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오므론헬스케어(대표 콘도 카즈히데)는 혈압과 심전도를 동시에 측정할 수 있는 가정용 의료기기 ‘오므론 컴플리트(Omron Complete)’의 국내 론칭 1주년을 맞아, 고혈압 및 부정맥 인식 수준을 조사한 결과를 인포그래픽 형태로 공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한국오므론헬스케어가 엠브레인에 의뢰해 지난 9월 3일부터 9일까지 전국 20세에서 69세 성인 남녀 500명(일반인 300명, 고혈압 환자 2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조사 결과, 한국인의 고혈압 및 부정맥 인식 수준은 여전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오므론 컴플리트는 혈압과 심전도를 동시에 측정해 심방세동, 빈맥, 서맥 등 부정맥과 혈압 변동 추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기기다. 또한 ‘체동 감지 기능’을 통해 사용자의 자세를 보정해 정확한 측정을 돕는다. 측정 결과는 전용 모바일 앱 ‘오므론 커넥트(Omron Connect)’에 웨이브폼(Waveform) 형태로 저장돼 의료진이 환자의 상태를 보다 면밀히 분석할 수 있다.
절반 이상 고혈압 진단 기준 몰라…부정맥 인지율도 27%
조사 결과, 일반인 중 절반 이상(54.3%)이 병원에서의 고혈압 진단 기준을 알지 못한다고 응답했다. 가정에서의 고혈압 진단 기준 인지율은 이보다 낮은 23.7%에 불과했다. 부정맥 질환에 대한 인지도 역시 27%에 그쳤으며, 가장 흔한 부정맥인 심방세동을 알고 있는 응답자는 16.6%에 불과했다.
특히 심방세동이 세계 사망 원인 2위인 뇌졸중 위험을 높인다는 사실을 모르는 일반인 비율이 69.7%에 달해, 질환에 대한 경각심 부족이 두드러졌다. 전문가들은 “심방세동은 증상이 없어 조기 발견이 어렵지만, 꾸준한 심전도 모니터링으로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고혈압 환자 4.5%만 하루 2회 측정…혈압계 검증 여부도 몰라
대한고혈압학회는 정확한 혈압 관리를 위해 아침 2회, 저녁 2회씩 ‘가정혈압 측정’을 권장하고 있다. 그러나 조사에 따르면 고혈압 환자 200명 중 매일 2회 혈압을 측정하는 사람은 4.5%에 불과했으며, 1회 측정도 5%로 나타났다.
가정용 혈압계를 보유한 비율은 65%였지만, 국제 프로토콜을 준수한 검증된 혈압계의 존재를 모르는 응답자가 80.5%에 달했다. 또한 자신이 사용하는 혈압계가 검증된 제품인지 모른다고 답한 환자도 42.3%였다. 이는 정확한 혈압 관리의 기본인 ‘정확도 검증 기기 사용’에 대한 인식이 여전히 낮음을 시사한다.
고혈압 환자 절반, 부정맥 경험…심전도 측정은 19%뿐
조사에 따르면 고혈압 환자 중 절반은 부정맥 증상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그러나 실제로 심전도를 측정한 비율은 단 19%에 불과했으며,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은 사람도 6%로 나타났다.
흥미롭게도 응답자의 62.5%는 심전도 측정의 중요성을 알고 있다고 답했지만, 가정용 심전도계를 보유한 비율은 11%로 매우 낮았다. 이는 인식과 실천 사이의 격차가 여전히 크다는 점을 보여준다.
혈압·심전도 동시 관리 인식 높지만 실천은 10% 미만
고혈압과 심방세동은 뇌졸중 위험을 각각 3배, 5배 높이는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반면 두 질환을 함께 관리하면 뇌졸중 발생 위험을 최대 68%까지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반인 91.7%, 고혈압 환자 69.5%는 혈압과 심전도를 동시에 관리하지 않는다고 응답했다. 동시 관리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다고 답한 비율이 일반인 55%, 고혈압 환자 65%로 절반을 넘었음에도 실천은 매우 저조했다.
“가정에서의 심전도·혈압 동시 측정, 뇌졸중 예방의 첫걸음”
한국오므론헬스케어 콘도 카즈히데 대표는 “심방세동과 같은 부정맥이나 고혈압은 방치할 경우 심뇌혈관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오므론 컴플리트를 통해 가정에서도 간편하게 혈압과 심전도를 동시에 관리해 자신의 몸 상태를 명확히 파악하고, 질환을 조기에 예방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또 “질환 인식 제고와 정확한 자기 측정 습관 확산이 향후 국민 건강 증진의 핵심”이라며 “오므론은 앞으로도 과학적 데이터 기반의 헬스케어 솔루션으로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가는 데 기여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준문 기자/jun@newstap.co.kr
ⓒ 뉴스탭(https://www.newstap.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뉴스탭 인기 기사]
· 샤오미코리아, 추석 맞이 ‘한가위 빅세일’…신제품부터 인기 가전까지 최대 20% 할인
· ipTIME, 추석맞이 AI 홈카메라 9,900원 초특가…C500G·C400G 대폭 할인
· KFC, 추석 연휴 ‘쿠폰 릴레이 한가위-크’ 진행… 다인팩 최대 40% 할인에 혼추족 1만 원 미만 솔로팩까지
· 강원도 택시, 전국 최초 ‘통합 콜센터’ 출범…티머니GO 손잡았다
· 로지텍, 햅틱 피드백 탑재 ‘MX Master 4’ 마우스 국내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