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제2의 블루아카이브를 노린다. 일본 시장 먼저 두드리는 서브컬처 게임들

2025.07.14. 10:38:01
조회 수
91
2
댓글 수
1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올해 하반기에 주요 게임사들이 연이어 서브컬쳐 신작을 예고하면서, 서브컬처 춘추전국시대가 열릴 전망이다.

원신, 붕괴 스타레일, 블루아카이브, 승리의 여신 니케 등이 강력한 팬덤을 바탕으로 MMORPG 장르를 위협하는 모습을 보였던 것을 보고 준비했던 야심작들이, 드디어 하나둘 모습을 드러내는 것이다.

특히 현재 서브컬처 인기작들의 서비스가 장기화되면서 이탈자가 많은 만큼, 매력적인 캐릭터와 세계관, 수준 높은 그래픽으로 새로운 재미를 선사하면 이들을 끌어들일 수 있을 것이라는 계산이다.

넷마블의 ‘몬길 스타 다이브’와 ‘일곱 개의 대죄 오리진’, 카카오게임즈와 라이온하트 스튜디오의 ‘프로젝트C’, 스마일게이트의 ‘카오스 제로 나이트메어’, 엔씨소프트 투자를 유치한 빅게임스튜디오의 ‘브레이커스 언락 더 월드’, NHN의 ‘어비스디아’, 드림에이지의 ‘오즈 리라이트’ 등 마케팅 여력이 충분한 대형 게임사들이 격돌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어느 때보다도 더 치열한 마케팅 경쟁이 예상되고 있다.


서브컬처 게임 대격돌이 일어날 2025년 하반기
서브컬처 게임 대격돌이 일어날 2025년 하반기


이중에서도 특히 인상적인 게임들은 서브컬처 장르의 본고장이라고 할 수 있는 일본 시장에 먼저 출시하겠다는 전략을 밝힌 게임들이다. 드림에이지의 ‘오즈리라이트’는 올해 초 일본에서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게임성을 검증했고, 올해 하반기 일본 선출시를 선언한 상태이며, NHN도 링게임즈가 개발한 어비스디아(구 스텔라판타지)를 이번 여름 일본 시장에 선출시하겠다고 선언했다. 엔씨소프트에게 투자받은 빅게임스튜디오는 글로벌 동시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지만, 매년 도쿄게임쇼에 참가하는 등 일본 시장에 특별히 공을 들이고 있다.


오즈리라이트
오즈리라이트


현재 일본 서브컬처 게임 시장은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아이돌마스터 등 일본 자체 서브컬처 강자들 뿐만아니라, 한국, 중국 서브컬처 게임들까지 몰려들어 전 세계에서 가장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는 곳이다. 대형 서브컬처 게임들이 많은 만큼 신작이 주목받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서브컬처 본고장에서 먼저 인정을 받은 후, 그 영향력을 글로벌로 확대하겠다는 전략이다.

실제로 이 전략으로 대박을 낸 게임이 있다. 서브컬처 게임의 대부로 인정받고 있는 넥슨게임즈 김용하 PD의 야심작 ‘블루 아카이브’다. 일본 진출 첫해는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등에 밀려 고전하는 모습을 보였던 ‘블루아카이브’는 2주년 업데이트와 함께 기세를 올려 처음 일본 매출 1위에 올라섰으며, 이후 주년 업데이트마다 강력한 뒷심을 보이면서 매출 역주행을 선보여 인기작으로 자리잡았다.


일본 시장에서 진짜라고 인정받은 블루아카이브
일본 시장에서 진짜라고 인정받은 블루아카이브


이후 일본 성과를 바탕으로 한국, 중국 등에서도 인기작으로 자리잡았으며, 최근에는 스팀으로 선보인 PC버전도 글로벌 스팀 이용자들에게 호평받고 있다. 서브컬처의 본고장 일본에서 인정받았다는 점이 강력한 흥행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성과는 출시 첫해 고전하는 가운데도, 꾸준한 업데이트와 활발한 2차 창작 지원 등으로 코어 이용자들을 확보하면서 입소문이 퍼질 때까지 버틴 덕분이다. 특히, 2주년 행사를 통해서 발표한 메인스토리 최종장이 높은 완성도를 보여 다른 서브컬처 게임 이용자들까지 대폭 유입시켰다. 김용하PD를 필두로 개발진 모두 국내 1세대 서브컬처 마니아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서브컬처에 대한 이해도가 높았기 때문에 그들에게 '흉내만 낸 가짜'가 아니라 ‘진짜’라고 인정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이다.


어비스디아
어비스디아


드림에이지의 ‘오즈리라이트’, NHN의 ‘어비스디아’ 등 일본 선출시를 앞둔 게임들도 일본 시장 공략을 위해 차별화된 게임성과 마케팅을 준비하겠다고 발표하고 있긴 하다. ‘오즈리라이트’는 일본에서 먼저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현지 이용자들의 피드백을 받았고, 일본 유명 애니메이션에서 만날 수 있었던 유명 성우진들을 기용했다. ‘어비스디아’는 캐릭터의 서사를 담은 OST를 통해 스토리와 감정을 전달하는 ‘OST프로젝트’와 현지 버튜버와 협업한 콘텐츠 등 적극적인 현지화 마케팅을 준비하고 있다.

어려운 길이지만, 더 큰 성공을 위해 과감한 선택을 한 이들이, 현지에서 그들에게 ‘진짜’라고 인정받을 수 있을지 결과가 주목된다.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최신 DPG 모아보기 전체 둘러보기
1/1
자유게시판 7월 16일 박스오피스 / 명탐정 코난: 척안의 잔상 개봉일 1위, F1 더 무비 150만 돌파
취미 상품포럼 2차 세계대전 실시간 전술 "서든 스트라이크 5" - 발표 트레일러 (1)
자유게시판 F1 더 무비 150만 돌파 (공식)
푸드 상품포럼 바삭하고 맛도 너무 뛰어난 랑그리 `바닐라향 크림샌드` (1)
체험단 Asustor DRIVESTOR 2 LITE - 아이폰 사진 자동 백업 (아이폰 사진 NAS 백업)
유머게시판 싱글벙글 광기 가득했던 2000년대 초반 ㅋㅋㅋ (3)
푸드 상품포럼 [푸드]순대국밥
댕냥이게시판 냥냥이에게 역지사지 가르쳐주기 (2)
체험단 앱코 포세이돈 P360D ARGB 디스플레이 수랭 쿨러 리뷰
댕냥이게시판 자세 죽이는 냥냥이 (2)
댕냥이게시판 친구 데려온 냥냥이 (2)
댕냥이게시판 사료 수금하러 가는 냥냥이 (2)
자유게시판 이제 공원에 왔습니다 (1)
자유게시판 7/16(수) 6,224보를 걸었습니다. (1)
푸드 상품포럼 오늘 점심은 게살코코넛크림커리 (3)
푸드 상품포럼 홈플러스 냉동 고추장 제육 (2)
푸드 상품포럼 김치찌개, 소고기, 부추전, 오이김치 (2)
푸드 상품포럼 맘스터치 그릴드비프버거 (3)
자유게시판 드디어 비가 쉴 모양새 (2)
체험단 고성능 게임과 AI에 강한 저발열 프로세서 인텔 코어 울트라7 시리즈2 265K (1)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