스로 남기 쉬운 만큼, 유사한 문제를 안고 있는 기업이 더 있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글 / 홍정민 news@cowave.kr

(c) 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www.danawa.com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저작권 안내
크리에이트 커먼즈 저작자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저작권 안내
저작권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 본 내용은 위의 조건을 충족할 시, 별도의 허가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최신 DPG 모아보기 전체 둘러보기
4/1
일반뉴스 소니, ‘데스 스트랜딩 2’ 출시 기념 잭슨피자와 협업… 현실 속 ‘아타미 피자’ 선보여
일반뉴스 호요버스, 젠레스 존 제로 여름 테마 업데이트 ‘서서히 밀려드는 파도’ 16일 출시
일반뉴스 H2 인터렉티브, 소울라이크 신작 ‘명말: 공허의 깃털’ 오프라인 체험회 개최
일반뉴스 캐논코리아, 국가고객만족도 복합기 부문 2년 연속 1위…고객 맞춤 서비스 성과
일반뉴스 스마트카라 블레이드X AI, 부산시 음식물처리기 보조금 사업에 건조분쇄 방식 단독 선정
신상품뉴스 크록스, 디플러스 기아와 협업한 ‘클래식 클로그’ 한정 출시
신상품뉴스 기가바이트, 스텔스 메인보드 X870·B850 공식 출시…케이블 없는 데스크탑 구현 (2)
신상품뉴스 펄사 게이밍 기어, 초경량 41g ‘Xlite Crazylight’ 마우스 공식 출시 (1)
입소문쇼핑 필립스 프리미엄 게이밍모니터 시원한 핫세일
일반뉴스 스포티파이 인기 밴드, 알고 보니 AI가 생성한 가상밴드? (1)
일반뉴스 기업가치 2조원 AI 스타트업, 알고 보니 'AI'가 아니라 '700명의 사람'이라고? (2)
일반뉴스 '청량한 새벽이슬같은 그녀의 향기'....알고 보니 AI가 조향한 인공 향수
일반뉴스 구글 Veo 3, ‘플레이 가능한 월드 모델’의 시작? (1)
일반뉴스 중국이 AI에 독을 풀고 있다?… 민감 이슈는 ‘검열’
일반뉴스 샤오미, 첫 AI 스마트 안경 공개…높은 가성비로 AI 웨어러블 시장 공략한다
입소문쇼핑 알파스캔 AOC 시원하게 쏘는 게이밍모니터 썸머 세일 !
자유게시판 EAFF E-1 풋볼 챔피언십(동아시아컵) 대한민국vs중국 7일 오후8시,기분좋은승리를 기대합니다 (9)
자유게시판 오징어게임3에 나오는 줄다리기를 보면 학창시절 생각이 많이나네요 (3)
당첨후기 긱벤치AI로 내PC 들춰보잣! 케이스 당첨 (6)
자유게시판 말잠자리가 있군요 (3)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