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세계적 난제 풀었다고 자랑했는데....어?'오픈AI의 망신

다나와
2025.10.21. 11:05:18
조회 수
140
3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출처 : 챗GPT 생성 이미지


 오픈AI(OpenAI)가 자사 인공지능 모델 ‘GPT-5’가 수학의 미해결 난제를 풀었다고 주장했다가 과장 논란에 휩싸였다.


 발단은 오픈AI 부사장 케빈 와일(Kevin Weil)이 소셜미디어에 올린 게시물이었다. 그는 “GPT-5가 폴 에르되시(Paul Erdős)가 제시한 10개의 미해결 문제를 해결하고, 11개 문제에 추가 진전을 보였다”고 자랑했다. 하지만 해당 글은 곧 삭제됐다.


출처 : 케빈 와일 SNS


 에르되시 난제(Erdős problems)는 수학자 에르되시 팔(Erdős Pál)이 남긴 미해결 수학 퍼즐들의 집합으로 '무한한 소수들 중 특정한 규칙을 따르는 집합이 존재할까?', ' 정 확률 규칙을 따를까?'와 같은 단순하지만 풀기 매우 어려운 문제 모음이다. 그중 일부는 이미 해결되었고, 일부는 여전히 ‘열린 문제(open problem)’로 남아 있다.


 문제의 ‘에르되시 문제’ 목록을 관리하는 수학자 토머스 블룸(Thomas Bloom)은 즉각 반박에 나섰다. 그는 “내 웹사이트에 ‘미해결(open)’로 표시된 건 단지 내가 관련 논문을 보지 못했다는 뜻일 뿐, 실제로 해결되지 않았다는 의미가 아니다”라며 “GPT-5가 찾아낸 건 내가 몰랐던 기존 논문의 해답이었다”고 설명했다. 즉, GPT-5가 새로운 수학적 증명을 제시한 것이 아니라 이미 발표된 논문을 찾아낸 수준에 불과했던 셈이다. 오픈AI 연구원 세바스티앙 뷔벡(Sébastien Bubeck)도 이후 “문헌 속에서 해답을 발견한 것일 뿐”이라며 일부 과장된 표현을 인정했다.


 경쟁사 반응은 냉담했다. 메타의 AI 수석 과학자 얀 르쿤(Yann LeCun)은 이번 사태를 두고 “스스로 만든 GPT에 당했다”고 비꼬았고, 구글 딥마인드 CEO 데미스 허사비스(Demis Hassabis)는 “참으로 부끄러운 일”이라고 직설적으로 평했다.


 전문가들은 이번 논란이 AI 연구에서 ‘발견’과 ‘검색’을 구분하는 투명성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준다고 말한다. 실제로 GPT-5가 기존 문헌을 찾아내는 능력은 인상적이지만, 이를 ‘난제 해결’로 포장하는 순간 신뢰를 잃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또 이번 해프닝은 AI가 과학적 성과를 주장할 때 얼마나 신중해야 하는지를 일깨운 사례로 남았다.


글 / 김지훈 news@cowave.kr

(c) 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www.danawa.com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저작권 안내
크리에이트 커먼즈 저작자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저작권 안내
저작권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 본 내용은 위의 조건을 충족할 시, 별도의 허가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최신 DPG 모아보기 전체 둘러보기
1/1
일반뉴스 어플라이드 인튜이션-스텔란티스 ‘미래형 차량 인포테인먼트’ 구축 협약
일반뉴스 테슬라, 실적 부진 이어 리콜 악재…모델 3·Y "주행 중 전력 손실"
일반뉴스 현대차그룹 제로원, 부산항만공사와 AI 기반 스마트항만 구현 업무협약
일반뉴스 롤스로이스, 팬텀 탄생 100주년 기념 '팬텀 센테너리 컬렉션' 25대 한정 공개
일반뉴스 현대차그룹 제로원, 부산항만공사와 AI 기반 스마트항만 구축 협약 체결
일반뉴스 기아-라파엘 나달, 21년 동행 연장… 카자흐스탄 공장도 설립
일반뉴스 한국자동차연구원, ‘자산어보 in 대구’ 개최
일반뉴스 페라리, 새로운 프런트 미드 V8 쿠페 ‘아말피’ 국내 공식 출시
일반뉴스 기아, 글로벌 홍보대사 라파엘 나달과 21년 동행 이어간다
일반뉴스 스텔란티스코리아, ‘2025 롱라이프 AS 캠페인’ 실시
일반뉴스 롤스로이스모터카, 팬텀 100주년 기념 ‘팬텀 센테너리 프라이빗 컬렉션’ 공개
Q&A게시판 그래픽카드 모니터 호환
당첨후기 [수령 인증] DEEPCOOL LE360 V2 ARGB (블랙) 제품찾기 이벤트!에서 당첨된 기프티콘 수령을 했습니다. (2)
자유게시판 10/23 전국 날씨
일반뉴스 아름담다-레몬사운드, 감성 어드벤처 신작 ‘원더라이브러리' 위한 음악 콘테스트 ‘레모네이션’ 성료
일반뉴스 네오위즈 '브라운더스트2', 시즌 이벤트 '할로윈 나이트' 업데이트
일반뉴스 [인터뷰] 시그마 스튜디오, 트리니티 가디언즈 빅뱅 패치로 “방치형 게임의틀을 깰 것”
일반뉴스 장현국 넥써쓰 대표 "재판부 현명한 판단 기대...부당한 판결 나오면 아무도 블록체인 안 할 것"
일반뉴스 하이퍼센트 김주완 대표 “돈 안 들이고 19억 마케팅 효과 낸 ‘백룸컴퍼니’, 비결은 ‘관계’”
일반뉴스 글로벌 퍼블리셔 도약 위해 날개 펴는 드림에이지, ‘아키텍트’가 메인 엔진 될까?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