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웨이모·테슬라, 미국 전역 ‘무인 로보택시 서비스 확대' 치열한 경쟁

2025.11.20. 16:42:26
조회 수
58
8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웨이모와 테슬라의 미국 내 무인 로보택시 경쟁이 본격화하고 있다(오토헤럴드 DB) 웨이모와 테슬라의 미국 내 무인 로보택시 경쟁이 본격화하고 있다(오토헤럴드 DB)

[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미국 자율주행 시장이 거대한 변곡점을 맞고 있다. 알파벳 산하 자율주행 기업 웨이모(Waymo)와 테슬라(Tesla)가 동시에 대규모 서비스 확장에 나서며 미국 전역에서 ‘무인 로보택시 경쟁’이 본격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웨이모는 5개 신규 도시에서 안전요원을 제거하며 상용화를 앞당기고, 테슬라 또한 애리조나주 전역에서 유료 로보택시 운행 허가를 신규 획득하며 시장 진입 속도를 높이고 있다.

20일 주요 외신에 따르면 웨이모는 최근 자사 공식 소셜미디어를 통해 미국 5개 주요 도시에 자율주행 로보택시를 확대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가장 먼저 마이애미에서 안전요원을 완전히 제거하고 자사 직원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에 돌입했다. 이어 댈러스·휴스턴·샌안토니오·올랜도에서도 동일한 절차가 진행될 예정이다.

웨이모는 최근 자사 공식 소셜미디어를 통해 미국 5개 주요 도시에 자율주행 로보택시를 확대한다고 공식 발표했다(출처: 웨이모) 웨이모는 최근 자사 공식 소셜미디어를 통해 미국 5개 주요 도시에 자율주행 로보택시를 확대한다고 공식 발표했다(출처: 웨이모)

웨이모는 이미 샌프란시스코, 로스앤젤레스, 피닉스, 애틀랜타, 오스틴 등 5개 도시에서 상용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이번 확장으로 웨이모의 무인 서비스는 내년부터 유료화가 본격적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특히 웨이모는 고속도로 유료 서비스를 공식화하며 기술 성숙도를 강조했다. 웨이모는 현재까지 1억 마일 이상의 실주행 데이터를 확보했다고 밝히고 “기술뿐 아니라 무인차 운영·지원 전반의 운영 매뉴얼을 완성했다”고 강조했다. 

테슬라 역시 자율주행 서비스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 애리조나주 교통국(ADOT)으로부터 ‘운송 네트워크 기업(TNC) 허가’를 획득하며, 주 전역에서 유료 자율주행 로보택시 운행이 가능해졌다.

애리조나주 교통국은 최근 테슬라의 유로 자율주행 로보택시 운행을 허가했다(출처: 테슬라) 애리조나주 교통국은 최근 테슬라의 유로 자율주행 로보택시 운행을 허가했다(출처: 테슬라)

주 당국은 “테슬라는 11월 13일 허가 신청 후 모든 요구 사항을 충족했다”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테슬라는 안전요원 없이 운행하는 상업용 로보택시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현재 테슬라의 로보택시는 텍사스 오스틴에서 안전요원 탑승 상태로 유료 서비스 중이며, 캘리포니아에서는 상업용이 아닌 내부 직원 전용 서비스만 운영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테슬라가 우선적으로 피닉스 메트로폴리탄 지역에서 서비스를 시작할 것으로 전망했다. 

테슬라는 앞서 주주총회에서 향후 서비스 확장 도시로 피닉스, 라스베이거스, 댈러스, 휴스턴, 마이애미 등을 언급한 바 있다.

웨이모의 공격적 확장과 테슬라의 전면 진출이 맞물리며 미국 자율주행 시장의 경쟁 구도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출처: 웨이모) 웨이모의 공격적 확장과 테슬라의 전면 진출이 맞물리며 미국 자율주행 시장의 경쟁 구도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출처: 웨이모)

한편 웨이모의 공격적 확장과 테슬라의 전면 진출이 맞물리며 미국 자율주행 시장의 경쟁 구도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제 단순 시범 단계를 넘어 ‘완전 무인 상용 서비스’ 중심의 시장 경쟁으로 전환되는 분위기다. 특히 고속도로 유료 서비스가 가능해졌다는 점에서 웨이모가 기술적 선두를 굳힌 반면, 테슬라는 광범위한 주 전역 허가와 배포 속도를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관련 전문가들은 올해가 미국 로보택시 산업의 실전 배치 단계라면, 내년은 실제 시장 경쟁이 폭발적으로 시작되는 시점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김훈기 기자/hoon149@gmail.com


ⓒ 오토헤럴드(http://www.autoherald.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최신 DPG 모아보기 전체 둘러보기
1/1
일반뉴스 AI가 교수보다 더 깐깐해… AI한테 채점 맡겼더니, 학생 10명 중 4명 점수 떨어져
전문가 리뷰 언제나 맛있는 것은 편의점 바깥에 있다
일반뉴스 "이전 답변 틀렸다" 한마디에 무너지는 AI... 같은 질문도 ‘대화 형식’으로 하면 답 달라져
푸드 상품포럼 [먹거리 소개 #2838] 라면과 김밥
신상품뉴스 퍼플렉시티, AI 브라우저 ‘코멧’ 안드로이드 버전 출시
일반뉴스 제미나이 3, 지금이 2025년이라는 사실 믿지 않고 실랑이... "날 속이는 것"
일반뉴스 뉴버스 ‘블리치 소울 레조넌스’ 정식 서비스 시작
일반뉴스 엔씨소프트 서브컬처 신작 '리밋 제로 브레이커스', AGF 2025 참가
자유게시판 최고당 돈까스 (2)
입소문쇼핑 [11번가] 주말한정 129만! 사은품 증정 ASUS 비보북 S16 M3607KA-SH035W 일상/업무용 AI 노트북
입소문쇼핑 [지마켓] 최종84만 ASUS 18인치 R7 대화면 노트북
입소문쇼핑 [네이버]ROG 제피러스 G16 네플스세일! 가격·기프트·스펙 모두 챙기는 최고의 타이밍
자유게시판 왜 경매가 다시 열릴꺼라 댓글을 달았냐면 (9)
체험단 가성비 게이밍 무선 마우스 지클릭커 OP99 MASTER 리뷰
구매가이드 플라스틱 용기, 전자레인지에 돌려도 되나요?
체험단 심쿵주의 키보드에 냥이가 상주합니다! 몬스타 가츠 X108 SLIM PRO 멤브레인 키보드 리뷰.
특가몰 몬스타 가츠 Y300M 철가방 (화이트)
특가몰 몬스타 가츠 Y300M 철가방 (블랙)
취미 상품포럼 메탈 기어 솔리드 3 스네이크 이터 리메이크 (1)
자유게시판 무제한 경매 118일만에 끝났네요. (4)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