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동영상 크게 보기 옵션과 작게 보기(사진=데일리팝)
네이버 검색이 모바일에서 더욱 쾌적하고 편리한 멀티미디어 정보 탐색을 지원하고자 동영상과 이미지 검색의 모델링, 설계, 콘텐츠 품질 등을 한층 개선했다.
네이버는 사용자들이 원하는 동영상을 쉽게 찾고 더욱 편리한 환경에서 즐기며, 관련된 영상을 계속 탐색하면서 감상할 수 있도록 화면 구성과 검색 로직 등 여러 요소를 개선했다고 9월 7일 밝혔다.
검색 결과에서 영상 정보를 미리 예측할 수 있는 썸네일 화면을 크게 볼 수 있도록 '동영상 크게 보기' 옵션을 제공한다.
찾아 본 동영상과 관련있는 검색어들도 추천한다. 일례로 '아보카도' 동영상 정보를 검색한 이용자에게 '아보카도 요리', '아보카도 샌드위치 만드는 법' 등 관련 검색어들을 추천해 아보카도와 관련된 다양한 영상들을 지속적으로 감상할 수 있도록 돕는 방식이다.
네이버는 검색결과에서 노출된 영상의 썸네일을 클릭해도 해당 영상이 바로 재생될 수 있도록 한 '바로재생' 기능을 제공하는 등 편리한 동영상 감상을 위한 요소들을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갈 예정이다.
이외에도 뷰타입을 원하는 대로 선택 가능하고, 최신·고화질·GIF 필터, 문서 등 옵션에 따라 이미지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또한 네이버는 모바일 검색 틀에도 변화를 준다. 네이버는 오는 9월 13일 네이버 모바일 검색 탭에 '뷰(VIEW)' 영역이 신설된다고 9월 10일 밝혔다.
네이버는 검색 결과를 통합검색과 뷰로 크게 나눈다.뷰 영역은 통합검색 바로 옆에 배치되며, 기존의 블로그·카페 검색 영역은 없어진다.
뷰 영역은 블로그나 카페, 커뮤니티 게시물 위주로 공식 정보보다는 개인 경험이나 의견 등을 보여준다.다통합검색과 달리 공식정보가 아닌 개인 경험이나 의견을 보여준다.
이는 제품이나 음식, 장소 등의 정보를 찾는 이용자가 대부분 게시물 하나로 검색을 종료하지 않는 점에 착안했다. 검색 결과 상단에 관련 검색어를 배치해 다양한 정보를 얻도록 설계했다.
김상범 네이버 통합검색 리더는 "블로그와 카페 검색은 결과물을 제한할 수 있는 구조"라며 “외부 커뮤니티나 블로그 형태에 올려져 있는 게시물 정보까지 뷰 영역에 담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데일리팝=임은주 기자)
임은주/dailypop@dailypop.kr
ⓒ 데일리팝(http://www.autodail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