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칼럼] 입이 문제다! SNS 못 참아서 논란 키운 개발자들

2025.09.18. 17:19:45
조회 수
142
3
댓글 수
1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곧 출시를 앞둔 사커펀치의 기대작 ‘고스트 오브 요테이’가 출시 전에 갑자기 논란에 휘말리게 됐다. ‘고스트 오브 요테이’ 개발에 참여한 아티스트가 최근 저격사건으로 목숨을 잃은 찰리 커크를 조롱하는 글을 SNS에 올려 논란이 된 것이다.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은 자유일 수 있지만, 몇 년간 수많은 사람들이 고생해서 만든 게임의 출시를 앞둔 상황에서 논란에 휩싸일 수 있는 여지를 만든 것은 부적절한 처사라는 비판이 많다.

사커펀치는 바로 해당 아티스트를 해고하면서 빠르게 대응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곧 출시를 앞둔 게임이, 이런 부적절한 논란과 함께 거론됐다는 것은 마케팅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밖에 없다.


개발자 SNS 논란으로 구설수에 오른 고스트 오브 요테이
개발자 SNS 논란으로 구설수에 오른 고스트 오브 요테이


최근 스팀 전 세계 판매 1위에 오른 보더랜드4 역시 마찬가지로 기어박스 소프트웨어 대표의 부적절한 발언으로 논란이 커지고 있다. 게임 자체는 기존작들을 넘어서는 획기적인 진화로 호평받고 있지만, 최적화 문제로 많은 이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보더랜드4는 부유한 플레이어들을 위한 게임. 컴퓨터 사양이 안좋다면 환불하라”는 극단적인 발언으로 구매자들을 더욱 분노하게 만든 것이다.

보더랜드4 이용자들은 개발사에서 안내한 권장사양보다 높은 사양에서도 게임이 뚝뚝 끊기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데, 게임이 문제가 아니라 컴퓨터 사양이 낮은거라고 책임회피를 하는 것이 어이없다는 반응이다. 실제로 보더랜드4는 PC뿐만 아니라 PS5, XBOX SERIES X에서도 최적화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욱 놀라운 점은 기어박스 소프트웨어 대표의 비상식적인 발언이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는 점이다. ‘보더랜드4’ 출시 전에도 80달러로 출시될 것이라는 소문에 팬들이 반발하자, “진짜 팬들은 어떻게든 살 것”라며, 80달러에 반발하면 진짜 팬이 아니라는 뉘앙스로 답변을 남겨 ‘보더랜드4’ 불매운동까지 벌어지게 만들었다.

결국 ‘보더랜드4’는 70달러 가격으로 발매됐으니, 부책임한 SNS 활동 때문에, 안 먹어도 될 욕을 먹은 셈이다.


기어박스 대표의 비상식적인 발언이 계속 논란이 되고 있다
기어박스 대표의 비상식적인 발언이 계속 논란이 되고 있다


더욱 놀라운 것은 이처럼 개발자들의 부적절한 발언으로 큰 타격을 입은 게임들이 이전에도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반복되고 있다는 점이다.

작년에도 전 세계를 강타했던 ‘헬다이버즈2’가 이상한 밸런스 패치 때문에 이용자들이 불만이 커지자, 디스코드 채널 관리자가 ‘(이용자들이) 우는 모습을 보니까 너무 즐겁다’라는 망언을 내뱉고, 게임의 애니메이터는 “불만이 나오는 것은 실력 문제”라고 조롱해 엄청난 비판을 받은 바 있다. 뒤늦게 대표가 직접 사과하고, 직원 교육을 약속했지만, 한번 돌아서버린 민심은 다시 회복되지 못했다.


개발자 망언으로 추락한 헬다이버즈2
개발자 망언으로 추락한 헬다이버즈2


또한, 배틀필드5도 출시 전 과도한 PC주의에 대한 우려가 커지자, 그 유명한 ‘언에듀케이티드 피플(배우지 못한 사람들)’이라는 폭탄 발언만 남기고 폭망했다. 아무리 잘나가는 시리즈라고 하더라도 팬들을 분노하게 만들어서는 안된다는 교훈을 얻을 수 있는 사례들이다.


배우지 못한 사람들이라는 말만 남기고 사라진 배틀필드5
배우지 못한 사람들이라는 말만 남기고 사라진 배틀필드5


넓게 보면 국내 서브컬처 게임계에 대형 폭탄이 된 손가락 논란 역시 SNS 활동 때문에 촉발된 사건이다. 그들은 게임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개인적인 성향 관련 SNS 활동이었다고 주장했지만, 고객을 조롱하는 SNS 활동이 회사일과 별개라는 주장을 하는 것 자체가 모순이다.

요즘은 이처럼 개발자들의 SNS 활동으로 인해 피해가 커지는 사례들이 많아지면서, 회사 차원에서 직원들의 SNS 활동을 자제 시키는 분위기로 흘러가고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사건 사고가 터지는 것을 보면 “사람은 망각의 동물이고,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 라는 말이 정확한 것 같다.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최신 DPG 모아보기 전체 둘러보기
1/1
자유게시판 9월 만근
자유게시판 기후가 미쳤나 봐요. (2)
자유게시판 9월도 개근 성공했네요. (2)
자유게시판 습도 높고 흐린 날씨에 화요일이네요. (2)
자유게시판 9월의 마지막날 입니다. (3)
체험단 업그레이드된 듀얼타워 쿨러 추천 PCCOOLER CPS RT620 PRO 카본스틸 (블랙)
소비자사용기 Colorful iGAME RTX 5060 ULTRA DUO White 8GB 사용기
체험단 온도표기 디스플레이 탑재 가성비 PC 케이스 앱코 U20MP 큐빅 미니+ 디스플레이
소비자사용기 9070xt 헬하운드 후기
소비자사용기 게인워드 rtx 5070ti 피닉스-s 사용기
자유게시판 파리 지옥 (2)
자유게시판 요즘 나오는 기차 장난감 수준 (3)
자유게시판 전국 흐림 속 소나기, 큰 일교차 주의! (3)
자유게시판 와 괴수8호 2기 (1)
자유게시판 일요일도 바쁜 하루 보내고 일찍 잠들었네요. (2)
소비자사용기 GAINWARD RTX5070TI 피닉스-S 16gb 후기
자유게시판 9월 29일 박스오피스 / 극장판 귀멸의 칼날: 무한성편 500만 돌파 (2)
취미 상품포럼 컬트 샌드박스 "조인 어스" - 공개 트레일러
체험단 CPU쿨러 맥스틸 MAX400 ARGB
자유게시판 오늘은 늦었지만 운동을 다녀왔네요. (1)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