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무서운 토요타'. 韓서 어느새 TOP3 진입, 진정한 1위 수입차 브랜드는?

2017.03.21. 15:53:20
조회 수
1,734
1
댓글 수
1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글로벌 자동차 1위 기업 토요타자동차가 한국 수입차시장에서 TOP3에 진입했다.

[오토데일리 이상원기자] 토요타자동차는 세계 1위의 자동차기업이다.

비록 지난해에 팽창일로의 독일 폴크스바겐에 1위 자리를 내 줬지만 토요타는 언제든 마음만 먹으면 1위에 오를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다.

토요타가 최근 들어 팽창주의를 지양하고, 내실성장을 추구하고 있는 이유는 지속가능성을 중시하는 경영전략 때문이다.

글로벌 1위 자리에 집착하기 보다는 전 세계 판매딜러들과의 질적 성장을 통해 장기적으로 살아남을 수 있는 길을 선택한 것이다.

토요타는 그동안 글로벌 1위 자동차기업임에도 국내시장에서는 BMW, 메르세데스 벤츠, 폴크스바겐, 아우디에 이어 중위권에 머물러 왔다.

토요타는 한국시장에서 2006년 렉서스 브랜드가 반짝 1위를 기록한 뒤 대규모 리콜과 동일본 대지진으로 인한 공급 차질 등으로 중위권으로 떨어졌다.

이 후 토요타와 렉서스 브랜드를 합쳐 2014년 1만3,304 대, 2015년 1만5,781 대로 줄곧 5위를 유지해 왔다.

그러다 지난 2016년에는 전년 대비 25.8% 증가한 1만9,859 대로 메르세데스 벤츠, BMW에 이어 3위로 뛰어 올랐다.

이 같은 상승세는 올해까지 이어지고 있다. 지난 2월까지 토요타와 렉서스의 한국시장 판매량은 3,256 대로 전년 동기대비 무려 80.7% 폭증했다. 4위 포드와는 배 이상 차이가 벌어졌고 2위 BMW와는 2,400여 대 차이로 따라 붙었다.

물론, 3위 폴크스바겐과 4위 아우디의 판매 중단에 따른 반사 이익도 있다. 하지만 지난해부터 토요타와 렉서스의 상승세는 독일업체들이 두려워할 정도로 위협적이다.

올 상반기 출시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프리우스 프라임과 올 가을 출시가 예정돼 있는 신형 캠리의 공급 물량만 뒷받침 돼 준다면 BMW를 제치는 것도 어렵지 않을 전망이다.

하지만 토요타는 절대 서두르지 않는다. 판매 확대로 인한 순위다툼은 큰 의미가 없다는 판단 때문이다.

아무리 특정 차종의 인기가 높아도 그해 계획된 물량 이상은 절대 들여오지 않는 게 토요타의 방침이다.

이 때문에 인기 있을 때 판매량을 늘리고자 하는 국내 판매딜러들과의 사소한 다툼도 끊이질 않는다.

토요타와 렉서스 국내 판매딜러들의 지난해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그러나 판매딜러들의 반발은 곧 토요타 코리아의 방침에 수긍을 하고 만다. 공급량은 제한적이지만 판매 딜러들의 수익성은 해마다 늘어나기 때문이다.

한 때 토요타와 렉서스 판매 딜러들은 엔고로 심각한 경영난을 겪기도 했으나 2015년 이후부터 딜러 당 10억 원에서 20억 원의 가량의 영업이익을 기록해 오고 있다.

아직 공식 발표는 나오지 않고 있지만 엘엔티와 효성, 신라교역, 베스트 토요타 등 토요타와 렉서스 판매 딜러들은 지난해에 평균 20-30억 원에 달하는 사상 최고의 수익을 기록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지난해에 연간 4만8천여 대를 판매한 BMW 딜러들이 일부 적자를 기록했고 5만6천여 대를 판매한 메르세데스 벤츠 딜러들도 이익이 전년대비 이익이 반감한 것과는 매우 대조적이다.

오로지 판매 확대만 추구하는 브랜드와 현지 딜러들과의 상생을 위해 늦지만 착실히 판매량을 늘려 나가는 브랜드와의 차이점이다.

외적인 판매 수치가 아닌 판매 딜러와 말단 조직인 영업직원들의 수익성까지 감안한 진정한 1위 브랜드는 토요타. 렉서스라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 오토데일리(http://www.autodail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최신 일반뉴스 전체 둘러보기
1/1
경쟁 열기 뜨거운 서브컬처 장르. 비키니 대결도 후끈 게임동아
디오픈 못 나가는 우즈의 조언 "파3 16번 홀 조심들 해" 연합뉴스
인포플라 VLAgent 기반 ‘셀토’, V2 업데이트로 더 똑똑해졌다 IT동아
시즌 마지막 메이저 디오픈 17일 개막…임성재·김주형 출격 연합뉴스
PGA 투어 캐디가 대학 골프팀 코치로 변신 연합뉴스
'메이저 퀸' 그레이스 김, 여자 골프 세계 랭킹 99위→25위 연합뉴스
젠지, T1 꺾고 2025 MSI 우승컵 들어올렸다 게임메카
브라운더스트 2 역주행 쓰나미, 중국 덮쳤다 게임메카
레벨 올려 활성화, 배틀필드 신작 병과별 '궁극기' 생긴다 게임메카
부산지하철에서만 한 달 간, 포켓몬 승차권 판매 (1) 게임메카
[기고] 아파트의 '공간'적 가치를 재정의 하는 시대 IT동아
제네시스 G90, 쿠웨이트 내무부 공식 의전 차량 선정…총 47대 공급 오토헤럴드
포스코퓨처엠, 일본 완성차 업체에 배터리 음극재 공급 계약 체결 글로벌오토뉴스
엔비디아, 시가총액 4조 달러 돌파 글로벌오토뉴스
포드, ‘저가형 전기차’에 집중... "전기차 버전의 모델 T 만들 것" 글로벌오토뉴스
[포토] 中 최대 서브컬처 축제, 빌리빌리 월드 2025 개막 게임메카
PGA 투어 마지막 날 지고도 웃은 매킬로이…"경기력에 만족" 연합뉴스
목숨 걸고 상어 이빨 치료하는 '샤크 덴티스트' 공개 (1) 게임메카
[오늘의 스팀] PC로 온 파타퐁 1+2 합본 ‘매우 긍정적’ (1) 게임메카
[MSI] 젠지의 우승으로 끝난 2025 MSI 무엇을 남겼나? 게임동아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