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최고의 3D 의상 크리에이터가 3D 아바타 제작에 도전한 이유는? 얼티메이트 유이 인터뷰

2025.11.20. 09:38:10
조회 수
90
1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BOOTH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VRChat용 3D 모델 장르. 플레이어의 분신인 아바타뿐만 아니라, 아바타에 입히는 의류 3D 모델은 인기 브랜드가 등장할 정도로 뜨거운 창작 영역으로 발전해 왔는데요.

3D 모델러 얼티메이트 유이 님이 이끄는 ‘EXTENSION CLOTHING’이나 ‘MAISON DARC.’는 VRChat용 3D 의상 톱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쿨하고 리얼한 의상부터 큐트하고 섹시한 코스튬까지, 폭넓은 장르의 3D 의상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첫 VRChat용 3D 아바타 ‘LUMINA’를 출시하는 얼티메이트 유이 님. 지금까지 VR 공간의 의상을 제작해 온 톱 크리에이터가 아바타 제작에 도전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얼티메이트 유이 님께 그 배경과 소감을 들어보았습니다.


루미나
루미나



얼티메이트 유이
얼티메이트 유이


직접 만드는 의상에 맞는 소체를 찾아서 - ‘LUMINA’ 제작 배경

Q : 얼티메이트 유이 님은 지금까지 VRChat 아바타용 3D 의상을 제작해 오셨는데요. 이번에 아바타를 제작하게 되신 배경은 무엇인가요?

얼티메이트 유이 : 처음 아바타 제작을 생각하기 시작한 것은 약 2년 전이었어요. 제가 제작한 3D 의상을 입은 다양한 아바타들을 보면서, 점차 제 안에서 이상적인 ‘옷을 입었을 때의 실루엣’이 만들어졌고, 그것을 직접 만들고 싶다는 욕구가 쌓여간 것이 계기였죠.

물론 기존의 아바타가 별로라는 뜻이 아니라, 제가 표현하고 싶은 의상 디자인에 맞는 아바타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이 컸을 뿐이에요. 게다가 아바타와 의상을 모두 직접 만들면, 머릿속에서 그리는 이미지를 더욱 완벽하게 구현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어요.

그렇게 아바타 제작에 착수했지만, 매달 의상을 출시하는 작업과 병행했기 때문에 완성까지는 1년 반 정도 걸렸네요.

Q : 의상의 디자인과 모델링을 하고 계시지만, 인체 모델링을 하신 적은 있으셨나요?

얼티메이트 유이 : 전혀 없었기 때문에, 하나하나 찾아보며 진행했어요. 첫 번째 베이스 모델은 1년 전에 한 번 형태를 만들었는데, 시간이 지나고 다시 보니 고치고 싶은 부분이 생겨서 거기서부터 조금씩 수정을 거듭해 지금의 형태가 되었어요.

인체 드로잉 등을 배웠다면 더 수월했을지도 모르겠지만, 그런 과정을 거치지 않아서 시간이 걸렸던 것 같아요. 다음에 제작할 때는 인체에 대해 제대로 공부해서 도전하고 싶네요. 그렇긴 해도, 제가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형태로 완성되어서 만족해요.

드러내는 신체 부위와 얼굴 디자인에 대한 철학

Q : ‘LUMINA’의 조형에서 특히 신경을 쓰신 부분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얼티메이트 유이 : 의상 디자인을 하다 보면, 아무래도 신체가 드러나는 부분이 생기기 마련인데요. 특히 어깨나 허벅지, 다리 라인은 많은 의상 크리에이터가 드러나도록 디자인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해서 그 부분에 특히 신경을 썼어요.

'LUMINA'의 경우에는 특히 허벅지 살에 힘을 쏟았어요. 다른 아바타에서는 아직 보기 드문 '탄탄한 볼륨감'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신경 썼죠.

그리고 저는 하이힐도 자주 디자인하는데요. 원래 힐을 신으면 발끝이 압박되면서 더 가늘어 보이게 되잖아요? 이걸 3D 아바타에서도 표현할 수 있도록, 힐을 신었을 때의 발 모양을 아름답게 만들어주는 셰이프 키를 구현했어요.


탄탄한 볼륨감을 느낄 수 있는 허벅지
탄탄한 볼륨감을 느낄 수 있는 허벅지


반면에 포기한 부분도 있는데요. 바로 어깨 실루엣이에요. 팔을 내렸을 때 어깨가 둥글게 퍼지지 않도록 컨스트레인트를 사용해서 각이 살아있는 어깨를 만들 수는 없을까도 생각해 봤지만, 의상 호환의 난이도가 올라갈 것 같아서 이번에는 보류했어요. 앞으로의 과제죠.

Q : 그렇다면 앞으로는 의상 호환성도 고려하면서, 더 이상적인 모델로 업데이트하실 가능성도 있을까요?

얼티메이트 유이 : 그렇네요. 어렵겠지만, 할 수만 있다면 도전해 보고 싶어요.

Q : ‘LUMINA’의 디자인을 봤을 때, 아바타로서는 ‘신라(森羅)’처럼 리얼한 조형이 인상적인 한편, 얼굴에서는 약간 애니메이션 스타일의 디자인도 느껴졌습니다. 전체적인 캐릭터 디자인은 어떤 과정을 거쳐 완성되었나요?

얼티메이트 유이 : 원래 ‘EXTENSION CLOTHING’이나 ‘MAISON DARC.’에서는 현실 패션에 가까운 스타일의 의상을 많이 만들었어요. 이런 스타일의 옷은 ‘신라’처럼 등신대가 높은 아바타에 특히 잘 어울리거든요.

하지만 저는 또 툰 렌더링 느낌의 캐릭터 같은 얼굴도 좋아해요. 결과적으로 ‘LUMINA’는 ‘신라’처럼 등신대는 높게 설정하되, 눈은 캐릭터 스타일에 가깝게, 입가나 코에는 사실적인 볼륨감을 더하는 식으로 제가 좋아하는 스타일을 섞어서, 저만의 이상적인 조형으로 완성했어요.

Q : ‘LUMINA’의 제작 발표를 들으셨을 때, 앞으로 얼티메이트 유이 님이 만드시는 3D 의상의 대표 모델이 될 거라고 생각했는데요. 실제로 ‘LUMINA’는 앞으로 어떻게 활용될 예정인가요?

얼티메이트 유이 : 당분간은 제 메인 아바타로 사용하면서, 거기서 얻은 경험을 다음에 활용해 볼까 해요.

물론, 3D 의상 상품 섬네일에는 적극적으로 사용하려고 생각하고 있지만, 3D 의상에는 저마다 '가장 잘 어울리는 아바타'가 있거든요. 요즘에는 '시나노(しなの)'를 자주 사용하고 있어서, 예를 들어 'LUMINA'와 '시나노'를 투 샷으로 섬네일에 넣거나, 아니면 단독으로 내세우는 등 상황에 맞게 잘 나눠서 쓸 수 있으면 좋겠어요.

Q : 브랜드의 대표 모델이면서도, 의상에 따라서는 가장 잘 어울리는 아바타와 함께 등장하기도 하는 느낌이군요.

얼티메이트 유이 : 다른 아바타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면서 VRChat 아바타의 동료로서 받아들여 주면 기쁠 것 같네요.

의상 제작 경험은 아바타 제작에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지?

Q : 의상 디자인이나 모델링 경험은 풍부하시지만, 아바타 제작은 처음부터 직접 부딪히며 만드셨다고 하셨는데요. 그동안의 경험이 도움이 되었던 부분과, 반대로 의상 제작과는 전혀 달라서 고생하셨던 부분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얼티메이트 유이 : 베이스 모델 제작을 할 때는 토폴로지를 의식하며 평소와는 다른 리토폴로지 작업을 진행하며 다듬어 나갔어요. 다만, 써본 적 없는 툴이 많아서 사용법을 하나하나 찾아보면서 작업한다고 꽤 고생했죠. ‘아, 이렇게 할 걸’ 하고 아쉬운 부분이 벌써 있을 정도예요.

그리고 베이스 모델과 헤어, 메이크업 텍스처는 일러스트레이터이신 모모코 님께 부탁드렸는데요. 모모코 님 역시 써본 적 없는 툴을 도입해야 했기 때문에 서로 제작 과정에서 꽤 고생했죠.

Q : 그야말로 맨땅에 헤딩하는 심정이었겠네요. 모델링에 사용하신 툴은 의상 제작 때와 같았나요?

얼티메이트 유이 : 의상 제작 때와 마찬가지로 Blender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베이스 모델 제작은 '하이폴리 모델 위에 로폴리 메시를 덮어씌우는' 방식을 사용했는데요. 이 과정에 사용되는 기능들이 평소 의상 제작 때와는 다른 것들이라 익숙해지는 데 고생 좀 했어요.

Q : 그렇군요. 같은 Blender를 사용하는 작업인데도, 의상 제작과는 사용법 자체가 달랐던 거군요.

얼티메이트 유이 : 맞아요. 그리고 베이스 모델을 날씬하게 만드는 셰이프 키도 그랬죠. 그게 토폴로지 경계면의 메시를 선택해서 형태를 조절하는 기능인데, 제가 원하는 위치에 메시가 나뉘어 있지 않으면 각진 부분이 울퉁불퉁해지거든요. 그 부분이 영 마음에 들지 않아서 여러 가지로 실험을 해봤죠. 다음번에는 그런 점도 개선하고 싶어요. 아무튼 정말 많이 공부하면서 진행했고, 덕분에 앞으로 해결할 과제도 많이 발견한 아바타 제작이었네요.

Q : 참고로, 셰이프 키는 총 몇 개 정도 구현되어 있나요?

얼티메이트 유이 : 얼굴에만 약 600개, 몸에는 70개 정도 들어가 있어요. 셰이프 키를 늘리면 FBX 파일 크기가 계속 커져서, 이 정도가 한계더라고요.

가장 공들인 부분은 입의 조형이에요. 미리 여러 스타일에 맞춰 프리셋을 준비해 둬서, 그걸로 큰 틀을 잡고 나서 조정할 수도 있고, 세세한 셰이프 키를 일일이 따로 조절하는 것도 가능하게 만들었어요. 특이한 부분이라면, 눈 앞머리나 애굣살도 조절할 수 있고, 귀 모양도 바꿀 수 있다는 점이 있겠네요.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는 얼굴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는 얼굴


Q : 몸의 셰이프 키는 어떤가요? 특징인 허벅지를 반대로 날씬하게 만드는 것도 가능한가요?

얼티메이트 유이 : 할 수 있어요. 전체적으로 날씬하게 만들거나, 골반만 좁히거나, 다리만 가늘게 하는 것도 가능하게 만들었어요. 타이츠 같은 경우에도 '살짝 조이기', '강하게 조이기'처럼 여러 단계로 조절할 수 있는 셰이프 키를 넣어뒀고요. 반대로 엉덩이나 허벅지를 더 볼륨감 있게 만드는 것도 물론 가능해요.

Q : 섹시한 스타일로도, 스타일리시한 스타일로도 모두 연출이 가능하다는 거군요.

얼티메이트 유이 : 다양한 스타일에 모두 어울릴 수 있도록 신경 써서 만들었어요.

스쿨룩 스타일의 의상은 '이미지의 고정화'를 피하기 위해

Q : ‘LUMINA’의 기본 의상은 전체적으로 스쿨룩 스타일인데요. 이 의상은 ‘LUMINA’ 전용 의상인가요?

얼티메이트 유이 : 네. 어디까지나 'LUMINA' 전용 기본 의상으로, 의상만 따로 판매할 예정은 없어요.


스쿨룩 스타일의 기본 의상
스쿨룩 스타일의 기본 의상


Q : 스쿨룩 스타일이라는 콘셉트 외에, 특별히 신경 쓰신 부분이 있을까요?

얼티메이트 유이 : 'LUMINA'에게 리얼 클로즈 계열의 의상을 입히는 것을 중시하고는 있지만, 처음부터 현실적인 옷을 입혀버리면 이미지가 고정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어요. 그래서 기존의 VRChat 아바타들처럼 살짝 판타지 요소를 넣어서 캐릭터처럼 보이도록 디자인을 조정했죠.

의상의 방향성 역시 귀여우면서 동시에 멋있기도 한 디자인으로 만들어서 이미지가 고정되는 것을 피하려고 했어요. 예를 들자면, 치마처럼 보이는 치마바지를 입힌다거나 하는 식으로 말이에요. 동시에 퍼블릭 공간에서 아바타를 움직일 때 치마 속이 보이는 것을 피하려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고 생각해서, 기본 의상은 치마가 아닌 바지 스타일로 채택했어요.

Q : 기본 의상 그대로 입어도 안심하고 퍼블릭 공간을 다닐 수 있으면서, 동시에 앞으로 어떤 스타일의 옷이든 자유롭게 입힐 수 있도록 그 가능성을 열어두셨다는 말씀이군요.

얼티메이트 유이 : 실제로 'MAISON DARC.'의 옷도 시험 삼아 입혀보고 있는데, 정말 잘 어울리는 밸런스가 나오더라고요. 의상 크리에이터분들도 다양한 옷을 'LUMINA'용으로 만들어 주시면 정말 좋겠어요.

섹시한 스타일의 의상을 만드는 이유 - ‘LUMINA’ 출시 후 만들고 싶은 의상은?

Q : 이번에 처음부터 아바타를 제작하신 경험이 앞으로 얼티메이트 유이 님의 의상 제작 등에 영향을 줄 것 같은 부분이 있을까요?

얼티메이트 유이 : 마음 같아서는 'LUMINA'에 어울리는 의상을 많이 만들고 싶어요. 'EXTENSION CLOTHING'과 'MAISON DARC.'에서 당장 의상 라인업을 전개할 예정은 없지만, 앞으로는 'LUMINA'에 어울리는 리얼 클로즈 계열의 의상 출시가 늘어날 거라고 생각해요.

한편으로는 'LUMINA'를 가지고 어디까지 섹시한 의상을 만들 수 있을지 도전해 보고 싶은 마음도 있어요. 실제로 이용약관은 '시나노'의 제작자이신 폰데로 님 등과도 상담해서 '시나노'를 참고해서 만들 예정이에요. '조금 섹시한 의상도 괜찮은 언니 계열 아바타'라는 콘셉트로 어필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

Q : 최근 몇 년간 'EXTENSION CLOTHING'의 라인업을 보면, 섹시한 코스튬 계열 3D 의상이 늘고 있다는 인상인데요. 섹시한 스타일의 의상을 제작하시는 데에는 어떤 동기가 있으신가요?

얼티메이트 유이 : 저는 VRChat에서 생겨난 문화를 굉장히 긍정적으로 보고 있어요. 부정적인 의견도 있기는 하지만, 저 자신은 이곳에서 생겨난 문화를 소중하게 생각하고 있어요.

바로 그런 이유로, 그런 문화에 부응하는 의상들을 제작해 왔는데요. 한편으로는 청순하고 현실에서도 입을 수 있을 법한 의상도 좋아해서, 양쪽 다 만들어 왔어요.

그렇긴 하지만, 리얼 클로즈 계열인 'MAISON DARC.'에서 'EXTENSION CLOTHING' 같은 스타일의 옷을 내는 것도,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조금 어중간하더라고요. 그래서 과감하게 브랜드마다 콘셉트를 나누어서, 방향성을 완전히 정해버리기로 한 거죠.

Q : 이전의 'EXTENSION CLOTHING'는 코스튬과 리얼 클로즈 스타일이 섞여 있었는데, 이제는 'MAISON DARC.'가 있으니, 브랜드별로 콘셉트를 확실히 나눌 수 있게 되신 거군요.

얼티메이트 유이 : 실제로 'MAISON DARC.' 론칭 직후, 'EXTENSION CLOTHING'에서 첫 번째로 내놓은 의상이 바로 '단죄 세일러(断罪セーラー)'였어요. 그때 눈치채신 분들은 채셨겠지만, 이게 바로 'MAISON DARC.'가 탄생하게 된 이유였죠.

저는 리얼 클로즈 스타일도, 섹시한 스타일도 좋아해서 둘 다 만들고 싶어요. 하지만 브랜드가 하나뿐이면, 의상은 기본적으로 한 달에 하나밖에 출시할 수가 없거든요. '어느 쪽을 고를까' 하고 고민하느니, 차라리 브랜드별로 방향성을 나눠서 제작을 진행해 버리자고 생각하게 된 거죠.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이런 걸 만들어도 괜찮구나’라고 생각하는 크리에이터분들을 늘리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고 생각해요. 요즘에는 꽤 섹시한 의상을 판매하는 샵이 늘었고, 그중에는 과감한 디자인을 만드는 곳도 나타나고 있고요.

그렇긴 하지만, 이건 VRChat 아바타 의상에만 한정된 이야기가 아니라, 최근 콘텐츠의 캐릭터 디자인 전반에 해당하는 이야기인 것 같아요. 요즘 나오는 스마트폰 게임만 봐도, 과감한 디자인의 캐릭터가 늘고 있잖아요? 그것과 마찬가지로, 그런 섹시한 스타일의 장르가 하나의 분야로 자리 잡아도 괜찮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어요.

Q : 그렇다면 ‘LUMINA’는 ‘EXTENSION CLOTHING’이 추구하는 코스튬이나 섹시한 스타일도, ‘MAISON DARC.’의 리얼 클로즈 스타일도, 양쪽 모두를 폭넓게 소화할 수 있는 아바타...라는 포지션이 되겠군요.

얼티메이트 유이 : 맞아요. VRChat에서 자라난 다채로운 문화를 받아들여 줄 수 있는, 그런 존재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다음은 남자 아바타? - 새로운 아바타를 만드는 원동력

Q : 앞으로도 ‘LUMINA’ 외에 다른 아바타를 계속 제작하실 계획이 있으신가요?

얼티메이트 유이 : 네. 아바타 제작은 의상 제작과는 또 다른 재미가 있더라고요. '스스로 어디까지 만들 수 있을까'하는 도전 의식을 자극하는 분야라고 생각해서, 다음 작품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Q : 혹시 두 번째 아바타를 제작하게 되신다면, 제작 기간은 어느 정도로 예상하시나요?

얼티메이트 유이 : 만약 의상 제작을 완전히 멈출 수 있다면, 3개월 정도면 완성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하지만 의상도 만들고 싶기 때문에, 실제로 착수하는 건 한참 뒤가 될 것 같네요.

Q : 다음으로는 어떤 아바타 제작에 도전해 보고 싶으신가요?

얼티메이트 유이 : 다음번에는 '언니' 스타일이 아니라, 아이 타입이나 남자 아바타를 만들어 보고 싶어요.

Q : 남자 아바타를 만드시게 된다면, 어떤 스타일로 제작해 보고 싶으신가요?

얼티메이트 유이 : 글쎄요... 근육질의 멋진 남자보다는, 귀여운 남자아이를 만들어 보고 싶네요.

Q : ‘LUMINA’ 출시 후의 이벤트는 어떻게 계획하고 계신가요?

얼티메이트 유이 : 시착회는 진행할 예정이에요. 이벤트를 도와주실 캐스트분들께도 미리 연락드려둔 상태고요. 정확한 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출시 후에 개최할 예정입니다.

Q : ‘LUMINA’와 호환되는 에셋들의 반응도 궁금한데요. 출시 전에 미리 호환 작업을 모집하셨었죠?

얼티메이트 유이 : 의상뿐만 아니라 메이크업, 텍스처, 헤어 등 폭넓은 분야의 크리에이터분들을 모집했는데요. 그 결과, 이틀 정도 만에 약 140명이나 전용 디스코드 서버에 모여주셨어요.

Q : 140명이나! 상당한 규모네요.

얼티메이트 유이 : 출시 초반의 지원 규모로서는 아마 전례가 없는 수준일 거예요. 조건을 설정해 두긴 했지만, 기본적으로는 새로운 디자인의 의상이나 신규 텍스처 제작을 요청했습니다. 아마 'LUMINA' 출시일에는 BOOTH에서 호환 의상들이 한꺼번에 쏟아져 나올 거라고 생각해요!

Q : 많은 의상이 한꺼번에 출시되면, 커스터마이징하는 분들 입장에서는 정말 반가운 소식이겠네요.

얼티메이트 유이 : 뭘 입혀야 할지 고민될 정도로 선택지가 다양하다는 건 정말 좋은 일이라고 생각해요. 저로서도 다른 분들이 의상을 제작해 주시는 건 정말 영광스러운 일이고, 언제나 대환영입니다.

Q : ‘LUMINA’에 담긴 콘셉트와 더불어서, 새로운 아바타 커뮤니티나 문화가 탄생할 것 같다는 예감이 드네요. 앞으로 어떤 세계가 펼쳐질지 정말 기대됩니다!

기고 : pixiv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최신 DPG 모아보기 전체 둘러보기
1/1
자유게시판 톰쿠르즈 오스카상 수상..
체험단 머큐시스 실외용 회전형 보안 Wi-Fi 카메라 MC510
자유게시판 경복궁 전기요금미납...
자유게시판 ai 빌보드 1위 곡 (2)
자유게시판 벌집 삼겹살 (1)
자유게시판 핀란드 겨울의 하루, Ai 아님 (1)
자유게시판 이번주는 어제에 이어서 오늘도 운동을 다녀왔네요.
체험단 MONTECH CENTURY II 850 80PLUS 골드 풀 모듈러 ATX3.1 파워서플라이
자유게시판 무제한 경매에 대해서. (1)
자유게시판 제품 리뷰, 행사 참여 사진 관리 어떻게 하시나요? (1)
체험단 체리 엑스트리파이 MX 10.1 로우프로파일 기계식키보드 후기
자유게시판 11월 20일 박스오피스 (1)
취미 상품포럼 1인칭 RPG "페이트키퍼" - 게임플레이 트레일러
자유게시판 영하권 추위와 큰 일교차…건강 유의하세요. (1)
자유게시판 컴퓨터 파노라마 케이스 중에서 (3)
자유게시판 20세 축구 vs 성인축구
푸드 상품포럼 고소+바삭해서 참 맛있는 상일식품 `통밀 참깨 스틱` (3)
자유게시판 오늘 점심은 버거였어요 (3)
체험단 3RSYS 라니 FC 360 ARGB 3열 일체형 수냉쿨러 사용기
자유게시판 컴맹 컴퓨터 견적 도움 구합니다. (1)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