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추월하고 피하고... 현대차그룹 ‘2025 자율주행 챌린지’ UNIST 팀 우승

2025.09.30. 12:23:34
조회 수
47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현대차그룹이 30일 '2025 자율주행 챌린지' 2차 대회 결승전을 개최했다. 사진은 30일 치라진 2차 대회 예선 경기 현장이다. (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이 30일 '2025 자율주행 챌린지' 2차 대회 결승전을 개최했다. 사진은 30일 치라진 2차 대회 예선 경기 현장이다. (현대차그룹)

[오토헤럴드 정호인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30일 대학생 대상 자율주행 경진대회인 '2025 자율주행 챌린지' 2차 대회 결승전을 서울 성동구에 위치한 ‘팩토리얼 성수’에서 개최했다. 현대차그룹이 2010년부터 개최해 온 ‘자율주행 챌린지’는 국내 최대 규모의 자율주행 경진대회로, 국내 대학들의 자율주행 기술 연구∙개발 저변 확대에 기여해 왔다.

‘2025 자율주행 챌린지’는 1,2차 대회 모두 버추얼 시뮬레이터 환경에서 운영됐으며, 참가팀들은 ‘AI 엔드 투 엔드(E2E) 자율주행’ 기술 경쟁을 펼쳤다. 이 기술은 주행 데이터와 도로 교통 상황 시나리오를 AI에 학습시켜 복잡하고 불확실한 환경에서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차세대 자율주행 방식으로, 기존의 ‘규칙 기반 자율주행’을 넘어서는 글로벌 자율주행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다.

2차 대회는 지난 3월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1차 대회에 비해 개발 및 평가 환경이 고도화되고 미션 난이도가 상향 조정됐다. 구체적으로는 팀별로 단독 주행하며 미션을 수행하던 방식에서, 모든 팀이 동시 주행하며 미션을 완수하는 방식으로 진화됐다. 또한 PC 기반 개발 환경에서 자율주행 차량에 쓰이는 시스템 온 칩인 ‘NVIDIA Orin-X’ 기반 환경으로 변경, E2E 로직 적용 용이성을 극대화했다.

현대차그룹은 모든 참가팀에 개발비와 자율주행 로직 개발을 위한 ‘모라이(MORAI)’ 시뮬레이터 라이센스를 지급했다. 뿐만 아니라 현대차∙기아 및 42dot 소속 연구원들이 기술 지원을 통해 참가팀의 알고리즘 고도화에 힘을 보탰다.

2025 자율주행 챌린지 2차 대회 최종 우승을 차지한 UNIST팀 단체 사진 (출처: 현대차그룹) 2025 자율주행 챌린지 2차 대회 최종 우승을 차지한 UNIST팀 단체 사진 (출처: 현대차그룹)

대회에 활용된 버추얼 시뮬레이터는 경기 화성시의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K-City와 동일한 환경으로 구현됐다. 실제 건물, 도로 데이터 기반에서 주변의 경쟁 차량을 추월, 회피하며 주행해야 하는 만큼, 참가팀의 E2E 자율주행 알고리즘 개발 완성도가 대회 결과를 결정짓는 중요한 변수로 작용한다.

29일 진행된 예선에서는 1차 대회 상위 6개 팀이 출전해 치열한 경쟁을 펼쳤으며, 이 가운데 KAIST, UNIST, 충북대, 한양대 4개 팀이 결승에 진출했다. 결승에서는 주행 코스 내 임의로 지정된 장소를 경유해 목적지에 도착하는 미션을 수행한다. 최종 순위는 완주 점수 및 페널티 등을 합산한 총점으로 결정된다.

결승에 진출한 팀들은 주행 코스 내 임의로 지정된 장소를 경유해 목적지에 도착하는 미션을 수행했다. 최종 순위는 완주 점수 및 페널티 등을 합산한 총점으로 결정됐다. 그 결과 2025 자율주행 챌린지 2차 대회 우승의 영광은 UNIST 팀에게 돌아갔다.

대회 우승팀에게는 상금 3000만원과 함께 중국 자율주행 트렌드 견학 기회가 주어지며, 2등팀 2000만원, 3등팀 1000만원, 4등팀 500만원, 5~6등팀 300만원의 상금이 각각 제공된다. 뿐만 아니라 1~2등 입상팀에게는 현대차∙기아 연구직 및 42dot 자율주행그룹 지원시 서류전형 면제의 채용 특전이 주어진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10월 15일 서울 강남구 소재의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자율주행 챌린지 워크샵’을 개최할 계획이다. 이 자리에서는 자율주행 챌린지 참가팀이 직접 경험과 성과를 공유하는 발표 세션은 물론, 글로벌 자율주행 기술 트렌드에 대해 공유하는 초청 강연과 전문가 토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참가 신청 등 자세한 내용은 추후 현대차그룹 자율주행 챌린지 웹사이트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정호인 기자/reporter@autoherald.co.kr


ⓒ 오토헤럴드(http://www.autoherald.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최신 DPG 모아보기 전체 둘러보기
1/1
체험단 앱코 U30P 마린+ 디스플레이 블랙케이스 사용 후기
소비자사용기 게인워드 지포스 5070ti 사용기
체험단 삼성 SSD 9100 Pro 후기
자유게시판 이젠 모.. 바게트 빵 정도는 쉬운...
체험단 내가 진짜 찐 가성비 공랭쿨러다 [EDDY CY100 (블랙)]
소비자사용기 필립스 에브니아 27M2N5500L QHD 180HZ
체험단 에디 CY100A ARGB 공랭 쿨러 리뷰
Q&A게시판 원도우 11 설치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소비자사용기 맥스엘리트 650W 파워 리뷰
소비자사용기 지포스 RTX 5070 TI 피닉스-S D7 16GB 사용기
가격동향 DDR4는 사실상 단종. DDR5는 AI 이슈로 가격 상승 [RAM 가격동향]
자유게시판 9월도 개근! (2)
자유게시판 시간 왜이리 빠른겨 (2)
푸드 상품포럼 생삼겹살과 볶음밥
기획뉴스 이통3사, 아이폰 RCS 메시지 도입…무엇이 달라질까?
기획뉴스 [위클리AI] 마이크로소프트, 오픈AI 이어 앤트로픽 최신 모델까지 적용 외
일반뉴스 여고생 소울인가? 액션 중심 ‘사일런트 힐 f’ 호불호
신상품뉴스 서린씨앤아이 '아틱 P14 프로' 시리즈 5종 출시
신상품뉴스 제이씨현시스템, 게이밍 퍼포먼스 극대화 'AORUS X3D' 메인보드 2종 출시
ㄷㅂㄷ "세상에 없던" 콜라보 터프화를 공개합니다. (올댓부츠 X 데스포르치 테사라이트 ATB)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